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덤 - 오프라 윈프리, 세기의 지성에게 삶의 길을 묻다
오프라 윈프리 지음, 노혜숙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특권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다.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오프라 윈프리. 여성을 대표하는 명사라고 불리워도 될 만큼 세계 많은 여성들에게 존경과 찬사를 받는 인물이다.
단순히 그녀가 성공한 명사라서이기보다 독자 모두가 알다시피 여러번의 힘겨운 고비와 역경을 뛰어넘은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녀의 삶과 이야기가 어우러진 이 작품이 좀 더 현실감 있게 다가오는 것은 아닐까?
오프라 윈프리와 세계 지성들과의 대화를 10가지의 챕터로 구성한 이야기에서 영혼의 깊은 울림을 느껴보자

이 작품은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깨어 있음, 의도, 마음챙김, 영혼의GPS, 자아, 용서, 내면에서 문이 열리다, 은총과 감사, 성취, 사랑과 연결의 10가지 주제를 통해 하나의 귀결점으로 이루어진 구성이다. 영적인 삶을 통해 독자 혹은 시청자의 내면을 변화시켜, 긍정적인 삶의 키워드를 제시하려는 목적도 존재한다.

그 중 흥미로울 주제를 기본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오프라 윈프리는 책의 첫번째 주제를 자신의 쇼 ‘수퍼 소울 선데이‘에서 다룬 영적인 의미의 다양성에 대해 전문가들의 생각과 고견을 듣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만큼 인간에게 관심이 많은 분야이며 다양하게 정의되고 이론화 되기도 하는 영역이기도 하다. 흔히 영적인 영성이라는 것은 종교적인 의미일 수도 있고, 우리 각자의 내면을 다루는 심리적 기법일 수도 있으며, 타인과 나를 존중해가며 원초적인 순수의 모습으로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수순의 삶을 의미할 수도 있다.

독자 혹은 방청객이 그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기 힘들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에 따른 명확한 정의와 영적인 깨달음을 우리 생에 어떠한 사례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지혜를 제공한다. 특히 자기 자신의 생각에서만 사로잡힌 행위의 주체에서 탈피하는 것이 올바른 영성으로 향하는 여행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더불어 함께 하는 생활, 인생의 영적인 여행이 기본임을 느끼게 한다.

또한 영적인 의미에서의 올바른 삶,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현명한 삶을 위해서는 적절한 의도가 필요하다. 그것이 나를 비롯해 타인에게 긍정적 의도를 갖고 선택한 것은 자신의 몫이다. 보여지는 의도와 내면에 깔린 의도가 다를 수도 있다. 정말 필요로하는 행위를 생각할 때, 동기 이면에 깔린 의식이나 에너지를 올바른 방향으로 잡고 자신의 의도를 실천하는 행동이 원하는 결과에 이르게 함이 중요함을 오프라 윈프리는 ‘게리 주커브‘와의 대화에서 보여준다. 적절한 의도, 그것이 모두를 위한 아름다운 결말에 해당하는 용기 있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지닌 의도가 되길 바란다.

자신의 감정과 마음을 챙기는 행위는 나와 타자를 올바르게 연결해주는 연결고리가 될 것이다. 긴 시간이 걸리는 것도 아니며 짧은 대화로 서로간의 감정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있다는 마음을 통해 보이지 않지만 에너지가 흐르는 영적인 교류가 이어질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이란 생각을 해본다. 오프라 윈프리의 ‘수퍼 소울 선데이‘에 만난 많은 사람들의 대화와 교감은 독자이자, 시청자 스스로를 조금이나마 영적인 삶, 내 내면의 아픔과 고통을 치유하고 보다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삶의 자세, 선행적이며 사랑이 우선시 되는 생에 교훈적인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독자 각자가 지닌 힐링, 자신만의 영적 여행의 길에서 추구하고자하는 목표와 지향점은 다를 수 밖에 없다. 다만 그 과정에 필요한 자양분을 이 작품에서 얻어가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때론 이해하기 어렵고, 받아들여지지 힘든 영적 삶의 영역에 해당하는 구절이나 조언도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 이를 그저 부정하기보다 자신의 입장에 맞게 생각하고 고민하며 재해석해보는 태도도 필요하다고 본다.

오프라 윈프리가 제시한 깨어 있음이 바탕이 된 삶의 의도, 마음챙김, 이를 영혼의 GPS에 올바르게 적용해 자아를 발전시킬 용기와 내면의 문을 열 힘! 타인을 향한 은총과 감사에도 눈과 귀가 열리는 영적인 삶의 성취, 그것이 나와 교감하는 많은 사람들과 하나되는 사랑의 메신저가 될 것이다. 또한 저자가 이야기의 막바지에 제시한 ‘영적 모험을 통한 깨달음과 사랑, 그리고 최종의 자유의 성취‘에 도달하는 시간 단축을 위한 통로로서 오프라 윈프리의 ‘위즈덤‘이 함께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