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3
공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어라 하면 일반 독자들에겐 어렵다, 읽기 까다롭지 않을까?라는 선입견부터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책 안에서 몇 천년이 흐른 당 시대상을 느끼며 현실적 가치를 논해보고 연구해보는 것도 유익한 시간이 되리라 여겨진다. 역사는 현재의 거울인 것처럼, 옛 성현의 말들도 현세 어디에나 대비될 수 있으며 함께 공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점에서 논어는 현대인이면 한 번쯤 읽어보고 그 내용들을 이해하고 깨닫는 사유의 시간이 한 번쯤은 있어야 올바른 삶, 독서의 생활화화 되지 않을까 공자의 '논어'를 읽으며 생각해보았다. 여기에 논어 몇 편을 함께 나누며 깨달음과 실천의 방법을 직접 행해보는 독서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정리해본다.

학이 편
'공자가 논어를 통하여 시종 제시하는 길은 인간 세상에서 자기 인격의 완성하는 군자의 길이다.                    본문 18페이지

인격의 완성이란 학문의 완성일 수도 있으며, 자아의 완성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군자의 길은 멀고도 험하지만 스스로를 닦아 나가고 세상을 통해 학문을 익히다 보면 군자의 길이란 정해진 때를 통해 나타나리라 확신해보는 대목이다.
말씀과 대화 나눔 모두가 인생에 소중한 가치이자 무릎을 탁 치고, 뒤통수를 한 대 맞은 듯한 명언들의 집합체이라 '사기' 해설서 이후 이렇게 부족한 내 스스로를 탓해 본 적은 없던 독서이다. 탄식과 환희, 좌절까지, 그래서 우리는 고전을 통해 옛 성현의 인생을 조금이나마 내 삶에 적용시켜보려 하는 것 같다.

'공자가 말했다."남이 자신을 알아주지 못함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남을 알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             본문 30페이지

사실 상대방의 삶이나 이익을 챙기기 힘든 시기이다. 스스로를 가꾸어 나가는 것도 벅찬 삶이자 급변하는 현대의 흐름이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주변을 둘러보는 의미 있는 가치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로 다가오는 구절이며, 힘들 때일수록 나보다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져보자는 마음속 다짐을 한다.

위정 편
'공자가 말했다. "유야! 너에게 가르쳐 주겠다.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 이것이 아는 것이다."                                                       본문 41페이지

가장 소박하고 평이한 언어로 표현된 진실이다.라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솔직하지 못한 사회, 고위공직자들도 비리와 부정부패로 폭망하는 사회이다. 그만큼 진실보단 부정과 친하고, 투명함 보다 은밀함이 판치는 요즘 세상에 필요한 가장 담백한 의미의 격언이 아닌가 싶다. 모르면 솔직히 말하고 배움을 익히는 것이 참된 제자이며 사람으로서 해야 할 도리이자 기본자세임에도 그렇지 못하다. 그냥 넘겨서 그 순간의 위기 모면에 급급한 거짓 미소 짓기. 그리고 모든 걸 진실인 양 묻어버리는 인간의 부도덕한 됨됨이에 비수를 꼽는 듯한 가볍지만 깊은 공자의 말씀이다.

팔일 편
'조상의 제사를 모실 때에는 조상이 앞에 있는 듯하였고, 신을 제사 지낼 때에는 신이 앞에 있는 듯이 하였다. 공자가 말했다. "내가 제사에 참여하지 않으면 마치 제사를 모시지 않은 것과 같다."      본문 56페이지

이는 경건함을 강조하며 종교가 아닌 도덕 활동임을 이야기한다. 윤리 도덕적 측면에서 조상을 숭상하고 기리는 것이지 그것이 맹목적인 섬김이나 종교적 의례는 아니라고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아마 인간의 마음 깊숙이 담긴 죽은 자, 혹은 신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의 경건함을 강조하는 의미일 수도 있다. 윗 분을 공경하고 예의에 충실한 삶을 지켜왔던 현생에서의 관계를 망자가 되고 나서 기리는 측면에서 예와 윤리, 도덕적 철학을 중시했던 공자의 삶을 반영하는 문구이다. , 아쉬운 것은 국가 제례 행사시 천자만이 이를 주관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그 제 의식에 대한 불필요함, 부질없음을 이야기하는 팔일의 구절은 형식을 겉치레라 여기는 21세기와는 조금 동떨어진 이야기로 들려, 시대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는 문화적 차이도 느껴지는 문장들도 보였다. 성현의 모든 말씀이 지금 사회에 통용되기도 하지만 이를 또 다른 방향의 타산지석으로 삼는 것도 옛것을 통해 배우는 가치이다.

이인 편
공자가 말했다. "오직 인자만이 어떤 사람이 좋은 사람인가, 어떤 사람이 나쁜 사람인가를 판별할 수 있다."    

본문 68페이지

인의예지, 우리가 갖춰야 할 덕목임을 우리는 알고 있다. 여기서 공자는 인을 강조하고 읺다. 어진 사람이 상대방에 대한 파악을 잘 하고 넓은 안목으로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음을 다년간의 인간관계 속에서 알아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의 인, 인성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 이는 끊임없는 수련과 학문의 연구 없이는 힘들 수도 있다. 경험 속에서도 이를 자신의 잣대로만 받아들이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에서도 바라보는 올바른 정신, 그것이 인을 실현해 상대를 배려하고 파악하며 선과 악을 구분 가능한 능력으로 거듭날 것이다.

공자는 또 부모가 계실 경우 멀리 떠나지 말며, 떠날 경우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라고 권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이 마음을 절대적으로 공감한다. 얼마 전 부모가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이 일생에 2프로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통계를 보고 깜짝 놀란 일이 있다. 품을 떠나면 이제 각자의 독립된 개체가 되지만 자녀 또한 부모이며, 자식이기에 부모를 섬길 땐 진실되게 행동하며 세월이 지나고 출가를 할수록 더 자주 뵙고, 안부를 묻는 습관이 지금 어느 시대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반성한다.

옹야
"한 사람이 살아가는 것은 정직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인데, 정직하지 않으면서도 살아가는 것은 요행으로 재앙을 벗어난 것이다."

정직하게 삽시다. 정직한 사람이다. 이것은 솔직하고 담백한 사람을 의미하는데 그 의미가 변치 않고 고스란히 인생의 교훈이 되는 것이 정직함이다. 나에 대한 고결함을 지켜나가는 것들, 그러나 일상생활을 하게 되면 나도 모르게 거짓을 고하게 되고 진실을 외면하여 불성실한 사람이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정직은 바람 앞의 등불이 되고 만다. 하물며 성자도 정직성에서 벗어나는 경우도 있게 마련이며 인간으로서 지닌 최고의 덕목 중 하니임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일이기에 늘 고민하게끔 하는 단어이다. 그래서 흔히 종교적으로 말하는 우리는 모두 죄인인 걸까? 우스갯소리지만 그래서 공자가 말한 것처럼 정직을 잃은 인간이 요행으로 살아가다가 모두 죄인이 될 수밖에 없는 존재로 전락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이렇게 공자의 논어는 그의 말을 바탕으로 끝없는 사유와 고민을 하게 하는 고대의 유물 같다.

술이 편에서 공자의 성실함을 의미하는 문구가 나온다. "나는 태어나면서부터 곧 만사를 안 것이 아니고, 옛것을 좋아하여 성실하게 노력하여 그것을 구한 자이다."

끈기이자 부지런함이며, 성실함에 기인한 결과이다.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배워 탁월한 식견을 후대까지 설파한 공자처럼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꾸준함을 배워보자. 모든 것이 의지이고 과정의 결실이지 무조건 생겨나는 이는 이 지구상엔 없다.

태백 편에서는 욕심에 대해 논하고 있다. "용맹을 좋아하고 가난을 싫어하는 것도 난을 일으키고, 사람으로서 인하지 못한 것을 너무 심하게 미워하는 것도 난을 일으키게 된다."

어질지 못하고 승부욕이 강한 사람, 아마도 거침없이 자신을 위한 방어막으로 가득 찬 인물의 성향을 말하는 것 같기도 하다. 자신을 내려놓음으로써 사람은 어질어지고 관대함이 높아가지만 이와 반대의 경우는 늘상 정복하려 하고 기고만장하며 없는 것에 대해 참을성이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 요소요소에 인간의 마음을 들추어내어 집도하듯 공자의 말은 몸과 맘에 박히게 되니, 그래서 옛 성현의 참된 진리, 그 말씀을 통해 책과 마주한 순간이라도 내 스스로 변화하려 하는 계기를 마련케 된다.

향당이란 부분에는 공자의 품격과 성품 됨됨이를 보여주는 부분이 상세히 나온다. 군주 앞에선 충신의 모습으로 장엄하며 예를 알고 군주와 둘이 있을 때는 편안한 마음으로 군신의 대화를 나눈다고 전해진다. 또한 제를 지낼 때도 목욕재계의 예를 지켜 명의를 입는다고 하니 모든 제자들의 표본이 될 수밖에 없는 스승임을 다시금 확인케 된다. 식습관에서도 검소함을 보이며 진수성찬은 마다하고 정해진 음식을 정확한 기한 내에 먹어야 하는 음식의 '예도' 또한 생활에 적용시키는 공자의 모습을 배움으로 그의 제자를 비롯해 규칙적인 삶, 예절, 음식의 소중함을 배우길 바란다.

제자를 아끼고 사랑한 논어 속 공자, 그리고 쓴소리도 거침없이 하지만 그의 제자들이 도를 통해 학습하고 사유하며 각자 학문의 틀을 넓혀가길 바랐던 공자의 면모를 통해 그가 왜 2,500년간 인류 역사의 성인으로 인정받고 있는지 작게나마 알게 되고 느낄 수 있는 논어와의 만남이었다. 무엇보다 과거 서양 철학자들처럼 공자 또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그것이 인과 맞물려 참된 군자의 모습을 발현해내길 원한 것 같은 추측을 해본다. 20여 편의 제목이 다른 고결한 문장들의 사실과 일화이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모두는 인류의 모든 이들이 정직함과 고결함을 유지하고 ''''를 길러 도덕적 성과류 얻고자 하는데 합일점을 두고 있을 것이다

국가 및 군주의 안위와 평화, 개인의 욕심과 영달보다 사랑하는 제자들과 펼치는 끝없는 학문적 열정. 촌철살인은 있을지언정 그것이 상황을 주도하려는 말이 아니라 공자의 말로 하여금 제자들이 좀 더 깊은 깨달음을 얻게 하고자 하는 모습이 논어를 통해 드러남을 깊이 깨닫고 어렵겠지만 그의 말과 기록된 글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보자. 그것이 이 책을 읽은 독자로써 논어를 읽고 얻은 작은 교훈이 되고 곁에 책을 두고 가끔씩 꺼내보며 삶에 적용하는 기적이 일어나길 바란다.


나에게도 '논어'란 다시 꺼내 두고두고 보아야 한다는
숙제를 남겨 둔 명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