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아 있는 모든 순간
톰 말름퀴스트 지음, 김승욱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책방/톰 말름퀴스트/문학/자전소설

 

소설이지만 실화가 중심이 된 이야기라 책의 초반부터 전개될 후반부의 이야기들이 생각나서 슬픈 감정이 더해지는 작품이었다. 결혼을 앞둔 동거인 카린. 그녀는 주인공 톰의 딸이자 자신의 첫아이의 출산을 앞두고 있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갑자기 그들에게 백혈병이라는 죽음의 공포가 찾아온다. 현대의학이라면 시간을 두고 극복 가능한 질명이지만 운명이라 그리 쉽게 흘러가는 시곗바늘이 아니었나 보다. 이별이라는 눈물을 머금고 사랑하는 카린을 떠나보내야 하는 주인공.

 

33주 만에 미숙아로 태어난 탈 리비아. 그리고 톰의 간호에도 불구하고 의학적인 도움의 한계를 조금씩 비껴갈 정도로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 톰의 짝 카린. 폐렴에서 급성 백혈병으로, 급기야는 합병증까지 카린의 상태는 이를 지켜보는 주인공 톰과 그 가족들에게 지울 수 없는 고통의 상황으로밖에 지속될 수 없다. 또한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감정 이입을 통해 그 아픔을 공유하게 하는 매력이, 실화를 소재로 한 소설이라는 장정을 백분 발휘하고 있다.

 

픽션의 이야기지만 마음을 쓰라리게 하는 작가의 일기와도 같은 글의 조합이다. 그 하루, 하루의 순간을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며 정리해갔던 추억이란 열매. 아마도 글을 쓰면서도 옛사랑의 아름다움과 뜻하지 않은 이별 앞에서 쉽게 그리움과 아쉬움이란 존재가 쉽게 가시지 않았으리라 여겨진다. 자전적 소설이 주는 생동감은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는 독서에 힘을 주지만 만감이 교차하는 슬픈 울림은 오랜 여운으로 남을 소설이다. 이 작품을 통해 가족에 대한 소중함, 부모에 대한 마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껴보아도 좋을 시간이라 여겨진다.

 

아빠로서의 육아, 세상에 홀로 남겨진 두 모녀의 이야기 또한 감동을 자아낸다. 그리고 주인공 톰의 아버지 또한 암 선고 이후 부쩍 아들과의 대화가 많아지기도 했다. 이처럼 인간이란 죽음, 혹은 고통 앞에서 나약해짐으로써 외로움이란 실체를 멀리하고자 하는 본능이 생김을 느낀다. 그 안에 소중한 생명인 톰의 딸 리비아가 존재하며, 엄마 카린을 잃은 슬픔을 뒤로 한채 그들만의 행복을 위해 삶, 그 이야기는 지속되어 간다.

 

인간의 이야기는 슬픔이든 기쁨 안에서든 감동을 일으킨다. 그 소재 혹은 방법의 차이가 있겠지만, 인생의 희로애락 속에 우린 수많은 감정을 공유하기 마련이다. 이 작품은 그런 면에 있어 인간의 가장 중심이 되는 가족의 이야기이며, 그 안에서 겪은 아픔을 함께 공감하며, 극복해가는 과정을 응원하는 소설 같다. 가슴 쓰라린 이별이 담긴 이야기지만 이 책을 통해 독자인 자신을 돌아보고, 주변의 소중한 사람에게 '사랑한다'라는 말 한마디 던질 수 있는 여유로운 시간을 찾길 바란다.

 

새해를 맞아 주변 소중한 사람에게 책 한 권의 선물 '우리가 살아 있는 모든 순간'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