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았다, 그치 - 사랑이 끝난 후 비로소 시작된 이야기
이지은 지음, 이이영 그림 / 시드앤피드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좋았다, 그치‘ 과거형이지만 사랑은 아름답고도 짜릿한 생의 최고의 순간이었다. 아쉬움보다 아련함으로 추억을 보듬어 가는 저자의 시와 순정 만화 같은 그림이 조화로운 작품이다.





우리는 사랑을 할 때는 상대에게 모든 것을 내어준다. 그리고 이별하면 쿨하게 혹은 아예 몰랐던 사람처럼 여기는 상황도 넘쳐난다. 하지만 진정으로 오랫동안 사랑했던 사이는 서로를 원망하거나 질책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냥 참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밖에 없는 사랑과 이별이라고만 선물처럼 생각할 뿐이다. 그런 마음들이 추억을 더듬어 가듯이 이 책에 맘을 쏠리게 한다. 누구나 아름답고 찬란했을 사랑의 기억과 헤어질 수밖에 없었던 상황들. 이야기 속에서 과거를 끄집어내며 ‘풋‘ 웃을 수밖에 없는 글들이 애잔함을 더하게 한다.



‘우린 알고 있었다.
우리에게는 그 강을 건널 용기가 더는 남아 있지 않다는걸.

이렇게 헤어질 줄 알았더라면
어제는 사랑을 말할 걸 그랬다.‘

사랑했던 연인들마저도 감정 표현에 어색할 수 있다. 몸은 반응하지만 마음은 더딘 세대.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사랑‘이라고 외치는 관계성. 이별하기 전에, 아니 헤어지지 않는다면 더욱 좋지만...... 사랑을 표현하고, 나누는 사이가 풍성해지길 바란다. 그렇게 사랑은 깊이감 있는 운율을 품고 지속 가능한 것이다.



‘닮은 사람

너와 내가 닮아 간단 말,
참 좋았었는데.

내게 남은 너의 모습을 지우라 하니

네가 지워지긴 하는지
이러다 나를 잃어버리고 마는 것은 아닌지

두렵고 두려울 뿐,
방법을 모르겠다.‘


사랑하면 닮아간다고 한다. 외모, 행동, 성격까지. 헤어짐에도 상대방의 행동과 성격까지 동일하게 반복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이다. 그것은 사랑에 대한 아쉬움 미련이 아직 남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같이 걷던 길, 함께 앉던 장소, 처음 마주친 공간 등 서로가 닮아갈 수밖에 없었던 시작과 끝. 웃음이 묻어 나왔던 공간에서 눈물 한 방울 핑 돌아 나를 흐느끼게 하는 것들. 많이 닮아 있던 너와 나의 사랑 뒤 이별이 그런 것이며, 그것 때문에 두려운 것이 사랑 후의 헤어짐이 아닐까 생각된다.



‘사랑이다 싶으면 사랑을 하자.‘​

수많은 썸남썸녀로 인해 사랑이 놀음이 되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렇게 사랑을 놀이로 전락시키는 사랑도 있다. 저자는 ‘한생에 몇 번 주어지지 않는 선물 같고 기적 같은 일이니 비록 언젠가 사라지더라도 사랑하라‘라고 권한다. 그것이 잘 살아낸 시간이기 때문에.
사랑하고 이별해도 두려워하지 말고 슬퍼 말자. 참, 그때는 그랬었지. 좋았었지. 긍정을 또 다른 사랑의 기다림으로 업그레이드하자. 사랑 후 이별이 막연히 비참한 것이 아닌, 또 다른 사랑으로 비상한다는 기대를 갖고, 이 책과 호흡하고 눈 감으며 사랑의 설렘과 마무리, 또 다른 시작을 상상해보자. ‘참 좋았다, 그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