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 1 - 아모르 마네트
김진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문의 살인사건 현장. 서울대 언어학 교수였던 전형우 교수의 처참한 죽음. 범인을 쉽게 단정 지을 수 없는 치밀한 살인 계획이 더해져 의문 백 퍼센트의 미궁 속 살인 사건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그리고 열혈 사회부 기자 기연은 살인 사건의 실마리이자, 범인을 찾기 위해 형사보다 더 발 빠르게 죽은 전형우 교수의 주변 인물들을 취재한다.

그렇게 그녀는 가장 최근 죽은 전 교수와 만남을 가졌던 서원대 김정진 교수와 운명적 첫 대면을 갖게 된다. 그리고 전교수 죽음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만한 ‘직지‘에 대한 숨은 비밀을 조금씩 드러낸다. 기연은 다혈질적인 모습을 보이는 김 교수의 성향과 직지에 대한 애착과 관심, 죽은 전교수에 대한 배신 등을 운운하며 직지를 연구하는 청주 학회를 옹호하는 모습 속에 그를 용의자 선상에 올려놓게 된다.

직지에 관련된 미스터리, 직지에 관련된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유럽으로 파견된 다큐 감독 등, 여러 명의 학회 관련 사람들과 쿠덴베르크 박물관 관장 루드비히 등을 만나며, 전교수 살인사건의 실마리를 풀어가며, 다수의 살인 용의자 중 확실한 가해자를 찾으려는 노력에 전력투구한다. 하지만 미스터리한 사건은 늘 미궁 속으로 빠져들듯 종잡을 수 없는 이야기의 흐름을 이어간다.

과연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퍼즐 조각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사건의 중심에 선 기자 기연은 우연히 마인츠에서 열리는 심포지엄에 김정진 교수와 동행하게 된다. 그리고 프랑스의 스트라스부르와 아비뇽 등을 돌며 전교수 살인의 비밀을 밝혀줄 인물들을 취재하며 인터뷰까지 시도하는데...... 그리고 세낭크 수도원에 잠시 머물렀다는 고려 승려들에겐 어떠한 의문이 담겨 있었을지, 전교수 죽음에 둘러싸인 ‘직지의 진실‘과 살인자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기연의 사건에 대한 궁금증과 추리가 직지 1권을 뜨겁게 달군다. 각자의 연대기, 자국 문화의 우수성을 확보하기 위한 독일과 대한민국 사학자, 언어학자들의 끝 모를 논쟁이 어떠한 결말을 가져올지, 손에 땀을 쥐게 할 긴장감과 거침없이 읽히는 가독력을 보여준다.
그리고 우리에게 던져주는 작가의 메시지라 할 수 있는 문장이 깊이 있게 다가온다.

‘독일은 직지의 씨앗을 인정하고 한국은 독일의 열매를 인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각자의 노력과 가치를 인정해 주는 것. 그것이 서로의 문화적 우수성을 대등한 위치에서 평가할 수 있는 명답이 아닐까? 이젠 좀 더 각자의 역할과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세계인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는, 문화의 발전적 가능성을 위한 끊임없는 협업 속 노력이 이어지길 바란다.
그리고 이야기는 기연의 또 다른 조력자의 도움을 통해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되는데, 과연 전형우 교수의 살인을 둘러싼 직지, 혹은 바티칸 교황청과는 어떠한 악연의 연결고리가 얽히고설켜 있는지 2권에서 좀 더 밀도 있게 진행될 김진명 작가의 이야기 놀음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