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 - 권기태 장편소설
권기태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책방/권기태/문학/한국소설

 

(스포일러 배제한 기대 가득 서평)

 

우주인을 꿈꾸는 생물학 연구원 이진우. 그에겐 어린 시절 누이 수영을 잃은 아픔을 간직하고 있다. 그래서 '모닝듀'란 상징성 가득한 식물이 늘 그의 이야기 안에 담긴다. 그러던 날 진우는 생물학 연구원 생활을 하며 우주인 채용 시험에 3차까지 붙은 후 최종 시험으로 가는 관문에서 경쟁자들을 만나게 된다.

 

만약 그가 우주인을 꿈꾸지 않았다면 현재의 자리에 안주했을 수도 있었겠지만 그의 앞에 벽처럼 등장하는 팀장과의 대립. 더 크게 나아가 위에서 설명했던 누이의 생애 마지막 순간 꿈꾸었던 위대한 약속 실현이 목적일 수도 있겠다. 누이와의 신념을 위해 진우는 고단한 우주인 채용 시험의 관문에서 절대 낙오되지 않으려 한다.

 

4차 채용 시험에서 주인공 진우는 회사 동료의 후배인 엘리트 전기공학도 김태우를 만난다. 여기에 자신의 시험 파트너인 대기업 출신 정우성이라는 경쟁 상대를 만나게 된다. 서로에게 지지 않을 마음이 깔려 있겠지만 드러내지 않는 긴장감 대신 친근함으로 서로를 격려하며 투명한 경계의 장벽을 만들어간다. 하지만 경쟁이 가열되면 서로에 대한 연민과 동정 등으로 변화해가는 것일까? 러시아로 가는 최종 선발자 10명 중 최후의 승자가 선택되는 그 상황이 궁금할 따름이다.

 

이진우 또한 10명의 러시아행 비행기에 탑승하는 기회를 얻게 되나 기쁨이 있다면 고통도 따르는 법, 직장에서는 암묵적으로 펼쳐지던 경쟁의 자 관계였던 팀장의 알력으로 인해 그다지 원만한 결과를 끌어내지 못한다. 그렇게 주인공 진우는 최후의 전선을 남겨둔 채 우주인이 되기 위한 막바지 경쟁의 대열에 참여하게 된다.

 

꿈과 희망을 주는 이야기는 도처에 깔려 있다. 이 소설 속 진우와 그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도 그중 일부이긴 하나 이를 통해서 독자인 우리는 과거를 떠올려보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밤하늘 별을 바라보며 죽은 동생의 ''을 되새기는 주인공 이진우. 꿈을 이루지 못한 채 세상을 등진 누이, 그리고 가족이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그는 자신이 가장 하고 싶었던 일, 해야 할 일에 도전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진우와 다른 인물 또한 '스페이스 키즈'로 자라나 현재의 이야기 속 인물들로 살아 숨 쉬고 있다.

 

휘발성 소설이 아닌 감춰져 드러내기 힘들던 독자의 영혼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무중력 상태의 경험. 그 가능성이 희박할 수 있지만 중력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Dreams come true' 와 같은 소설이 권기태 작가의 '중력'이라고 생각한다. 어린 시절 별을 보며 책을 읽고 우주로의 모험을 꿈꿨던 주인공, 그리고 독자인 나.

 

무한정한 상상의 나래가 이제 중력이 중심이 된 지구상에서 무중력 상태의 우주라는 꿈으로 초대받아 현실로 변모해 가고 있다. 이 작품은 다양한 인물의 삶과 도전처럼 비슷한 생을 살아가는 독자들에게 도전과 목표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책에서 손을 뗄 수 없는 재미와 긴장감, 두근거림을 소설 '중력'에서 만끽해보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