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 맑음 - 청소년과 함께 읽는 5.18 민주화 운동 이야기 창비청소년문고 33
임광호 외 지음, 박만규 감수, 5.18 기념재단 기획 / 창비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울공화국은 이후는 민주화의 시작이 아니었습니다. 그보다 더 차디찬 얼음왕국이 왕권을 찬탈하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그 시기의 암울했던 기억부터 우리는 5월 18일의 맑음을 기억해야 하지 않을까? 다시 떠올리고 사진을 바라보며, 영상을 통해 눈물을 흘려도 지워지지 않을 아픈 과거의 투쟁. 평화와 행복을 위한 국민의 항쟁이 남쪽 멀리 광주 지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맑고 화창한 봄날을 바라며 우리의 형제, 부모들은 광주의 아픔을 견뎌냈습니다.

1980년 어느 봄날 전 국민의 민주화라는 열망으로 자신들의 목숨, 피와 눈물로 얼룩진 시대의 무게를 대신 짊어진 것입니다. 이를 잊지 않기 위해, 객관적 진실을 통해 우리의 자녀들, 청소년을 비롯해 왜곡된 거짓만을 사실처럼 받아들이려는 현대인들에게 진실이란 무엇인지 알리기 위한 푯대와 같은 작품으로 우리 앞에 당당히 등장한 작품입니다.

‘정태는 그 군인들이 공수 부대원들이라고 했다. 중략 - 어린이날 행사 때 공수 부대가 하늘에서 낙하산을 타고 오색 연기를 뿜으면서 멋지게 내려오는 걸 텔레비전에서 봤다. 그런 멋진 군인들이 사람을 팰 리 없었다.‘


김해원 [오월의 달리기] 중에서


그랬습니다. 우리는 어린이날 국군의 날 멋진 군인 아저씨들의 모습을 바라보고 자란 세대(3~40대)입니다. 그런 분들은 우리 국민을 공산당으로부터 지켜주는 것이지, 우리를 혼내거나 때릴 일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5월 18일 광주 전남대에서 벌어진 정당한 시위대 앞에서 그들은 괴수와도 같았습니다. 그 사실적인 사진과 증언이 넘치는데도 그들은 그 당시를 그저 ‘괴뢰 폭도‘를 처단하려는 반공주의에 입각한 정당방위처럼 거짓 포장합니다. 그러한 정권하에서 우리는 가슴 아픈 공포의 10여 년을 보낸 것이지요. 그래서 이 작품은 한 페이지, 페이지를 넘기기가 더욱 힘겹고, 떨리는 가슴을 주체할 수 없는 분노로 확대시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과거의 아픔을 현실에 거울에 비추어 배우고 느끼며 개선해야겠지요.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의 청소년들, 역사를 멀리하는 성인분들이 조금이나마 변화의 기틀을 마련하길 바랍니다.

‘과격 시위에 따른 의도치 않은 과잉 진압‘이었다고 신군부는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펼칩니다. 어쩔 수 없이 총에 대검을 꽂아 사람들을 찌르고 구경하던 사람들까지 잡아가야 하고 생사까지 모르게 하는 사건들이 의도치 않은 과잉 진압이었을까요? 뻔히 알며, 말도 안 되는 거짓을 사실만 양 그들은 40년 가까이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버젓이 대궐 같은 집에서 최소한의 보안, 경호이지만 안온함을 누리고 있는 것이지요. 저도 물론 그들이 영웅이며 정의 구현 사회의 초석자임을 당연시했고 믿었던 피해자이자, 무지했던 어린 시절을 보냈던 것입니다. 이 작품을 통해 이런 지난날의 오해와 거짓된 것에 현혹되었던 시간을 반성합니다.

이 책을 통해 기억났던 추억도 있습니다.
대학 시절 영광으로 MT를 갔었지요.
우연히 광주에서 바캉스를 오신 청년 회의소 모임분들과 내기 축구를 했었습니다. 지게 될 경우 음료수 각 1병, 이기면 맥주 한 박스를 사주시기로...... 보나 마나 패배는 당연시했던 것이었지만 그들은 우리에게 오히려 맥주 한 박스 선물을 하시고 ‘한 마디‘를 남기시고 자리를 뜨셨습니다. ˝광주에 와본 적 있나? 없으면 꼭 한 번 와보거나 망월동도 방문해보라.˝ 당시에는 그 상황에 대해 큰 의미를 두지 못했지만 이 작품을 비롯해 5월 18일이 다 가 오연 옛 추억을 반추하듯이 꼭 생각나는 지난여름 어느 날의 에피소드였습니다. 그렇습니다. 기억하고 공감하고 직접 경험해보는 역사 다시 보기. 이 작품이 그 초석이 되어 우리 청소년들을 광주로 초대하는 날이 줄을 잇길 기대합니다.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당시 군부는 위의 상황을 깡그리 무시한 범법자였습니다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광주 시민 김 모 씨는 군인은 자신을 외국군 혹은 적으로부터 지켜주는 사람으로 여겼으나 그 반대의 상황에 큰 충격을 얻었다고 합니다. 아마 그때는 나라가 나라이지 않았던 일당 독재체제의 서막을 알리는 보이지 않는 기운이 희미하게 부풀어 오르던 시기였던 것이지요. 국민 개, 돼지라고 비유했던 교육부 모 씨의 개 같은 말이 생각나는 대목입니다.

이 책이 우선이 되면 좋겠습니다. 상세한 사진과 재단의 자료 및 증거를 바탕으로 네 명의 현직 교사 필진이 피와 땀을 들여 정성을 다한 학교 밖 교과서 5월 18일, 맑음. 그리고 이 책을 비롯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증언과 추가 자료를 통해 5.18의 진실과 역사적 중요성, 민주화를 위한 그들의 노력을 공감하고 세대와 지역이 갈린 작금의 현실을 우리의 청소년들이 허물어 나가길 바랍니다. 또한 이 작품이 다양한 세대와의 소통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세대 간에 놓여 있는 보이지 않던 장벽과 굳게 닫힌 마음이란 철문이 오픈 되리라 확신합니다.

작은 그 바람과 사연들이 모여 힘을 합쳐 나건다 큰 성과로 귀결될 수 있을 우리 민족의 국민성. 서로가 아픔의 역사를 나누고 공감하며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기대합니다.
머지않을 5.18 광주 민주 항쟁 40돌을
맞이하여 우리 청소년들 및 역사를 알고자 하는 성인 독자들에게 기억되고 간직될, 소중한 또 하나의 기억 저장소 ‘5월 18일, 맑음‘을 선물합니다. 그리고 꼭 1독하며 함께 주변 독자들과의 나눔을 가져보기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