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이의 이상한 하루 너른세상 그림책
난주 지음 / 파란자전거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랑 책을 읽어가는데 첫 페이지와 둘째 페이지를 누락하는 바람에 책의 내용을 이해해가면서 설명해 주었어요. 책을 같이 읽어주며 주제를 알것 같았는데, 다시 처음부터 누락 된 부분까지 읽게 되니 책의 교훈을 단 번에 알수 있겠더라구요.^^

 

 

같이 놀아주길 바라는 친구들에 비해 새침한 냥이는 이를 거절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그런데! 알수 없는 무언가가 냥이를 유혹합니다.

아이는 "계란 아니에요?"라고 묻기도해서 "그럼 우리 같이 읽어보며 생각해볼까?" 라고 설명했습니다.

 

 

저는 어릴 때 먹었던 미국산 버터 캔디의 느낌이 드는 사탕이 아닐까? 사탕 모양 자석이 아닐까? 생각하며 여러가지 특징을 살피며 아이에게 설명하며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그런데 갑자기 냥이의 몸이 자석이 된 것처럼

작은 물체가 날아와 찰싹 달라 붙습니다. 알고보니 냥이의 앙숙 생쥐! 이어서 거북이며 옆집 사는 돼지까지 냥이의 몸에 붙어 바퀴처럼

동글동글 어딘가로 굴러 가네요.

 

어떤 영문인지 모르나 아이에게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게 무엇일지 생각해보라고 질문도 던져 봅니다. 동물공이다, 바퀴다, 서로 너무 좋아한다.등 많은 반응을 보여주네요.

그림과 글이 적절히 배치되 있어 아이와 이야기 나누며 읽기 좋은 동화입니다.

 

 

어느덧 절벽까지 데굴데굴 굴러가는 친구들

다행히 절벽을 넘어 물 속에 풍덩.

물놀이를 좋아하는 친구, 좋아하지 않는 친구들도 있겠지만 똘똘 뭉쳐 위기를 극복합니다.

협동이 무엇인지, 뭉치면 무엇이든 극복할 수 있다. 라는 교훈도 느껴지네요.

 

이런! 동물 친구들을 잡아먹으려던 악어마저 냥이의 힘에 끌려 하나가 됩니다. 그리고 그들은 어디론가 계속 여행하는 것처럼 흘러가죠.

초원에서 얼룩말, 여우, 사자, 호랑이, 기린, 코뿔솓 등도 만나 냥이의 품으로 하나가 됩니다.

 

왠지 세계의 동물들이 친구가 된 느낌이죠.

하나로 똘똘 뭉쳐 데굴데굴하다보니 어디든

갈 수 있는 우정이란 힘이 더욱 굳건해진 모습입니다. 우리의 적도, 라이벌도 친구가 될 수 있는 믿음을 이 그림책에서 배웁니다.

아직 어린 아이도 친구간의 우정이란 걸 조금이나마 알인가길 바랍니다.

그렇게 힘들지만 '데굴데굴' 어딘가로 한데 뭉쳐 흘러가면 갈수록 시간은 지나 어둠이 다가오는 저녁이 되어갑니다. 그리고 서서히 멈춰갑니다.

 

그리고 서로의 불편함, 어려움을 이해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지금까지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생각으로 세상을 살아오지 않았나요?

여기서도 '괜찮아'란 의미가 새롭게 조명되네요.

 

 

그리고! 이때 '뿌지직' 냥이가 먹었던 알 수 없는 음식이 냥이의 몸 밖으로 발산됩니다.

그리고 하나로 뭉쳐졌던 동물들도 서로 하나, 둘

떨어져 나갑니다.

 

 

그리고 친구들은 서로 각자의 길로 흩어지며 서로간의 계획을 세우기 시작합니다. 혼자가 아닌 우리란 것을 충분히 경험 가능한

그림 동화입니다.

 

아이에게 친구와 우정의 소중함, 더불어 가는 사회의 의미를 조금씩 느끼게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참! 냥이가 먹었던 동그란 음식, 그것은 무엇이었을까요? 그 의문을 남기며 이야기를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