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 애플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조용한 천재
린더 카니 지음, 안진환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플은 아이폰으로 대변 되었던 잡스의 월드였으며, 그 굳건한 심장을 보유한 천재가 세계의 모바일 시장을 한때 장악해왔다. 하지만 사후 팀 쿡의 등장은 사실 불안한 그늘, 어디로 갈지 모를 항모와도 같은 상황이었던 게 전반적인 업계의 예상이었다. 하지만 생각과 달리 팀 쿡의 등장은 1조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보다 거대한 팀 쿡 월드, 조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그간 잡스의 2인자, 동성애자로만 알고 있던 단편적 지식 속에, 그의 과거와 현재까지 걸어온 길과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되는 미래가 더욱 궁긍해지는 시점에 알맞은 작품이란 생각이 든다. 따분한 방식의 알고리즘보다 한 인물의 일생을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끄집어내어 동화하듯 편한 마음으로 새로운 개척자의 삶을 돌아보는 독서가 되길 바란다.

잡스의 갑작스러운 호출이 쿡의 미래를 빠른 활시위처럼 단 번에 바꾸어 놓는다. 단순히 한 기업의 CEO 이상의 세계 최고를 자부하는 혁신 기업 애플의 수장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를 전폭적으로 지지할 췌장암 말기의 잡스가 이사회 의장직을 수행해주니 말이다. 하지만 CEO 임명 후 잡스는 두 달 만에 세상을 떠나고 제2의 후계자 자리를 두고 외부 혹은 내부 인사 중 누가 될 것인가에 언론은 촉각을 곤두세운다.

결국 쿡의 강력한 경쟁자라 할 수 있었던 잡스의 파트너 조너선 아이븐 대신 덜 알려자 팀 쿡의 애플은 시작된 것이다. 사실 아이븐은 최고의 디자이너로서 지금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의 몫이란 판단하에 두통 가득한 경영자로서의 위치는 생각지도 않았던 것이다. 그렇게 팀 쿡은 애플의 새로운 CEO로서 팀 컬러를 새롭고 견고히 다져가게 되는 것이다. 독자인 나 또한 '이제 애플은 한물가겠구나'라는 어리석은 생각을 했던 1인으로서 지금의 크고 개혁적인 성과에 혀를 내두를 상황이다

팀 쿡은 서두르지 않았다. 조용한 변화 신뢰를 구축하려는 그의 신념은 COO로서 이미 자리매김했던 경력과 잡스의 자리를 대체했을 정도로 자신의 이미지와 사업적 마인드를 철저히 구현해 나갈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잡스의 사후 몇 년 간은 그의 지침에 따라 흘러가도록 준비된 시스템이 견고했기에 팀 쿡으로서는 절대 서두를 필요가 없었던 잡스 이후 애플의 미래였던 것이다.

'사업 운영의 달인'이라는 쿡의 평판은 취임 초창기 그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다. 본문 36.

사업의 달인이었을지 모르나 창의 혁신에 있어선 분명 스티브 잡스를 따라가지 못할 팀 쿡의 시대. 서로가 경영했던 파트가 달랐으며, 고객들의 잡스에 대한 충성도 등이 결합되어 애플의 미래는 그저 불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전 세계가 추모하고 슬픔을 공감하고 나눴던 스티브 잡스의 죽음은 어떠한 극적 반전으로 팀 쿡의 애플로 진화해갈지 기대와 걱정이 동시에 진행되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며 기존의 방식을 접목시키는 팀 쿡 CEO의 노력들이 작품 전반에 담겨 있는 내용에 독자들의 다양한 공감과 반론 또한 기대가 된다. 하지만 분명 애플은 팀 쿡 이후에도 세계 초인류 기업의 든든한 가치를 부여받고 있긴 하다. 그것이 믿을맨 팀 쿡이라는 CEO의 역량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팀 쿡은 인터뷰에서 이렇게 언급한다.

"그가 나를 선택할 때 내가 자신과 같지 않다는 것을, 내가 자신의 복사본이 아니라는 것을 모르고 그렇게 했을까요?"-중략-쿡은 잡스의 유산을 보전하며 '내 안의 모든 것, 내가 가진 모든 것을 회사에 쏟아붓고자 한다' 본문 41.

이처럼 팀 쿡은 잡스와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CEO였지만 각자의 개성을 통해 자신의 주관과 비전을 갖고 잡스와는 다른 노선으로 애플 제국을 이어가고자 열망하고 있다. 겉에 드러나는 카리스마가 아닌 스펀지처럼 부드럽게 흡수되는 카리스마, 그것이 팀 쿡이 지향하는 애플의 미래이며, 발전 방향이 되고 있는 것이다.

팀 쿡은 1960111, 앨러배마 남부의 작은 시골에서 태어났다. 다정다감한 성품의 부모님 덕에 무난한 어린 시절을 보낸 것 같다. 또한 매주 월요일이면 부모님께 안부전화를 드렸다는 팀 쿡 아버지의 인터뷰를 통해 그의 효심을 확인할 수 있다. 더구나 학창시절 내내 우수한 성적과 맡은 일은 빈틈없이 해결하는 성격에, 뛰어난 사교성 등이 하나가 되어 지금의 애플의 CEO가 되지 않았을까?라는 결론적 내용이지만 그런 생각을 가져본다. 여기에 독실한 신앙심을 더해 2014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게이임을 밝히게 된다. 이 또한 자신에게 "신이 주신 선물"이란 발언을 했다는데 이러한 점에선 무수한 찬반양론이 있었으리라 여겨진다. 물론 쿡의 입장에서 동성연애로 인해 힘겨워하거나 이를 감추고 있는 세계의 동성애자들에게 용기를 주거나 떳떳함이 주어져야 할 인간 개체의 한 분류일 뿐이란 걸 자연스럽게 대중이 받아들이게끔 할 의도가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 외 팀 쿡은 회사 전반의 분위기를 친환경적이며, 노동자를 우선하는 사업 마인드를 비롯해 다양한 인종들이 함께 어우러져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등, 인권 측면에 있어서도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는 자신이 영웅으로 여겼던 마틴 루서 킹 목사와 존 F 케네디의 영향력이 크지 않을 수 없다. 스티브 잡스의 경우 애플의 기술을 판매함으로써 전 세계에 기여할 수 있다는 마인드였으나 쿡의 경우는 자사의 이익을 바탕으로 한 사회 공헌, 기여와 진보적 인권 중심의 사업 경영을 우선시한다는 것이 잡스 전후의 큰 변화 중 하나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팀 쿡은 애플을 10년 가까이 120조 원 규모로 성장시키고 있음은 확인된 사실이다.

지금의 쿡이 선택한 대학은 고향에서 3시간가량 떨어진 오번 대학이었다. 독자의 입장에선 하버드, MIT 등의 일류 대학과는 조금 다른 낯선 이름의 대학이었지만 쿡은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현재 애플에서 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의 성공적 서막을 알리게 되는 것이다. 산업공학이란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보다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낭비를 줄여 지니고 있는 자원을 최대화시키는 학문을 의미한다고 정리하고 있다. 어찌 이보다 더 큰 선견지명이 어디 있을지 팀 쿡의 미래는 이미 대학에서부터 싹트고 있었던 것이다. 졸업 후 그는 그래서 IBM에 스카우트되어 애플과의 인연을 위한 디딤돌을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팀 쿡은 IBM 사에서도 회사의 성장과 함께 성공 가도를 달리며 하이퍼 클래스(우수 사원)로 지명되어 사업가로서의 경력을 한 계단씩 밟아가고 있었다.

'쿡은 그 이상을 원했고, 그래서 듀크대학 후쿠아경영대학원의 야간반에 등록했다. 이후 18개월에 주경야독 끝에 1988MBA 학위를 취득했다.' 본문 89.

위의 내용만 보아도 팀 쿡의 열정과 도전의식이 돋보임을 배우고 교훈을 얻게 된다. 빠듯한 업무 시간과 저녁 3~4시간의 학업을 병행하면서도 과제까지 완수한 그의 저력과, 그 당시의 고통은 해볼 만한 도전이었다는 신념 어린 젊은 시절의 회고를 통해, 지금의 독자에게 꿈과 희망, 열정까지 더 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던져 주는 대목이다. 하나 더 덧붙이자면 젊었던 그가 중년이 된 지금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도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과 삶의 불태움은 때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도 깨달을 수 있는 팀 쿡의 열성 어린 삶이 아닌가 싶다.

12년간의 IBM 근무 후 팀 쿡은 IE의 컴퓨터 전매 부문 COO로 자리를 이동한다. 재직 1,2년간 36달러의 영업 이익까지 달성 후 회사의 상거래 관련 집단 소송으로 위기에 봉착하자 팀 쿡은 회사를 GE로 매각을 제안한 후, 다시 컴팩이라는 컴퓨터 제조업체 부사장으로 자리를 이동한다. 이처럼 팀 쿡의 자리 이동은 컴퓨터 업계의 역동적 변화를 느끼게 하고 한때 세계를 주름잡았던 PC 업계가 어떻게 성장하고, 어떠한 이유로 몰락하게 되는지 하나의 역사를 들여다보게끔 하는 효과를 제공해준다. 그렇게 PC 업계를 비롯해 CEO 팀 쿡은 파란만장한 역정의 삶을 버티고 이겨내온 것이다.

컴팩에서의 짧고 굵은 부사장직을 거친 후 드디어 팀 쿡은 잡스와 첫 만남을 갖는다. 팀 쿡의 JIT 조달 방식의 사업 아이템을 눈여겨보던 그로서는 놓칠 수 없는 인재 영입 1순위가 바로 팀 쿡일 수밖에 없었다. 광범위했던 애플의 컴퓨터 라인을 단숨에 정리하고 체계화 시킬 인물. 다른듯하지만 하나로 통하는 경영 귀재의 만남은 이렇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안정적인 위치를 고수할 수도 있을 팀 쿡으로서는, 다시 한번 새롭고 어지러운 환경에 도전하는 개혁가의 면모를 보여줄 기회였을지도 모른다.

부도 직전의 애플을 상상이나 해보았을까? 잡스가 쿡을 만날 시점엔 애플 컴퓨터는 넘치는 재고량 혹은 사업 운영 공정에 있어 뿔뿔이 흩어져 있던 공장 경영 시스템으로 인해 컴퓨터 조립, 제작의 효율성에 있어서도 낙제점에 가까운 수준이었다. 잡스의 구원투수로 등장한 팀 쿡은 JIT 생산 및 공급망 구축을 비롯해 일사천리로 팀을 꾸리며 애플의 안정화를 일궈간다.

애플의 전체적인 사업 운영을 개선하고, 기술 업계 생산 프로세스 관리와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인식까지도 바꿔 놓았다고 하니, 컴팩에서의 안정보다 더 큰 도전으로 일궈낸 성과들이 자신 스스로가 애플 CEO로 가는 길의 발판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불굴의 의지와 빠른 두뇌 회전력으로 침몰되어가던 애플호를 구한 사업 운영 분야의 선장이 있었기에 잡스 사후의 갖은 비판도 이겨내고 성과를 그 이상으로 끌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그 중심에 잡스가 지명한 팀 쿡 CEO가 있었기 때문이다.

2019년 지금 지난 20년 이상 애플과 함께 해오며 COO를 거쳐 잡스의 후계자로 지명되어 현재에 이르는 애플 제국의 CEO 팀 쿡.

확실히 스티브 잡스에 비해 대중 노출도라든지 언론의 주목은 덜 받고 있는 학자형 스타일의 사업가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산업 공학으로 뿌리박힌 전문성 넘치는 경영 마인드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끊임없이 사랑받고 있는 애플의 제품들. 이것이 꾸준함이며 그 안에서 느껴지는 소리 없는 카리스마가 환경 및 기부 문화에 있어서도 확장성을 늘려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잡스와 다르지만 길은 하나였던 팀 쿡의 사업 운영 방식. 그것이 불안하게만 예측했던 팀 쿡의 미래를 반전이라도 되는 것처럼 기존보다 더 많은 수익을 포함해 1,200조 이상의 기업으로 성장하고 지속 가능화하게 한 모습이 아닐까? 이 책에서 보이는 팀 쿡의 청소년기 및 그가 걸어온 길을 통해 증명해냄을 알 수 있다. 조용한 서막, 그러나 끝의 화려함을 위해 쉬지 않는 열정이 그가 그간 보여준 오해와 편견을 무너트리는 큰 힘이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