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결 - 구글, 아마존, 애플, 테슬라가 그리는 10년 후 미래
W. 데이비드 스티븐슨 지음, 김정아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북스/데이비드 스티븐슨/경제경영


IOT라 불리는 인터넷을 활용한 최첨단 디지털 연결 시스템.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 혁명이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그만큼 인터넷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며 이젠 점과 점이 이어져 생활의 틀 자체를 변혁하고 개벽 시킬 정도로 빠르게 바뀌어감을 실감한다.
그 중심에 ‘초연결‘이란 단어가 존재하며 기술과 기술, 인간과 인간의 끈을 전 세계적으로 연결해가고 있는 것이다. 그 흐름 앞에 절대 도태되지 않는 스마트 시대의 확장적 인간이 되기 위한 그 중심에 우리는 서 있는 것이다. 그 시작은 ‘점‘이지만 인간과 사회를 거쳐 인류라는 하나의 통로가 되어감을 이 작품에서 느끼고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싫다면 정말 산으로 가서 도를 닦는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이 정답일 수 있지만 우리 인간은 끝없이 도전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창출하는 피조물이기에 끝을 보지 않고 달려가고 있다. 이 작품에서 그 과정과 시행착오, 그리고 마무리를 경험해보길 바란다.

지능화된 쓰레기통을 경험해 본 적이 있는가? 무슨 귀신 시나라 까먹는 소리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빅벨리솔라‘라는 이를 활용한 데이터를 구축해 좀 더 알차고 합리적인 쓰레기 수거 시스템을 구축해 쓰레기의 양도 줄이고 좀 더 획기적인 방향으로 재활용품을 수거하기도 한다고 말한다. 쓰레기통의 센서를 통해 압축 기능을 추가하고, 좀 더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것이다. 보다 저렴하고 실용적인 기술이 디지털화해 가면서 우리의 삶도 여유가 넘치는 것은 아닐까? 간단한 예이지만 음식물 쓰레기함의 디지털화도 한 가정의 쓰레기양이나 무게를 줄이는데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것만 봐도 ‘초연결‘이란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항공 제트 엔진 제조사에게까지 이어지는 파급력을 지니고 있다.

《빅벨리솔라의 요점 ‘좋은 기술은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안으로 스며든다는 것‘》

쓰레기통을 활용한 IOT 기술의 출발이지만 확장성 있는 플랫폼 개발에 꾸준한 노력과 연구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한계를 뛰어넘는 기술, 인간이 필요로 하는 편리성을 끊임없이 구현하고 창의적인 발상으로 생활화 시키는 IOT 기술은 이제 우리 모두 언제 어디서든 만날 수 있는 생활하 된 삶의 도구로 등장할 것이란 예측을 해본다.
물론 세상 모두, 기업 대부분이 IOT 기술을 따르거나 맹신하는 것은 아니다. 일말의 리스크가 언제 생길지 모를 불안감과 미래에 대한 불투명한 전망 등이 IOT 기술을 즉시 상용화하는데 망설임을 던져주는 기업도 없지 않아 있기 마련이다. 기술과 데이터 공유에 불안함을 보이는 회사 경영진들, 언제 닥칠지 모를 사고와 사건 때문에 기술을 가까이하지 않는 이들에게 데이터 기술을 함께 나누고 소통하는 측면의 방법이 일의 효율성 측면에서 얼마만큼 기업에 큰 이익을 주는지 꼭 깨달아야 할 것이다.

빠른 성장과 함께 변혁의 틀에 선 기업들은 창업 2~3년 차의 신생 기업들이 많다고 한다.
IOT 기술을 가장 빨리 받아들임으로써 발 빠른 디지털 세계에 자신의 입지를 세울 수 있다는 건 장점이자 기업의 슬림화 된 구조가 호기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방만한 경영의 대기업들 또한 이를 체감하며 전부가 아니더라도 순차적인 과정을 거쳐 IOT 기술의 핵심에 다가서길 기대한다. 기존의 틀을 깨버리고 정보를 공유하며 소비자와 나누는 서비스. 그것이 현재가 바라는 IOT 기술의 핵심이며, 디지털 세상의 기본 틀이 되는 것이다.

초연결이란 우리 모두가 하나로 연결돼 올바른 현재를 제시하고 보다 뚜렷하고 확실한 미래를 위한 기술력이다. 기업이나 특정 대상을 위한 기술력이 아니라 인류 공동체 모두를 위한 디지털 혁명인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부분에 있어 함께 공유하며, 정보 노출의 위급 상황에서도 다 함께 대처하는 공동체의 개념을 숙지해야 할 것이다.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된 세상. 미세한 부분의 오차로 혼란이 야기될 수도 있지만 보다 긍정적이고 가치 있는 미래의 삶을 위해 IOT 기술 꾸준히 업그레이드해가며, 데이터 관리의 소중함을 확인하고, 상호 신뢰의 과정을 통해 우리 모두의 문화로 정착 시키길 희망한다. 이 작품이 ‘초연결‘ 시대 IOT 기술혁신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는 그 시작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