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사람 그만두기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마음 치유
홍성남 지음 / 아니무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착하게 살자. 란 문구를 영화에서 보고 웃었던 기억이 있다. 얼마나 악하게 살았으면 저런 문신 혹은 티셔츠까지 입고 다닐까 생각했는데 이제 또다시 트렌드가 바뀌었다. 너무 착하게만 살면 스스로 무너지고 번아웃 되는 세상 말이다. 상담과 영적 정진을 통해 세상에 나오신 홍성남 신부님이 이러한 이야기를 재미있고 가볍게 풀어낸 작품이 독자들을 신나게 한다. 어떻게 하면 덜 착하면서 세상이들과 소통 가능할까에 대한 고민에 답을 구해보길 기대한다.
‘착한 사람 그만두기‘라는 내 안의 착함이란 병을 던져버리고 조금은 이기적이어도 피해가 안 가는 선에서 나를 찾고 치유하는 마음의 양식이다. 톡 쏘는 재치와 유머, 앎이 담긴 작품의 바다에 풍덩풍덩 놀면서 유영하는 자세로 책과 만나보길 권한다.

쫄지 않는 인생이 되자. 저자의 말처럼 작은 아픔과 근심거리에도 우린 지나치게 확대해석하는 경우가 있다. 소심함과 나약함, 착힘이 콜라보 된 현대인의 성품이랄까? 이럴 때일수록 ‘아니겠지‘ 화통하게 받아들이는 담대함이 필요하다. 미세함이 지나치면 신경증으로 변하는 시대에 맞게 저자가 외치듯 ‘쫄지 맙시다!‘​
작은 이야기들이 소소하지만 축적되어 마음의 양식이 된다. 무던하고 착하게만 살아온 독자들에겐 한 페이지마다 던져 주는 저자의 메아리가 커다란 울림으로 다가올 것 같다. 그가 살아오며 느끼고 쓰러지며 좌절하고 다시 일어섰던 장면의 영상이 떠오르기도 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살아온 시간이자 착해지려고만 고집부린 것들을 뒤돌아 볼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된다. 그것이 글이 주는 힘이다.

책이란 멘토를 통해 나를 변화시키는 방법도 직접 누군가를 찾아가 조언을 듣는 것을 대체할 수 있는 좋은 방편이다. 종교적 색채나 이념을 뛰어넘어 이 책과 만나다 보면 마음의 갈등과 답답한 감정들, 그간의 고민도 어느 정도 해갈되리라는 생각이 든다. 많은 사람을 만나고 겪으며 치유의 기본을 연구하고, 분석한 저자의 경험이 증거이다. 이론적인 틀의 처방이 아니라 열린 생각과 마음으로 이야기하고 나누는 홍성님 신부의 솔직한 글이 그것을 증명한다. 항상 남에게 눈치 보며 그것을 나의 착함이라 뽐내시는 분들, 응어리진 속을 쾌청하게 뚫어 보고 싶은 독자들이 이 책과 함께 하면 더욱 좋을 듯싶다.

저자가 말하듯 욕 좀 먹어도 당당해지는 내가 되어 타인에게 착함 대신 자신감과 뚜렷함으로 기억되는 내가 되어보자. 명쾌하고 솔직한 이야기로 펼쳐지는 홍성남 신부의 ‘착한 사람 그만두기‘가 시발점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