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파는 상점 2 : 너를 위한 시간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5
김선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편을 읽어보지 않은 독자도 작품의 흐름과 맥락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소설이다. 고교생 네 명이 뭉쳐 함께 하는 시간을 파는 상점.

온조, 혜지, 난주, 이현 등 네 명의 주인공 외에 그들의 조력자 불곰 선생. 그리고 2편의 임무는 학교에서 부당 해고된 것으로 의심이 가는 학교 지킴이 아저씨의 무고함을 증명하는 것이다. 물론 사건의 발단 이전 상점 참여자들이 다니는 학교엔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다.

학교는 이를 감추기 위해 나무를 심지만 아이들은 나무를 없애고, 그 자리에 죽은 학우를 추모하기 위한 각자의 글귀가 새겨진 돌탑을 쌓기 시작한다. 지속적으로 사라지는 식수용 나무를 대신 한 돌탑을 무마해준 학교 지킴이의 책임이 빌미가 되어 가위손 아저씨라 불리던 학교 지킴이 아저씨는 해고된다. 권력이라는 학교, 마땅히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지만 그 희생양은 학생들이 되고, 권력은 어른들의 특권인 양 불리게 하는 학생부란 살생부를 이용해 제자들을 조종한다.

'시간을 파는 상점... 내가 쓴 시간이 누군가에게 소용이 닿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한 것이다.'

누군가를 위해 내 남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상상. 과연 그 시간을 타인에게 활용할 사람이 솔직한 심정으로 얼마만큼 될지 파악할 수 없지만 의뢰인은 사건 해결을 위해 투자한 시간만큼 또 다른 3자에게 그 시간을 제공하거나 그 누구를 위해 자신을 헌신하는 행동은 아름다워 보인다. 어찌 보면 혼자 사는 것을 즐기는 세상에서 서로가 서로 안에서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돼 있는 느낌이랄까? 그런 면에서

시간을 파는 상점의 인물들을 통해 따스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우린 서로의 시간이란 공간을 소중히 여기며, 서로 공유하고 혼자만이 아닌 다수라는 사회적 동물의 당연성도 재인지할 수 있는 각성도 필요함을 배우게 된다. 십 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소설의 구조이지만 어느 세대이건 타 세대의 거울이 인간이란 동물이라 생각되기에 좀 더 깨어있는 순수성에 집중해 소설을 읽어 본다면 색다른 묘미와 생의 변화도 바람직할 때가 있음을 배우게 될 것이다.

'살아 있는 것과 살아가는 것'

의뢰를 한 '란'이란 사람의 비단 아버지가 이현에게 던진 질문이자, 이현이 온조에게 돼 묻는 대사의 내용 중 일부이다. 인생 각자의 의미, 그 시간의 가치를 그저 단순히 호흡하고 하루, 하루를 보내는 것과 살아가는 것에 의미와 함께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계획하는 것이 시간을 올바르게 활용해 살아가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닐지 생각을 갖게 한다. 각자의 시간을 체크하고 사용 가능하게 하는 시간을 파는 상점 2. 미래에 대한 고민이 있을지언정 그것에 대해 궁금해하고 호기심 어린 탐구로 함께 하는 행동. 그것이 참된 시간의 가치를 확인하는 것이며, 작품의 주요 사건이 되는 보안과 지킴이 아저씨의 해고가 부당함을 정당하게 주장하는 자발적 행위도 그 증명 중 하나인 것이다.

서로의 시간을 소유하고, 나누며 공감해주는

시간을 파는 상점. 친구가 될 수 있고, 너를 위한 시간을 내가 쓸 수 있으며, 나의 시간을 타인에게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들. 학생들과 어른들의 도움으로 복직하게 되는 학교 지킴이 가위손 아저씨. 그 또한 자신의 시간을 또 다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뢰자 '란'의 아버지 비단 아저씨에게 활용하며 나눔을 실천한다. 그리고 불의의 사고를 당한 시민 활동가 온조의 엄마도 시간을 파는 상점의 도움으로 두꺼비의 산란 생태를 돕고자 하는 인간띠 운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 우리를 위한 시간. 그래서 '시간을 파는 상점 2'의 부제가 너를 위한 시간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시간을 사서 저장하며 나누는 기발한 발상이 다시 7년 만에 부활하여 온조, 난주, 혜지, 이현의 활약이 기대되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