시루의 밤 시루 시리즈
권서영 지음 / 창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 작품이라고 하지만 작가의 상상력과 아기자기한 그림의 조화가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첫 장면부터 달콤함 케이크와 빵 틈에서 외롭게 앉아 있는 시루의 모습이 크게 대비되네요.

아이들에게 케이크가 왜 좋은지? 왜 빵이 맛있는지 물어보며 시루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보면 더욱 재밌을 것 같아요


'작은 쌀 덩어리' 그것이 시루를 의미합니다.

미운 오리 새끼처럼 처음에 초라하지만 어떻게 변할지 모를 시루의 변신을 기대해봄 직하죠.

 



케이크와 빵과 다르다는 이유로 제과점에서 쫓겨나게 되는 시루는 천천히 집으로 향합니다. 버스 빵, 자동차 빵, 버스 식빵 등의 틈을 지나 천천히 힘없는 외기러기처럼 누덜 누덜 한 자신의 집을 찾아 나서는 모습이 무척 슬프고 아프게 느껴지는 장면이에요. 함께 책을 보는 우리 아이들의 감정도 시루와 하나가 되어서 볼 품 없는 시루를 동정의 눈빛으로 바라보았습니다.



 
그런 시루를 위로해주고 보듬어 주는 것은 엄마의 품 같은 푸른 강물이에요. 밤인데도 불빛에 비친 강물은 아름답게도 푸릅니다. 강물은 시루에게 오늘 있었던 일에 대해 묻기도 하고 시루와 대화를 이루어 갑니다. 시루는 이야기를 하며 자신의 소원도 강물에게 풀어 놓죠. 시루가 찬란하게 변신할 그날을 그려보는 것도 아름다운 상상이겠죠.
강물과 시루처럼, 책을 읽어 주시는 아빠도 엄마도 아이의 꿈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더욱 알찬 동화 읽기가 될 것입니다.

 결국 시루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하늘 높이 달님에게 다가가는 강물의 힘! 밤하늘에서 펼쳐질 밤의 파티가 기대가 되는 장면입니다. 시루는 강물과 잘 어우러져 하늘로 점프하게 됩니다. 거기서 만나게 될 친구들이 기대가 되는데요. 어떻게 시루가 예쁘고 아름답게 꾸며질지 상상해 보세요.


폭포수처럼 높이 뻗은 강물과 그 위의 시루가 어떻게 보이세요? 우리 엄마, 아빠가 어린아이를 번쩍번쩍 안아 들었던 기억을 되새기게 해주는 장면이었어요. 어떠한 새롭고 신비한 이야기가 펼쳐질까요? 한 페이지 넘길 때마다 새로운 상상력 넘치는 작가의 이야기에 매료됩니다. 그것이 그림 동화의 힘이고, 묘미라고 생각됩니다.



제과점의 케이크와 빵 친구들과 달리 시루를 격하게 맞아주는 별나라 친구들의 파티 현장, 멋진 쿠키와 케이크, 음료 등이 준비된 멋진 별나라 파티에 달님도 별님도 모든 친구들도 반갑게 손에 손을 잡고 이 시간을 즐깁니다. 이제 시루도 어떻게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신할지 궁금하시죠? 꿈같이 아름다운 동화 속 이야기, 무궁무진한 아이들의 상상력이 발휘될 가슴 따스하고 판타스틱 한 동화의 세계로 한 번 빠져 보시길 바랍니다.


만 같던 이야기가 현실이 될 수 있는 상황이 우리 독자 및 아이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던져줍니다. 별나라 파티에 참여했던 시루도 예쁜 케이크로 성장하는 것처럼, 우리 아이들에게도 상상력 풍부한 생각의 공유와 소통을 통해 앞으로 미래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길 바랍니다. 시루의 하루처럼 때론 힘들고 지치고 외로워도, 누군가 쳐진 어깨에 다소곳하게 손을 올려 어루만져 줄 친구가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달도 별도 해님도 시루의 친구이고 동료입니다. 우리 아이들도 서로 시기, 질투, 깔보지 않는 사랑의 마음으로 하나가 되어 어우러지는 세상에 살고 있음에 감사하길 바랍니다. 따스한 마음을 뿜어내고 간직하는 동화 시루의 하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