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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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읽었던 동화 걸리버 여행기 속 소인국을 방문한 거인 걸리버의 기억은 또렷하게 떠오른다. 하지만 어느 순간 이 내용이 걸리버 여행기의 전부가 아니란 걸 알게 되면서 새로운 호기심이 밀려 오기도 했다. 하지만 그 시간을 차일피일 미루던 차에 그토록 원했던 걸리버 여행기 완역본과 만나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어린 시절 재미있는 동화로 읽었던 걸리버의 소인국 탐험을 뛰어넘어, 거인국 체류기, 그리고 다양한 나라를 여행하며 펼쳐지는 에피소드와 책에 담긴 시대적 흐름, 교훈 등이 궁금증 가득히 채워진다. 한때 막연한 재미로 동화를 읽었던 추억 이상의 감동과 같지만 다른 느낌을 전해 줄 작품 '걸리버 여행기'. 책이란 언제 어디서, 어떤 시기에 읽었느냐에 따라 느낌과 생각이 달라진다고 한다. 이렇게 과거와 현재의 독서 사고를 비교해가며, 책을 읽는 재미도 쏠쏠한 책 읽기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책장을 넘겨 본다.

         

이 작품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릴리펏이란 소인국의 여정, 브롭딩낵이라는 거인국 여행기, 라퓨타 등으로 불리는 일본 여행기, 말의 나라로 불린다는 후이늠국 여행기 등 조너선 스위프트에 의해 쓰인 걸리버 여행기는 당시 영국의 현실을 신랄하게 비판-당시의 징세 제도 등도 편의에 따라 상황에 의해 달라지는 경향도 보임-했다니, 단순히 여행기 이상의 설렘과 역사적 교훈을 얻게 해주는 작품임에 틀림없다. 지배 구조와 피지배자와의 관계를 객관적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었을 걸리버.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독자들도 21세기와는 다른 전제 군주 국가의 면모-그럼에도 왕권에 헌신하는 당파와 진보적 색채를 띠는 당파는 어느 시대나 존재한다-를 이 작품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짧게 이야기를 정리해보자면 이렇다.

강풍으로 난파된 배를 떠나 낯선 섬 어딘가에 버려진 걸리버. 살아 있다는 안도의 시간이었을까? 그는 깊은 단잠을 취하며 아홉 시간 후 낯선 섬에서의 상상할 수 없는 일과 엮이게 된다. 15센티미터의 아주 작은 소인들에 의해 꽁꽁 묶이게 된다. 몸을 움직이려 했으나 바늘과 같은 그들의 화살 공격 등으로 다시 주저앉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다가오지만, 걸리버는 다행스럽게도 소인국 국민들의 극진한 대접을 받는다. 그리고 소인국의 우두머리라 할 수 있는 대왕 폐하에게로 가는 짧은 여정마저도 작가의 상세한 설명으로 표현되는 문장력에 장면 하나하나가 생생히 그려질 정도다. 번역의 힘도 빼놓을 수 없다. 이후 걸리버는 소인국의 자유인이 되고 그곳의 실정을 알게 되면서 각 국가의 여행기, 여정을 통해 작가가 직면한 현실 세계를 글로서 통렬히 풍자해 나간다. 그 안에 유쾌하면서도 유머러스함, 그러나 암적인 존재도 어느 시대에나 존재하고, 서로가 ''이라 추구하는 목표가 상대에겐 ''을 찾아 투쟁하는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결국, 소인국 릴리펏(영국)의 영웅 걸리버에서 그를 모략하는 세력에 의해 반역자로 낙인찍히지만, 오히려 릴리펏의 적대국에서 걸리버의 도움으로 친선을 이뤄 낸 블레푸스쿠(프랑스) 황제의 조력을 통해 본국으로 돌아가는 해피엔딩으로 소인국의 여정은 마감된다.

세력 간의 다툼, 그 안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이들은 숨 쉴 틈 없이 탄생하고, 이를 중재하는 영웅들도 등장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것은 끊임없는 반복 속에 번복되어간다. 걸리버 여행기의 이야기는 어린 시절 읽었던 동화처럼 개성 넘치고, 발랄하지만 작가가 말하려는 의도를 심도 있게 파악하며, 독서를 진행하다 보면 작금의 현실에 비슷하게 투영되는 모습 속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 풍자와 해학 속에서 느껴지는 실은, 촌철살인의 이야기, 그것이 풍자 소설을 읽는 재미임을 '걸리버 여행기'를 통해 터득할 수 있다.

 

 

거인국 걸리버는 소인국과 반대의 경험을 하게 된다. 항해 도중 잠시 정착했던 곳에서 낯선 거인 하인에게 처음 발견된 걸리버는 용모 단정한 주인 농부에게 인계되고, 그 가정의 일원이 된다. 거인에서 소인이 된 걸리버는 그 상황을 어떻게 상대를 느끼고 파악하느냐에 따라 내가 거인 산악인간이 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에도 직면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농부의 손을 떠나 황후의 거처로 몸을 옮기는 걸리버. 거인국 황제와의 마지막 대화 부분은 거인국 이야기의 압권과도 같으며, 걸리버이자 작가가 생각한 현실을 통렬하게 비판, 설명하고 있다. 걸리버와 사전에 나눈 대화를 조목조목 재차 따져 묻는 황제의 언급에 작은 소인 걸리버는 크게 대응하지 않고 그저 이야기를 듣고 만다.

독자들에게 그 상황을 바로 반박하지 않아도 되는 여지를 주며, 그다음 장에 작가의 의도가 담긴다.

        

'자네 나라의 국민들 대부분은 가장 해로운 자그마한 벌레 같은 족속일세. 자연이 일찍이 땅 위에 기어 다니도록 허용한 벌레들 중에서 말이야.'

         

현실의 전제 군주가 들었다면 어떠했을지 상상에 맡길 뿐이다. 그리고 다음 장에서는 거인국의 통치 철학과 이념, 거인국의 황제 앞에서 직접적으로 반박하지 못했던 상황에 대한 설명을 통해 소설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시킨다. 어떠한 방법으로 국가를 이끌고 만들어 나가느냐에 따른 한 국가의 흥망성쇠, 그 안에 보이지 않는 권력 간의 암투는 분명 존재한다. 그 흐름은 다람쥐 쳇바퀴처럼 반복되는 역사이다.

그리고 걸리버는 구사일생으로 거인국 부놉딩낵을 탈출해 영국으로 돌아오지만, 그의 여정은 끝을 모른다. 날아다니는 섬 라퓨타를 시작해, 발니나비, 럭낵, 글럽덥드립과 일본, 말의 나라 후이늠국 등의 여행을 통해 그들의 말을 익히고 귀족과 왕들과의 교류를 통해 각국의 실정과 문제점, 고정관념 등을 파악하며 문제를 사고하거나 해결책을 얻어 가기도 한다.

 

 

이 모든 주인공의 모험은 작가 조너선 스위프트가 살았던 당시의 영국, 주변국과의 갈등과 국내 문제 등을 풍자적으로 그려낸 일대기라 할 수 있다. 300년 이상이 지난 작품이지만, 작가가 당시의 상황을 명확하고, 깊이 있는 전달력으로 수놓은 명작답게 현재까지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지금까지 받고 있는 것이다. 현대 소설 풍자극의 대가인 '동물농장' 조지 오웰이 극찬했다는 이야기가 이를 재확인해준다. 이 작품은 언제 어디서 읽어도 재밌고 유쾌하겠지만 역사적 상황과 의의를 함께 대비시켜 읽어 본다면 독자들에게 더 큰 의미를 전달해 줄 작품이라 여겨진다. 천천히 책의 친절한 해설과 각주 등도 살펴보며 걸리버 선의(선상 의사)와 함께 롤러코스터 같은 여행의 세계로 항해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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