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를 기다릴래요! 우리 아이 최고의 선택
리사 리건 지음, 장미란 옮김, 오은영 감수 / 사파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엔 어린이도 어린이지만, 어른들에게도 깊이 있고 교육적인 동화책이 많은 것 같아요.차례 지키기 참으로 싫어하는 어른이들에게도 안성맞춤인 작품이 아닐까요? 아이들에게 차분하고 솔직하게 차례와 질서에 대해 소개하며 소통과 공감을 이어갈 수 있는 작품 차례를 기다릴래요!를 한 번 나눠 볼까 합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틸리라는 여자 꼬마 아이에요. 틸리가 어떻게 상황에 대처하는지, 부모님 혹은 어른의 입장에서 틸리에게 어떤 교훈적인 이야기를 하며, 틸리의 의사를 존중해 줄지가 그림책의 주요 주제가 아닐지...... 조심스레 시작을 예견해봅니다. 아이들에겐 놀이시설, 음식, 노래, 부모님과의 이야기 등 끝없이 펼쳐진 놀이동산이 무궁무진합니다. 그만큼 욕심도 많겠죠? 하지만 이 상황에서 아빠와 엄마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참으로 난감하죠. 그냥 아이가 하는 데로 다 들어줄 수도 없고, 안 들어주자니 울 것 같기도 하고, 이런저런 고민에 빠져 그냥 들어주거나, 혼내는 저도 아빠랍니다.

 

 

 

놀이터에 가면 그네나 철봉, 미끄럼틀을 타려고 아이들이 너 나 없이 목적지로 달려갑니다. 밀치기도 하고 부딪히기도 하고, 그러다가 다치고 울고불고, 부모의 입장에선 밀치고 당긴 아이가 괘씸해 보이기도 하고 가다가 넘어진 아이가 정말 안쓰럽죠. 그럴 때도 우리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방법을 제시할 수밖에 없는 부모입니다. 차례를 기다릴래요!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할 때까지 부모님의 노력이 중요한데요, 우리 주인공 틸리는 이 상황에서 어떤 결론을 내릴까요?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모님의 리액션, 아이를 향한 마음 등을 경험하고 공감할 수 있을 내용의 동화입니다.

아이와 부모님께서 이러한 상황에 어떻게 가장 좋은 결과를 내릴지 아이와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그리고 어린이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장난감 혹은 게임기. 누나든 동생이든 먼저 하려고 난리에 난리죠. 그럼 틸리는 어떻게 선택을 했을까요?

이번엔 해답을 제시해주네요. 이럴 때 틸리는 동생에게 차례를 정해서 게임기를 사용하자고 제안합니다. 어떤가요? 물론 아이들이라 바로 와닿지 않는 제안이지만 작은 내기나 가위바위보를 통해 시간을 정해 게임을 해보는 공정함. 어릴 때부터 공평함과 공정함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선택의 순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터가 나오네요. 아까 이야기해드린 것처럼 너 나 없이 아이들이 시소나 그네를 타기 위해 뛰쳐나오죠.

넘어져 다치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놀이 기구를 타기도 전에 울음보가 터진 아이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결국 시소나 그네에 당도했지만 먼저 타려고 밀치는 아이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틸리는 다시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틸리는 대안을 찾았네요. 친구가 시소에서 내려올 때까지 다른 놀이 기구를 타고 잠시 차례를 기다리기로 합니다. 막연히 떼를 쓰고 친구와 싸운다면 상처만 덧나겠죠. 이럴 때 틸리는 시소 대신 다른 놀이 기구를 타며 친구가 시소에서 내려올 때까지 기다리기로 스스로에게 약속합니다. 동화책에서 이야기하듯 내가 싫은 것은 남도 싫어하고, 남이 싫어하는 것은 나도 싫을 때가 많은 것입니다.

 

 

 

 

 

또 다른 어느 날, 오늘은 틸리의 친구 에밀리의 생일이네요. 에밀리 엄마가 친구들을 위해 생일 축하 선물을 준비했나 봐요. 다들 받을 걸 알고 있지만 먼저 받으려고 줄이 또 흐트러지겠죠?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틸리는 줄을 서서 차례를 조용히 기다렸답니다. 자기 차례가 올 때까지 차분하게 기다리는 모습은 어릴 때부터 키워야지 어른이 되어서도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첫 요인이 되기란 생각을 해봅니다.

항상 최고의 선택을 하는 틸리 언니, 혹은 누나를 동화책을 읽는 많은 엄마, 아빠, 아이들 독자들이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내 차례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틸리는 게임기로 놀고 있는데 동생이 하고 있어요.

신나는 일이 있으면 먼저 하고 시고 기다리기 싫지요.

이럴 때 나는 어떻게 할까요?

 

 

 

이 책을 추천하신 오은영 박사도 이야기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쉽고 자세한 설명을 통해 스스로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특별한 책.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