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시 30분 1면이 바뀐다 - 조선일보 편집자의 현장 기록
주영훈 지음 / 가디언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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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디언출판사/주영훈/교양

이 책은 편집국에서 10여년 이상 근무한 조선일보 편집기자의 현장 기록이다. 신문사의 이름 유무를 따지지 않고 데드라인을 맞추기 위한 언론인들의 삶에 초점을 맞추어 읽어 나간다면 책 읽는 재미는 단연 돋보이지 않을까? 그것이 이 작품이 독자들을 끌어들이는 매력이며, 종이 신문의 위력이 사그라졌다지만 그 향수만은 던져버릴 수 없는 자석과도 같은 끌림을 주는 작품이이다.

이야기의 흐름이 처음부터 급박하다. 북의 ICBM탄도 미사일 발사가 맞는지 아닌지의
여부에 따라 기사 1면이 달라지는 종이 신문.
윤전기가 돌아가는 시작 상태, 그 찰나에 터지는 사건, 사고에 따라 윤전기를 멈추느냐 계속
추진하느냐의 차이에 발생한다. 그리고 1면 기사의 방향과 결과까지 좌지우지 되는 것이 종이 신문이란 매체의 매력이기도 하다. 이는 인터넷 매체와는 다른 스릴이랄까? 일간 종이 신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순간의 판단능력이다.그것이 기자의 힘이자, 편집자의 힘이란 걸 느낀다.

조선일보에 몸 담고 있는 편집자인 저자이기에 ‘우병우의 팔짱 사진‘을 놓칠 수가 없다. 저자는 사진기자의 그 단독 사진을 보고 단번에 ˝1면 톱기사로 적격이다! ˝라는 생각을 했다고 쓰고 있다. 이 사진이 당시 크게 회자 된 뉴스를 들었기에 당시 편집자가 언론인으로서 느낀 희열이 어떠했을지, 상상하지 않아도 확연히 다가오는 건 사진 한장의 강렬함이 얼마나 큰지 독자인 나를 비롯해 수많은 대중이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신문 편집자이자 언론인이라면 ‘오보‘라는 두려움도 빼놓을 수 없는 공포의 대상이다. 말레이시아에서 살해 된 김정남의 사건을 비롯, 아버지의 시신을 찾고자 말레이시아로 왔다는 아들 김한솔의 입국설 등, 이것이 사실인지 카더라 통신인지에 따라 언론의 공신력이 좌지우지된다고 저자는 덧붙이고 있다. 이처럼 언론의 힘이란 베일에 쌓인 양면성을 지니고 있음과 동시에 언론인으로서 짊어지고 갈 수 밖에 없는 짐이며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분야의 사람들이 겪어야하는 무게라는 걸이 작품을 통해 실감하게된다.

편집도 언어의 예술이다. 아재 개그식 제목 뽑기도 트랜드가 있으며, 당시의 유행어가 기사의 제목으로 대표되는 경우도 소개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의 결과는 적절함이 관건이며 과하기만해도 독자들의 쓴소리라는 일침을 받으리란 예견을 해본다.
또한 결정적 장면에서 뽑아내는 기사의 헤드라인! ‘최순실 국정농단‘ 당시 불을 뿜던 이용주 의원과 조윤선 전 장관과의 물고 물리는 설전 속에서도 미세한 차이를 두고 뽑아 낼 수 있었던 헤드라인의 결과물도 있었다. 이를 캐치해내는 기자의 눈은 사람마다 능력차가 있겠지만, 그것을 간파해 내어 특종을 완성하는 것도 언론인, 회은 편집자의 역랑이 요구되는 자리임을 알 수 있다.

메인 타이틀이라 할 수 있는 제목을 뽑아내는 능력도 분초의 싸움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예를 들어, 러시아 월드컵 독일과의 경기는 뻔한 결과를 순간에 뒤집어버린 보기 드문 마무리였다. 그래서 좀 더 센세이셔널한 메인이 독자들의 시선을 자극하므로 그러한 제목을 정하기 위해 편집자들은 더 많은 고민을 한다고 한다. 그래서 고심 끝에 나온 타이틀이 ‘정말 이겼습니까?‘라고 저자는 전하고 있다. 각자의 생각에 따라 제목을 바라보는 차이는 다르겠지만, 기적같은 일이므로 볼 한 번 꼬집어 보는 심정으로 이것이 실화인지, 아닌지 재차 묻는 꿈 같은 일이기에 이러한 제목이 나온게 아닌지 추측해본다.

‘단어 하나, 문장 하나가 지면을 바꾼다.‘

2002 월드컵 프랑스가 약체 세네갈세게 충격의 패배를 당하고 그 날 기사 헤드라인이 ‘악몽‘이란 두 글자로 팬들의 감정과 대표팀의 상황을 대변한다. 또한 박태환 선수의 올림픽 메달 관련 기사 중 승리하기 힘들던 7번 레인에서의 스타트가 기적의 메달을 획득했다는 소식이다. 이때 기사 타이틀이 ‘7번 레인의 기적‘ 이었으며이처럼 확실한 키워드를 통해 독자를 끌어들이는 마법같은 효과를 던져준다는 예를 설명하고 있다.

이 외에 다양한 신문 편집의 에피소드들, 시대에 따른 활자 크기의 변화와 날씨에 따라서도 제목이 바뀌거나 편집의 방향성이 달라지는 편집국의 에피소드와 신문이 편집되는 과정에 있어 알지 못했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저자의 설명이 페이지를 넘길때마다 신선하면서도 흥미롭다. 기자로서 윤전기를 대하는 태도와 마음, 데드라인을 놓고 사투하는 모습은 거의 전쟁을 방불케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열렬한 노고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가정에서 혹은 직장에서 따끈하게 데워진 휘발성 냄새가 섞인 신선한 뉴스를 보게 된다. 인터넷 언론이 난무하지만 종이책을 통해 위로받는 것처럼 인쇄된 신문의 부수는 줄어들겠지만 그 향수는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종이 신문은 꾸준히 독자에게 유통되어야 마땅하다는 생각을 해보며 글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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