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쌤앤파커스/세스고딘/경영/마케팅

 

'모든 것은 가고 마케팅만 남았다. 이제 마케팅의 시대다!'

 

우리는 요즘 인터넷을 비롯해, TV, 신문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양의 광고와 홍보물을 접하고 있다. 여기서 소비자는 우수한 상품을 선별해내고, 마케터는 어떠한 아이디어로 소비자를 사로잡을지 골몰해야 한다. 이 책은 수십 년간 광고계에 몸담으며 다양한 마케팅 경험과 강연 등을 펼치며, 올바르고 효율적인 마케팅 기법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실천해간 저자의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다. 그래서 이 책을 마케팅 담당자 및 비즈니스 리더에게 권한다고 소개하기도 한다. 더 나아가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들, 홍보 컨설팅 등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도 흥미로운 이야깃거리가 충분히 담겨있어 추천해 볼 만한 작품이라 여겨진다.

'누구를 도울 것인가?'

 

판매를 하는 마케팅인데 누구를 돕다니? 물론 수익이 목적인 판매이지만, 마케터들은 그 수익에 앞서 이 제품은 누구를 위한 상품인가를 먼저 직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며, 소비자에 따른 제품의 기호도 및 방향성 등을 파악해가며 더 큰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고객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기본 뿌리부터 소비자를 우선시하는 태도, 그것이 마케팅의 힘이며 본질이라는 정의를 내려본다. 누군가를 섬기고, 그 가치를 인정받는 것. 기본에 충실하고 변화에 맞서 간다면 저자의 마케팅에 관한 정의는 보다 쉽게 이해되고 다가올 것이다.

 

고객들이 원하고 공감하는 것, 고객에게 돌아갈 혜택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회사의 CEO들은 종종 전투적 방법으로 그간의 프레임을 바꾸거나 공격적 마케팅이라는 이름하에 기존 고객 중심의 틀을 바꾸는 경향도 있다. 마케팅에 있어선 어떠한 고객을 메인으로 삼고, 고객이 원하고 바라는 방식으로 구조를 개편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느끼게 한다.

한 예로 뉴욕의 극장에서 코미디 쇼를 펼치던 한 코미디언은 그의 공연이 끝날 때까지 한 번도 웃지 않은 관객들을 보고 자괴감을 느끼며 코미디계를 은퇴해야겠다는 마음까지 토로했다고 한다. 하지만 알고 보니 그들은 영어를 모르는 이탈리안 관광객이었던 것이다.

이처럼 어떠한 부류에 목적을 두고 마케팅을 하고, 상품을 판매하며 중심을 잡느냐가, CEO 혹은 마케팅 담당자로서 중요한 과제임을 생각하게 하는 내용이었다.

 

마케터는 자기중심적이며 문제 해결 능력이 두어 남보다 고객 및 소비자를 배려하고 우선시하며 섬기는 것이 중요함을 책의 요소, 요소에 상기시키듯 담고 있다. 아무리 유능한 마케터라도 일 처리를 능숙하고 빠르게 처리하는 것보다 그 필요성이 누구를 위하느냐가 중요함을 깨달아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흔히 말해 SKY를 나와 자기 발전적인 삶을 우선시하느냐 상대방, 고객의 필요와 원함을 해갈해 주느냐의 문제, 그것이 마케터의 자질이며 마케팅의 기본임을 이 책을 통해 잊지 말길 바란다.

 

세스 고딘은 마케팅 주의할 점 중 하나는 긴장감을 창출하며, 추진력은 긴장을 해소한다고 이야기한다.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긴장감을 던져주며 그들이 기대하고 바라는 바를 유도해내는 마케터의 힘도 필요하리라 여겨진다. 좋은 기회를 잡아야 하는 소비자, 그것엔 긴장감을 보태 소비자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는 마케팅 기법. 예를 들어 단 시간 한정 판매, 혹은 아이폰이나 갤럭시S를 예로 들자면 로켓 발사의 카운트다운을 하는 고객들의 설렘과 긴장을 동시에 던져주는 전술, 그것도 소비자와 마케터 입장에서 제품을 가장 빠르고 현명하게 이해하고, 필요로 하는 충분조건을 해결해가는 방법일 것이다. 극소수의 사용자만이 구매 가능한 희소성의 긴장, 이것은 마케터에겐 추진력을 활성화시키고 소비자에겐 부지런함을 극대화할 것이다. 긴장은 그래서 늘 필요하다.

 

누구를 위한 판매 마케팅, 고객을 섬기는 마음과 긴장감 넘치는 고객과 마케터 간의 줄다리기. 단순히 수익 구조의 창출을 위한 홍보 마케팅이 아닌 고객 중심의 마케팅 기법이 소비자를 나의 기나긴 파트너로 만드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그 사이에 적절한 거리 두기를 포함해 마케터가 고객과 오랫동안 꾸준함을 가지고 교류해가며 긴장감을 잃지 않는다면 오히려 고객에게 더 큰 아이디어도 얻는 날이 오지 않을까?

그것이 이 책을 통해 느끼는 관계의 중요성이다. 고객을 섬기는 것, 무조건 판매자의 입장보다 구입하는 이의 마음을 얻는 섬김, 그것을 바탕으로 마케팅을 기획하고 계획해본다면 안 해서 못하는 것이지, 도전하면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있으리란 믿음을 가져본다. 고객의 니드,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배려하는 것 그 기본을 잃지 말라는 세스 고딘의 교훈, 이 작품의 사례와 통계, 작가의 경험치를 활용하여 좀 확실한 마케터 혹은 입문자로서 소기의 결과를 얻어 가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