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치는 왜 퇴보하는가 - 청년세대의 정치무관심, 그리고 기성세대의 정치과잉
안성민 지음 / 디벨롭어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의 청년 세대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대한민국에서 어떻게 미래를 설계해야 할지 무수히 많은 고민을 한다. 성공을 위해 땀을 흘리며 소기의 목적을 이룬 아버지 세대에 비해 사회적 제약으로 어려운 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취업 문제를 비롯해 결혼, 주거지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만만치 않은 일이 태산처럼 쌓여있다. 물론 책에서도 언급하지만 모든 세대가 함께 잘 사는 국가적 차원의 포용 정책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말이다. 이에 비해 실질적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을 체감하는 청년 세대는 극소수라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 

노령화의 가속화로 인해 노인복지 예산은 늘어났지만,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복지 예산은 증액되지 않았다는 현실이 안타깝다. 정치적 면에서도 청년 정치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것보다 기득권층을 보좌하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하며, 보여주기식 정치문화로 전락해 버린 것이 대안 정치라 여기는 청년정치의 실상이다. 이 책이 청년이란 삶과 청년정치의 퇴보를 막을 수 있는 기회로 다가오길 기대한다. 물론 독자인 청년들의 의식전환도 필요하다. 조금이나마 그들이 변화하고자 하는 의식의 개선을 바탕으로 모든 세대가 융합되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하는 희망 섞인 바람이다.

청년들과 기성세대 간의 불일치와 불통이 소통이 바뀌는 계기도 마련되어야 한다. 기성세대도 나름의 애환이 있겠지만 넓은 아량과 경륜으로 자신들의 것이 전부이고 정의가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 흔히 불리는 꼰대 정신을 내려놓아야 하는 시대이다. 정부의 노력도 청년들의 정치적 관심에 불을 지피고, 그들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는 토대를 위한 연구와 대화가 필요하다. 그들이 무작정 만사를 제쳐 두고 인생을 N 포 세대라는 상징적 표현으로 마무리하려는 것은 아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오뚝이처럼 일어나는 것이 우리 민족이며, 청년들이다. 이 해법이 무엇인지, 왜 청년이 정치에서 멀어져 가고 퇴보라는 말을 들어야 하는지의 원인과 결과를 본 작품에서 만나보길 희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