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 나는 하루 한번, [나]라는 브랜드를 만난다
강민호 지음 / 턴어라운드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의 브랜드는 무엇과 무엇,

누구와 누구를 연결하고 있습니까?

저자는 책머리에 자신의 아르바이트 경험을 바탕으로 체험과 경험을 비교 분석한다. 단어 뜻대로 체험이란 경험을 위한 단순한 경험인 것이다. 장기적 관점의 경험이 중요하다면 단기적 본보기로 우리는 체험을 택하곤 한다. 좀 더 쉽게 말해 관광은 그저 볼거리 위주라면 여행은 그 문화를 공유하고 습득하는 경험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저자는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위해서도 체험을 통한 거래보다는 사람과 사람이 나누는 경험적 토대의 관계를 더 우위에 둬야 한다고 화두를 던진다. 그렇게 이 책은 개인의 브랜드 가치를 업데이트할만한 스킬을 제시하는 지침서가 되며, 많은 이들에게 읽히고 있다.

진정한 브랜드란 특별하고 별 난 것이 아니라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개인 SNS가 활발해지고, 일반인들의 영향력이 증가하는 만큼 저자는 '투명한 밀실'이라는 용어를 통해 최순실의 국정 농단 같은 밀실 정치, 회사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를 속이는 기만행위는 쉽게 밝혀지거나 더 이상 가려진 베일 속에서 오래가지 못할 것임을 이야기해준다. 솔직함과 진솔함이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충족시켜주며, 투명성만이 나를 알리는 믿음이자 전략 포인트가 될 것이다.

그만큼 오픈 마인드의 중요성도 각인된다.

이 작품은 각 소주제별로 나만의 브랜딩을 개발하고 상품화하며, 그 주어진 장애물 틈바구니에서 어떻게 역경을 이어나갈지에 대한 중요한 팁들을 선물한다. 저자의 경험은 기본이며, 그가 강의하고, 만나본 다양한 브랜딩 인재들의 삶을 함축하고 응축해서 정리해 책의 내용이 받아들이기 좀 더 쉽고, 독자 스스로의 마음가짐만 굳건하다면 내 브랜드의 이미지화를 거쳐, 주변에 나란 브랜드를 역동적으로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작품이다. 자기 안의 꾸준한 질문 속에 해답을 찾으며 나만의 철학을 다져가는 것도 나의 브랜드화를 위해 중요한 과제라 하니 꼭 숙지해두길 바란다.

한 가지 사례로써 던진 일과 삶의 분리. 이것은 아니라고 저자는 말한다. 일도 삶의 이유이므로 워라벨이 존재한다는 정의. 생각해보면 우린 일을 자신의 가치, 생계수단으로만 활용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한 대 맞은 기분의 그럼에도 긍정의 기분이 들게 하는 저자의 의견이다.

균형 있는 삶의 활용도 워라벨 혹은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임을 깨닫게 된다. 일도 좀 즐겁게 하고, 출근길의 발걸음이 무겁지 않게 하는 삶이 더 평화롭지 않을까? 그것이 참된 워라벨이며 인생을 살아가는 묘미가 될 것이란 기대감도 얻게 된다. 저자의 이야기처럼 평범함이 특별함이 될 수 있으며, 지금의 일에 대해 사소함이란 덫을 씌우지 않았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보탠다. 직장에서의 온전한 자신의 위치 찾기, 그 시간을 일이라는 무게로 주눅 들지 않고 나를 발전시키는 단계로 삼길 바라며, 그러한 시간의 가치는 자신이 직업인이란 자부심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는 시간 활용에 대한 노하우도 시간이 지나다 보면 내게 체화되어 습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능력한 상사보다 직장 내에서 인정받고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습관의 발견은 직장 후배들에게도 큰 버팀목이 될 것이다.

물론 정반대의 경우는 사람도, 직장도 발전할 수 없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 있음도 인지하자.

하루 한 번 나만의 거울을 바라보며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변화시키는 것. 책의 첫 페이지 '헤라클레이토스'의 <성격이 운명이다>라는 문구처럼 나라는 상품 가치 스스로가 어떠한 상황에, 무엇을 위한 목표로 자신을 알리느냐에 있어 성격 혹은 성향도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겠다. 물론 자신의 살아온 습성에 의해 굳어진 성향 혹은 성격을 단숨에 바꿀 수 있는 것은 인간으로서 힘들 수 있다. 하지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함과 감사, 타인에게 신뢰를 주며 믿음의 성을 쌓아가는 것 열정과 인내가 바탕이 된다면, 인간의 운명이란 성격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배움에 길이 열릴 수 있을 것이다.

끊임없는 일상의 관찰에서 나를 찾음으로 꾸밈없는 나만의 브랜드 통찰을 일궈가는 것.

그 과정과 저자의 성공 노하우, 신뢰라는 믿음이 실린 이 작품을 통해 평범한 내 가치를 특징 있는 브랜드로 상승시키는 시작점을 찾길 바란다.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일상의 사소한 시작이 엄청난 가치로 창출될 시간을 설계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