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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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총 세 개의 구성으로 정리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1장에서는 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큰 영역이 시각적 요소, 2장에서는 보이지 않는 요소들에 대한 것들. 3장에서는 꾸준히 진화하고 사랑받는 매당들을 사례로 들며 공간 자체가 브랜드로 사랑받는 이유들에 대해 정리해 나간다.

보이는 것과 느끼는 것이 모여 끌리는 것이 되는 브랜드의 힘. 단순히 들리고 마는 것이 아니라 향유하며 재방문의 의사까지 뿜어내는 공간의 힘이 무엇인지 이 책에서 경험하길 바란다. 창업을 꿈꾸는 예비 사업가 및 디자인을 연구하는 전공자를 비롯해, 일반 독자에게도 끌리는 독서가 될 흥미로운 책, 그러한 예감이 든다.

체계적인 목적성이 올바른 공간을 창출한다.
장기간의 판매인지 단기 혹은 홍보성 팝업 스토어에 따라 공간의 규모와 디자인이 좌우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장기간의 경영 목적의 공간은 아무래도 덜 식상한 디자인과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해야만 소비가 촉진될 것이며, 단기 팝업 스토어의 경우는 강렬한 이미지나 이벤트성 형태의 디자인으로 수익보다 홍보, 광고성을 중요한 목적으로 평가한다니 판매 홍보의 장단기성, 판매자의 개성을 잘 살린 공간 디자인의 목적성이 확보되어야 함을 실감하게 된다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첫 조치로 매장의 컨셉을 언급한다. 어떠한 세대의 고객을 타깃으로 잡느냐에 따라 유니크하거나 노멀 한 컨섹의 공간 디자인이 창출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컨셉으로 제품을 돋보이기 위한 개성 넘치는 디자인 혹은 고객이 찾아와 편안함과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내부 컨셉 등의 다변화 등 끊임없는 아이디어와 노력이 기업 혹은 매장 내에서 벌어지고 있다. 어디에 가치 중심을 두느냐 이것도 중요한 문제인듯싶다.
저자가 설명하는 부분 중, 국내 카페엔 대부분 와이파이가 되지만 외국의 일부 카페에서는 오로지 커피의 로스팅 과정을 중시하며 커피에 집중하도록 아예 와이파이를 사용 구간이 없는 매장도 있다고 하니, 컨셉의 중심을
어디에 두고 매장을 디자인하느냐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큰 포인트가 될 것이다.

그리고 컨셉 이후 매장의 톤 앤 매너. 그것이 블랙이든 화이트, 핑크이든지 제품의 이미지와 컨셉에 맞는 계열의 톤 앤 매너가 중요하게 강조됨을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요즘에는 특히 SNS의 과다 활용으로 사진 찍기 좋은 컨셉 및 톤 앤 매너에 맞는 포인트를 살리는 식당, 화장품, 디자인 DP 공간 등의 매장 등이 많다고 하니 직접 경험하고 사진으로도 담아 보는 경험도 흥미로울 것 같다. 단순히 제품을 파는 행위보다 정확한 컨셉과 톤 앤 매너를 갖춘 목적성으로 진화하는 공간 디자인. 이는 매장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광고홍보 효과를 위한 끊임없는 아이디어 창출과 연구라는 노력의 밑바탕이 깔려 있는 것이다. 그리고 디자이너 혹은 매장주들의 열정이 함께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실내외 공간 디자인의 목적성을 띤 컨셉이 바탕이 된 매장의 분위기 및 재방문에 대한 관건은 고객의 몫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렇게 커다란 밑그림 속에서 고객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 혹은 먹거리에 대한 적절한 설명과 세밀한 부분에 관심을 두며 고객을 응대하는 스태프들의 자세도 공간 디자인 완성의 마침표가 될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작은 제품이라도 정성으로 포장과 함께 따스한 말 한마디와 미소, 고객의 물음에 짜증(?) 없이 대하는 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스태프들의 서비스 정신. 이것도 공간 디자인의 컨셉 안에 담겨야 할 일부라는 것에 공감하며, 마무리의 완숙미로서 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이는 것도 위에서 언급한 공간 디자인, 홍보의 중요성 등과 더불어 모든 영역별 준비에 마침표가 될 것이란 결론을 내려본다. 식당을 가든 어딜 가든 스태프의 서비스 정신, 응대 요령 등이 도마 위에 많이 오르내리는 것을 익히 봐왔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이런 면에 더 민감하지 않은가?‘라는 생각도 해본다.

‘공간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매장이 아닌 우리 집에 손님을 초대한다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준비하고 배려해야 합니다.‘​

이어서 오감만족이 공간의 이미지와 분위기, 오래 머무름의 유혹을 던져주는 마지막 낚싯줄과도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 공간은 단순히 즐기고 마는 것이 아니라 보고, 듣고, 느끼며, 맛보고, 표현해 냄을 통해 입소문의 효과까지 던져준다. 무엇보다 고객을 매장 안에 오래 머무를 수 있게 하는 컨셉의 정리가 중요하단 생각을 갖게 한다.

공간이 작은 곳은 많은 물품을 적절히 배치해 찾아오는 고객이 겁겹이 진열된 매장의 제품을 세세히 둘러보고 선택할 수 있는 여유를 주는 것, 큰 매장 또한 지루하지 않게 주제를 담아 공간 디자인 및 오감 만족의 적당한 컨셉을 꾸려나가는 것이 원하는 제품과 음식 등의 제품을 고객들이 다시 한 번 기억하고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고객이 지닌 한 가지의 니즈가 아닌 다섯 가지의 오감 만족 효과는 매장의 고유성과 개성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키포인트가 될 것이다.

또한 핵가족화에 따를 1인 고객, 고령화 고객의 등장으로 인한 고객 서비스의 측면에서도 스태프들이 각 연령대, 혹은 성향에 맞는 서비스 컨셉에 맞춘 고객 응대도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공간의 활용적 측면에서도 고객의 연령대, 추구하는 성향에 따라 개별적인 공간의 분리로 다양한 세대가 제품에 관심을 두고 쇼핑하며, 결국엔 구매 의사로까지 진행되는 과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과거보다 좀 더 까다롭고 어려워진 고객들의 기호를 단 번에 맞추긴 힘들기도 하다.

2장의 후반부 대기업이나 백화점의 경우 공간 디자인의 잦은 변화는 힘들겠지만,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플리 마켓이나 팝업 스토어의 효과는 고객의 흥미를 끄는데 분명 효과가 있을 것이다. 고객들의 오감 만족을 위한 작고 적절한 공간의 변화, 그러한 아이디어를 통해서도 고객과 판매자 모두 만족하는 윈윈의 결과가 이어지길 바란다. 쉽지 않은 취향의 저격은 이렇게 끊임없는 아이디어의 창출로 다시 재변되는 것이며 이것이 시공간, 고객의 취향 만족을 위한 방법인 것이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조화. 몰랐던 것에 크리에이티브란 창의를 올려놓으면 새로운 예술적 디자인이 창조됨을 느끼게 된다.
3장엔 각국의 독창적인 경영 기법, 고객을 우선시하는 창의적 공간 활용 능력을 선보이고 있는 일부 매장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많이 들어온 ‘츠타야 서점‘에 대한 설명과 소비자 중심의 경영 방식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규모가 예전보다 커진 ‘츠타야 서점‘이라지만 기본 방향성은 지금도 고객 중심으로 초점을 맞추어 간다니 앞으로의 행보에도 기대가 되며, 꼭 한 번 둘러보고픈 매장이라는 생각해 가져본다.
요즘 또 창고나 폐공장을 리모델링하는 카페나 디자인 매장이 성황인 것으로 안다. 그저 폐가전, 가구로 버려질 운명의 물건을 업사이클링 하여 새로운 고객과 만남을 갖게 하는 시공간적 컨셉의 디자인에도 매료된다.
이 작품에 담긴 내공과 노하우가 창업을 꿈꾸는 많은 예비 사업자, 디자인 및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큰 힘이 되길 바란다.

그저 새롭지만 흥미로운 독서가, 책 속에 담긴 매장으로 어서 달려가보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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