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인문학 여행 × 스페인 - 스페인 문화예술에서 시대를 넘어설 지혜를 구하다 아트인문학 여행
김태진 지음 / 오아시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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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시오페아/김태진/인문/예술


스페인, 요즘 다시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산티아고 순례길‘이 있고, ‘가우디‘ 건축물이
함께 하는 기괴하면서도 예술적 구조물과 전시물이 혼재된 박물관과도 같은 나라.
그래서 언제나 한 번쯤은 가보고 싶은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는 버킷 리스트 중 하나가 아닐지. 이 책을 통해 스페인의 역사와 문화, 예술을 느끼며 간접적인 경험 가능한 아트 인문학 여행에 동참해보길 바란다.



저자는 서두에서 스페인 대표 작품 중 하나인 ‘돈키호테‘를 언급한다. 산초가 현실 순응적 인간이라면 돈키호테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나다움을 지닌 인간이라고 돈키호테의 원전이 담긴 방대한 소설 속, 그의 참모습을 저자는 발견한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돈키호테의 마음을 바탕으로 독자들이 어디에 귀를 기울이며 이 작품과 여행을 떠나야 하는지 친절한 안내까지 더 한다. 가우디, 달리, 고야에 이르기까지 이 책을 통해 스페인의 문화와 예술, 명장면 등을 감상하며 예술과 인문학의 설렘을 만끽해보길 바란다. 그림 자체만으로 두근거리는 가슴을 주체할 수 없을 테니 말이다.



저자는 카잔스키의 《스페인 기행집》을 인용해 나무의 생태를 파악하듯 여행을 음미해야 한다고 전한다. 잔가지부터 시작해 세월의 흐름을 공유할 수 있는 속 깊은 나이테까지......
여행이란 인문학도 이처럼 아주 미세한 부분부터 현미경 들여다보듯 연구를 통해 현재의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자기 인문학이란 생각을 《아트 인문학 여행 - 스페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페인 하면 왠지 모르게 이슬람과 아프리카(모로코가 인근에 보일 정도)의 문화도 동시에 혼재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저자 또한 안달루시아 지방에 머물던 무어인들이 지은 사원들을, 기독교인들이 기독교식으로 증개축하는 모습들에서 문화의 다양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슬람과 기독교 문화의 오묘한 조화, 당시의 상황은 어찌했을지 정확한 추측은 어려우나, 현대의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을 여행하고 연구하는 탐험객들에겐 큰 유산이자, 과거가 현재에게 주는 큰 선물과도 같은 보물일 것이다.



카스티야 라만차! 왠지 ‘맨 오브 라만차‘란 돈키호테를 소재로 한 뮤지컬이 생각난다. 이곳에 톨레도란 지역이 있으며 가톨릭의 총본산 톨레도 대성당이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이곳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인물이 화가 엘 그레코이다. 그는 르네상의 미술의 교본이라 할 미켈란젤로와 라파엘의 그림을 섭렵하며 화풍 또한 변화하였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그림에 대한 자부심도 강했으며 다른 화가들의 열 배에 가까운 그림값을 받았다니 그의 영향력이 상당했음을 느끼게 한다.

이에 더불어 ‘돈키호테‘를 탄생시킨 세르반테스 돈키호테는 라만차의 기사라고 불린다 한다. 우리가 알고 있던 책의 분량보다 방대한 2,000페이지 정도의 원작이 있다니 그 자체만으로 신기하고 알고 있던 이상, 그의 파란만장한 일생이 궁금해진다. 저자는 세르반테스 삶을 들여다보며 그 역시 ‘돈키호테‘였음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세상과는 다른 공상으로 삶을 살아가는 소설 속 돈키호테였지만, 자신의 모습 자체로 현실을 받아들이며 ‘나다움‘을 간직한 채 살아가는 모습은 독자로서 배워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마드리드하면 바르셀로나와 함께 스페인을 대표하는 도시이다. 축구팬들에게 레알 마드리드와 FC 바르셀로나로 대표되는 도시겠지만 이 마드리도 또한 전통과 문화 예술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도시이다. 그리고 여행의 중심은 푸에르타 델 솔부터 시작된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여기서 또 하나 스페인 광장에서도 돈키호테 조각상을 만날 수 있다니 스페인 국민의 세르반테스 ‘돈키호테‘의 사랑은 끝이 없다.



또한 궁정화가 출신의 벨라스케스를 만날 수 있는 곳이 마드리드이며 프라도 미술관에서 그의 걸작을 만날 수 있다.

 


‘난 위대한 그림을 그린 두 번째 화가가 되느니 평범한 그림이라도 처음으로 그려낸 화가가 될 것이다‘

                                               - 디에고 벨라스케스​

벨라스케스와 버금가는 궁정화가 중 한 명.
프란시스코 고야의 그림을 한 작품 정도 감상하지 않은 이는 없을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승승가도를 달린 화가는 아니었다. 그나마 손위 처남 바예우의 추천으로 궁정일을 시작하게 된다. 이후 그는 자신의 작품을 세상에 알리게 되며 자신이 섬기는 카를로스 3세 국왕 부부를 위해 헌신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도 일장춘몽인 것인가? 당시 군주를 향한 민심은 점점 멀어져 가고 프랑스의 침공까지 이르게 된다. 좀 더 새로운 세상이 펼쳐지리라 꿈꾸던 고야의 희망은 물거품이 되고, 그저 나폴레옹의 프랑스는 양민을 학살하고 무참히 짓밟는 모습을 통해 고야가 품던 기대를 무너트리며 은둔형 삶으로의 삶을 마감했다 한다. 프라도 미술관을 통해 그의 명화를 만나보는 것이 그나마 낙일 것이다. ‘옷을 벗은 마하‘, ‘옷을 입은 마하‘ 등 많은 작품을 남긴 그의 삶과 그림을 꼭 한 번 실제로 감상해 볼 시기가 오길 고대한다. 그 또한 자신의 독창적인 삶을 살아갔던 돈키호테와 같은 인물이었다니, 스페인 사람들의 일상과 영혼은 ‘돈키호테‘ 탄생 전후가 아닐까? 우스운 추측도 해본다.

우리는 한 사람을 바라볼 때 그 사람의 외면적 능력, 혹은 내면에 담긴 광기를 이분법적 사고로 평하기도 한다. 실제 에디슨과 아인슈타인도 능력 있는 천재로 자신의 삶을 시작한 것은 아니다. 개개인의 장점을 이해해주고 바라봐 주는 시선과 격려, 그렇지 않더라도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끊임없이 실천하고 매진하는 능력이 광기를 넘어선 천재의 위치에 우뚝 서게 하는 것이 아닐까? 그 중심에 카탈루냐의 영웅이라 할 수 있는 건축예술가 안토니오 가우디가 존재하는 것이다.



타라고나의 고대 유적을 바라보며 자란 대장장이의 아들 가우디. 대학에 진학하기까지의 고비는 있었겠지만 그는 학업에 있어서도 대학교수들과의 집요한 질문과 논쟁을 벌였다니 지금의 모습으로서는 상상도 못할 사제지간의
관계로 느껴졌다. 가우디의 작품은 쉽게 말해 기학적이면서도 그 안에 담긴 인간의 내면 심리, 불균형적이고 불안정한 정서를 건축물로 승화시켰다고 평하고 싶다. 인간 스스로 조형물과 건축의 미학 안에서 자기 성찰에 이르게 하는 깨달음까지 얻게 하는 효과를 던져 주는 작품이 많은 것 같다. 물론 이를 기괴하며 괴팍하다고도 느낄 수 있으나 인간의 다양성을 건축예승물로 승화시킴에 박수를 보낸다.



천재적 광기로 치밀함과 정성을 다해 자신의 온 에너지를 건축물에 투영하는 안토니오 가우디. 스페인에 한 번쯤 가게 되면 필수 코스라 할 수 있는 ‘사그라다 파밀리온‘ 성당. 아직도 그의 건축물은 그의 영혼과 함께 건축되고 있으며,
그 끝이 아닐 영원을 꿈꾸며 끝 모를 완공을 위해 달려가고 있다. 이 외에 스페인의 역사와 숨결을 이어가는 예술적 ‘돈키호테‘들은 꾸준히 태어나고, 스페인 예술 역사에 큰 획을 이어가고 있다. 살바드로 달리, 피카소에 이르기까지 ‘나다움‘을 매개로 자신의 인문학적 소양을 다 바쳐 예술로 작품을 세계에 알리는 예술가들. 안달루시아, 마드리드, 바르셀로나와 카탈루냐 등 인생에 꼭 한 번 가봐야 할 버킷 국가 스페인. 사랑과 정열이 묻어나고 예술의 향기가 뿜어져 나오는 ‘돈키호테‘의 나라 스페인. 이 작품을 마주 한 독자들 또한 자신만의 인문학적 연구 발판을 위한 예술 여행을 꼭 한 번쯤 시도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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