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핌
꽃이 핆(구하라, 노혜린, 백지영 외 9명)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과감성#/다수/문학/시에세이단편소설

새롭게 생각하고 또 다르게 느끼다. 그것이 작품집을 낸 젊은 청년 집단, 전환 21출판 프로젝트의 힘처럼 다가온다. 시와 에세이, 산문 등 각자의 취향에 맞는 문학 장르를 선택해 거침없이 자신들의 재능을 펼친 문집과도 같다.

특히 길지는 않지만 자신들의 솔직한 감정을 묻어나게 하는 수필의 소재가 묵직함이란 단어로 다가온다.

너에게 닿기를......

짧지만 강렬함의 여운이 묻어나는 수필이다.

안타깝게 죽은 십 대 시절 멋진 남자 사람 친구의 추억. 천국에도 착한 사람이 필요한가 봐의 위로 섞인 글에서 독자인 나도 가슴 한쪽이 아려온다.

또 아픈 추억들도 떠오르게 하는 것이, 글의 힘이 아닌가 싶다. 투박하지만 강렬하고 솔직한 젊은 20대 청춘들의 작품에 매료될 수밖에 없는 에피소드였다.

만행:다르지만 비슷한 길......

자살기도까지 벌이며 자신의 존재에 고민했던 최연님의 글. 현각 스님에게 감화하고 그를 만나고자 했던 실현되지 못한 꿈. 그는 철학을 통해 자신을 다스리고 '인간적인 글'을 쓰고 싶다는 말로 죽음의 경계를 넘어 생의 전선에서 다시 글이라는 자신의 매개체이자 분신과도 같은 무기를 지니고 생존하려 한다.

글이란 게 세대를 아우르는 들뜨고 흥분되게 하는 몰약과도 같은 존재가 아닐지 젊은 20대.

자신의 아픈 상처들을 모두가 공감하게 할 만큼 읽기 편안한 문장으로 만들어낸 이야기들. 어쩌면 일상에서 한 번쯤 경험해봄직한 이야기들이라 더 익숙하고 쉽게 읽히는 공감대가 형성되는 문장들이었던 것 같다.

'나쁜 일은 모래에 새기고 좋은 일은 돌에 새기는 거야.'

2년간 하반신 장애를 겪던 글쓴이의 산문 중《모래와 돌》이란 글의 내용이다. 그는 지금 아픔을 겪으며 실망도 하고 좌절 또한 무수히 반복해 간 듯하다. 하지만 그는 위의 문장을 통해 어둠이란 늪에서 서서히 벗어나게 되었다니, 최대한 긍정의 기운을 떠올리며 사는 것이 우리의

일상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게 한다.

젊은 생각, 신선한 이야기, 삶의 변화를 위한 고뇌는 세대를 불문하고 평생 함께 짊어지고 갈

무게이다. 희망을 찾을 열쇠가 될 수도 있을 젊음의 노트. 서툴고 투박하지만 솔직 담백한 20대의 담론 가득한 이야기는 그들이 전환을 위한 프로젝트 이상의 가치를 담고 있기에, 같은 시대, 20대를 함께 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