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만드는 습관 된 감정 - 나를 넘어 타인에게 사랑받는 감정 학습법
유호정 지음 / 밥북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밥북/유호정/인문학/교양 심리

      

습관을 쌓아간다. 내가 습관에 길들여지지 않고 반복적으로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쌓아 간다는 저자의 주장이 책의 시작부터 공감이 된다. 이것은 각자의 목적을 위해 삶을 살아가는 경력을 쌓는 것과도 같다. 올바른 습관이 쌓이다보며 타인에게 비치는 내 모습은 믿음이 되어 있을 수 있다. 또한 습관을 쌓는 동안 스스로에게 칭찬과 보상을 던져 준다면 더 빠르고 내실 있는 자신만의 노하우 담긴 작품이 완성될 것이다.

 

습관이 쌓이게 되에 그것을 타인과 함께 나누는 것도 중요하다. 나를 먼저 채우고 그 안에 사랑의 감정을 더한다면 내재된 긍정의 마인드를 타인과도 나눌 수 있다. 이것이 상대를 바라보는 공감대가 될 것이며 내가 먼저 나를 사랑해야 상대방의 감정에도 공감 능력을 더 할 수 있다. 슬프고 기쁜 일이 주변에 넘치고 흔하다. 이때마다 내 감정된 습관을 더해 타인을 격려하고 위로하는 것도 내가 만든 습관화된 감정을 통해 표출하고 공감대를 확대 시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되 그것이 누적되어 쌓여갈 수 있게 서두르지는 말자.

 

솔직한 감정에 대해 들여다본다면 대한민국 상당수의 사람이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거나 그러지 못하는 경우 폭발하듯 터트리는 경우의 극단이 상당수인 것 같다. 그런 면에서도 저자는 적절히 자신을 표현하고 하고 싶은 말을 하되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하며 솔직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보라고 한다. 생각해보면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다. "~하자!"라는 상대의 의사보다 자신의 생각을 던지기보다 "~하는 게 어때?" 의사를 묻고 피드백 받는 느낌, 상호 존중이 되는 기본임에도 우리는 간과하기가 쉽다. 그저 쉽게 아이 대하듯, 눈높이를 낮춰 상대에게 다가서는 법, 감정의 습관을 쌓아 가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저자는 웃음의 긍정 요인도 설명한다. 미국의 유명 배우이자 코미디언 밥 호프. 그의 장수 비결은 평생 웃음과 긍정을 잃지 않았다는 데 있다. 그것이 그가 100세까지 장수할 수 있었던 비결이며, 늘 주변을 웃기게 만들려는 그의 습관화된 정서가 쌓여 미국을 비롯해 세계에서 인정받은 배우로 기억되는 게 아닌가 싶다. 예전 TV 코미디 쇼 프로의 제목 '웃으면 복이 와요', '웃음을 찾는 사람들' 이 모두가 웃음의 중요성을 제목으로 증명하며 속담까지도 웃음의 효율을 강조해준다. 길을 걷거나 카페, 혹은 대중교통에서 보이는 사람들의 표정, 외모의 생김새보다 웃는 이미지에 더 호감이 가고 정감이 느껴지는 경험은 독자로서 한 번 이상은 있었으리라 여겨진다. 웃음도 습관이다. 웃음의 산도 쌓아보는 나만의 습관을 개척하자.

 

나를 만들고 나만의 습관을 자리 잡게 하는 누적된 감정. 다양한 사례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위대한 인물들의 명언이 어우러져, 저자이자 강사인 유호정 님의 경험과 하나 된 작품이기에 내용의 이해도 또한 높다. 무엇보다 진정성 있는 나를 사랑하고 그 마음을 잊지 않는 자세의 필요성. 굳건히 성장해 갈 씨앗을 키우고 아름다운 습관이란 꽃으로 피워보는 나만의 습관 된 감정의 길을 이 작품과 함께 하길 바란다. 이를 저자는 마음의 땅이라고도 정의한다. 그만큼 자신의 마음가짐이 중요하고 그 과정도 스스로의 선택해야 할 몫이라고 한다.

 

그런 올바른 습관화의 결과가 이뤄져 열매 맺어진다면 나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질적 가치가 성장하는 것과 동시에, 타인을 향한 습관화된 사랑의 감정도 이미 성숙해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