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돈관리다 - '구멍'은 막고,'돈맥'은 뚫는 알짜 장사회계
후루야 사토시 지음, 김소영 옮김, 다나카 야스히로 감수 / 쌤앤파커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쌤앤파커스/후루야 사토시/경제경영

 

도대체 몇 개를 팔아야 남는 장사인지 계산한 적 있나요?

 

배달 수수료, 카드 수수료, 재료비 정확히 알고 있나요?

 

알바 한 명 고용하면 얼마나 더 팔아야 하나요?

 

가격 할인, 광고 이벤트, 언제까지 해야 흑자가 날까요?

 

갑작스러운 경비 지출로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나요?

 

위와 같은 고민이 한 번에 해결될 작품 장사는 돈 관리다.’ 장사를 하고 싶은 분들, 위의 의문점들이 머릿속 가득 맴도셨던 소상공인들에게 이 책을 권해본다. 돈을 버는 사람은 따로 있다고들 하는데 그것은 바로 방법을 모를 뿐이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님을 이 책이 대변해 줄 것이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성공 가능하다고는 장담 못 한다. 이 책을 바탕으로 노력 여하에 따른 장사의 성공. 장밋빛 미래를 기대해본다.

 

이 작품은 회계 용어 자체를 어렵게 받아들이지 않는 법, 회계 업무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법 등 어렵게만 생각했던 수와 연산 등 복잡한 개념을 보다 쉽게, 장사에 적용시켜 설명했다고도 볼 수 있다. 체계적인 공부와 경험을 통해 매출 우선주의가 아니라 금전적 이익을 위한 올바른 과정을 이 책과 같이 습득해보길 권한다. 또한 회계에 대한 올바른 개념 정리가 적확한 관리로 발전해 어떤 성공의 가치를 전달해주는지 이 책에서 교훈을 얻어 가길 바란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책은 무조건 매출을 올리기보다 한계이익이란 용어를 통해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을 얻는 것이 성공의 시발점이라는 교훈 또한 줄 것이며, 어려운 회계라는 이론을 꽃집 자영업자의 재밌고 유쾌한 이야기를 통해 좀 더 색다르게 바라볼 수 있는 과정이 될 것이다.

 

오프라인 판매에서 경험하지 못한 온라인 판매로 인한 매출 급상승. 하지만 매출은 상승하는데 이익은 늘지 않는 상황에서 은행 대출금은 늘어만 간다. 꽃집 사장은 세무사의 컨설팅을 통해 이 해법을 찾아보지만, 세무사는 돈 버는 법을 알려주기보다 돈을 잘 관리하고 적절한 시기에 알맞은 세금을 내는 법을 조언할 뿐이다.

 

'비용은 크게 고정비와 변동비로 나눈다.

 

고정비란 수익과 상관없이 드는 비용. 즉 세금, 인건비, 복리후생비 등을 뜻한다.

변동비는 '팔면 팔수록 드는 비용'을 의미한다고 저자는 꽃집 사장과 해결사 회계의 신과의 대화 속에 가장 기본적 회계 개념의 팁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기본이 되기란 생각을 해본다. 최소 영업 1년간 투자를 해가면서 버틸 수 있는 비용. 즉 고정비를 설정하고, 판매에 따른 이익을 계산해보는 것이 창업 혹은 장사의 베테랑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발걸음이 아닐까?

 

대화체의 쉬운 설명이 회계라는 복잡한 공식을 조금은 가볍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장사에 필요한 회계 법칙을 좀 더 낮은 눈높이에서 설명하고 사례를 제시해주는 저자의 구성은 돈이 어떻게 흘러가고 그것이 이익이 될 수도 있으며, 소비가 어디로 세는지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의 내용이다. 숫자를 읽는 능력, 그것이 확립되면 회계의 흐름도, 이익을 창출하는 것도 돈이 되는 장사의 지름길임을 깨닫게 된다.

 

수에 대한 기본기를 비롯해 스포츠이건, 공부이건 기초가 충실히 다루어져야 함을 저자는 누차 언급한다. 그 과정이 조금 복잡하고 까다롭지만 나의 일이자 생계를 책임지는 장사라는 주인의식, 그것이 이 책의 힘이며 딱딱한 이론을 뛰어넘는 회계와 창업을 위한 교양서처럼 친근감을 더한다. 아마 단순히 숫자와 공식 등이 난무하는 주입으로 인쇄된 책의 내용이었다면 페이지를 넘기는 자체도 부담이었을 테니 말이다.

 

장사를 하는 재미, 수익을 위해, 삶의 풍요를 우해 우리는 돈을 벌고 이익을 바란다. 무조건 계산기로 두드려보며 셈을 따지는 틀에 박힌 장사의 요령은 던져버리자. 이 책을 통해 책 읽는 재미와 돈의 흐름, 그리고 돈의 가치를 스스로 깨닫고 이익 때 문에 즐거워할 돈 되는 장사를 경험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