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함을 가르칩니다 - 교실을 바꾸는 열두 가지 젠더 수업 배우는 사람, 교사
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 지음 / 서해문집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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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문집/아웃박스/사회과학/교육학

최근 이다혜 기자의 ‘어른이 되어 더 혼란스러워졌다‘란 작품을 읽었다. 어린시절 겪었던 저자의 젠더 갈등, 여자라서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던 사회적 당연성, 그리고 그 당시는 느끼거나 이해하지 못했으나 성인이 되어 그 부당성에 대해 분노할 수 밖에 없었던 시간들이 되살아 나곤 했다고 한다. 세상은 변하고 변혁되고 있지만 남녀문제 및 갈등에 있어선 골이 깊어만 가고 아직까지 깊이 있는 부분까지의 동등함, 그에 따른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음을 느끼게 된다.

같은 선상에서 작품 ‘예민함을 가르칩니다‘는 좀 더 의미있는 작품 읽기가 돤 것 같다는 기대감에 책과의 만남을 시작했다. 초등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입장에서 ‘젠더 이슈‘를 풀어가는 과정, 그 해결 방법 등이 담겨 있어 기대의 가치는 좀 더 업되었다. 자녀에게도 학교에서도 일반 청소년 단체, 혹은 교회등의 유초등부, 청소년부에서도 큰 도움이 될 기록물이라 생각이 더한 독서 시간이었다.

책의 서두 구예형 선생님의 에피소드를 읽어만 보아도 우리 아이들이 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얼마나 뚜렷히 박혀 있는지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많이 보여졌다. 하지만 남성같지 않은 여성, 여성같지 않은 남성의 영상의 모습을 함께 시청 후 토론하며, 그것은 자신의 취향이기도하고, 씩씩함이 여성이 좋아할 수도 있는 것이며, 애교스러움이 어떠한 남성, 혹은 남학생이 가질 수 있는 특장점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다채롭고 오고감에 작지만 미세한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축구를 좋아하는 여학생을 보고, 상대방 남학생은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와 비슷하다는 것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여 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은 따스한 에피소드로 전해진다. 그간 아이나 어른할 것 없이 지나칠 정도로 남녀에 대해 선을 구분하고 살아왔음을 반성한다. 간혹 나란 사람도 ˝남자답게 할 말은 해야지!˝라고 입 앞까지 내용이 맴돌다가 이러한 말을 자제하게 된다. 이처럼 ‘남자는 그렇고, 여자는 저래야 한다‘등의 잘못 된 예시를 어린시절 교육으로부터 익숙하게끔 만들어 주는 것 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한다.

˝레고니까 남자 것일거 같아.˝

이 한 마디로 성적 고정관념의 확립이 무시 못할 일이구나를 다시 한 번 경험할 수 있다. 각자의 놀이도구나 게임을 학교에 가지고 와서,의견을 나누며, 친구의 장난감을 추측해 보거나 찾아보는 게임은 젠더리스 완구를 선보이게끔 하는 선생님의 아이디어이며 기존 핑크, 블루의 편견, 로봇 장난감과 봉제 인형은 남자이고 여자의 것이라고 정의 내려지는 고정관념을 무너트리는 시작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게임과 각자 아이들의 솔직한 의견을 통해 서로의 취향을 이해하고,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남녀에 대한 고정 관념을 극복하는 것이 젠더 감수성을 찾아가는데 유익하고 교육적인 목적도 덧붙여질 것이다.

-답게 라는 문장을 우리는 자주 사용한다. 특히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라는 이야기를 흔히 사용해왔다. 이도 지극히 익숙한고정관념이며, 각자의 개성을 이해해주지 못하는 우리 사회의 폐해가 아닌가 싶다. 나를 나댭게여기며 각자의 성향과 특성을 존중해 주는 사회, 그것이 남녀편견이 없는 사회의 시작이며 책의 내용처럼아이들에게 먼저 나다움을 알려주고 자신의 주관과 올바른 남녀에 대한 다양성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올바른 젠더 교육의 필수 과제일 것이다. 남녀의 차이란 비교를 뛰어넘는 나답고 나다움, 자신의 주체성 확립, 자존감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 이다.

‘소중한 몸교육‘, 내 몸을 알아가는 것은 가장 당연한 것이지만 이러한 교육을 당당하게 설명하고, 그 변화에 따른 대처법 혹은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겨야 하는 방법과 이유에 대한 인지에 있어서는 그런 기회가 적은 것은 사실이다. 특히 가정에서는 이런 성교육이나, 내 몸의 소중함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게 드문만큼 학교 혹은 기관에서의 교육이 중요함을 느낀다.

이 책을 편집 하신 입장에서도 어린 시절 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으시기에 그러한 점에 착안하여 아이들이 부끄럽지 않고 자신의 당당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가벼운 교육의 시작으로 커리큘럼을 구성, 내 몸 알아가기에 대한 교육을 실행하고 계신다. 예를 들어 몸의 기능에 대해서 가볍게 시작해, 그 기관들이 자신의 몸을 구성하는데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토론해 보고, 그 이후 학생들의 상황등을 주시하여 옷에 가려진 보이지 않는 내 소중한 부분의 몸의 기능까지 설명, 토의하고 성교육으로 마무리하여 자신의 몸을 소중하고 당당히 여기며, 타인으로 보호받아야 할 이유와 당연성에까지 이르는 과정에 이르러 마무리 짓는 상황까지 상세히 정리해주고 있다.

이는 학교나 기관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고, 활용해 보아도 좋을 의미있는 교육방법이 될 것 같다. 또한 남녀 모두 구분없이 자신의 몸에 대한 소중함과 가치,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신체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조금은 힘겨운 사회에서 자신을 지키고 보호해가는 방법을 미리 익혀가는 좋은 예시이며 필수불가결한 교육이다.

카카오톡이나 일반 채팅창의 이모티콘을 통해서도 남녀성차별의 고정관념이 자리잡고 있다고 한다. 예전 ‘된장녀‘, ‘된장남 ‘이러한 상황과 같은 사례일 수 도 있겠다. 여성 캐릭터를 놀기만 하고 쇼핑에만 집중하는 이모티콘의 느낌으로 그려낸다든가, 남성 캐릭터를 늦은 밤까지 야근만 하는 프로 야근러로 만든다든지 남녀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하지 못한 일부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혹은 메신저 어플에도 버젓이 사용되고 있다는게 가슴 아픈 현실이다.

그저 무심코 지나가 버렸던 상황들이 다시 한번 독자의 입장에서 책을 읽으며 반성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이러한 예제를 제시하며 아이들에게 상황을 인식 시켜주고, 의견교환 및 아이디어 나눔-문제가 되는 상황의 이모티콘을 보며 잘못된 점을 함께 나누고, 이 해결책으로성고정 관념을 없애주는 캐릭터 만들어 보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꺼리를 제공해주는 학습법, 현재의 어른들이 놓치고 간과한 부분을 수정 보완해 줄 보석과도 같은 교육이라는 생각이 든다.

성차별적 측면에서도 ‘미투 운동‘의 의미와 우리 아이들이 함께 성차별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해 남녀 모두가 동등함을 이해시켜주는 성차별에 그릇 된 오해와 진실을 풀어주는 성차별 반대에 관련 된 교사의 프로그램도
아이들에게 그동안 잘 알지 못하고 궁금했던 성차별적 발언과 행동에 대한 올바른 지침을 전달해 주는 점에 있어 의미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자의 -다움을 이해하고 불필요하고 불건전한 성차별적 발언에 대해 명확히 대처하고 함께 호응해주고 동참해 주는 것이 ‘미투‘,‘윗유‘의 운동의 중요한 가치일 것이다. 단순히 여성을 향한 혐오 발언, 성적 침해가 아니라 남녀 모두에게 적용 될 성차별적 발언과 행동의 폐해를 극복하는 방법들을 어린시절부터 뚜렷하고 의미있는 교육을 통해 익혀나간다며, 올바른 성의식 개념이 확립되고 남녀 서로간을 이해하고 신뢰하는 틀이 잡혀 나가게 될 것이다.

생리, 생리대, 몽정, 자위 등의 이야기도 쉽게 접근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성인이든 청소년이든 위의 단어들은 쉽게 꺼내기 힘든 말들이다.
그만큼 성교육이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다는 반증이기도하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는 여자 선생님의 입장에서도 이러한 교육을 준비할때 막막함과 어려움을 겪으셨다고 한다. 이 단어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교육을
할 수 있을지.......

그래도 해당 교사는 영상 자료와 준비한 설명을 토대로 어렵지만 알아야 할 우리 남녀의 신체 구조를 바탕으로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전환하는 시점에 발생하는 신체적 변화의 과정을 학생들이 부담가지 않고 알기 쉽게 설명한다.

당연히 알아야 할 교육임을 강조하며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자기 신체의 변화에 따른 당연한 과정임을 명확히 이해시켜준다. 이로 인해 남녀아동간의 유대감을 형성케 하고 그간 남녀 아동 서로간에 잘못 사용 된 언어를 순화하고, 남녀 친구의 신체적 변화를 이해해주고 배려하는 면에있어 교육적 효과를 얻게 됨을 경험하게 된다.

감추는 것보다 드러내 허물을 벗기듯, 성교육은
조용하고 조심스레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라면 꼭 거쳐야 할 신체 구조의 변화임을 아이들에게 인식 시켜야겠다. 더불어 이런 용어 사용의 부담감과 거리감을 없앨 수 있는 당당하고 의미잏는 솔직한 어린이 성교육이 저변확대 되길 바란다.

책에서 전해지는 교육 프로그램의 말미, 아이들은 지하철 임산부 배려석에 대한 논의를 하게 됩니다. 필요하다와 아니다 등 갑론을박의 토론이 이어진다. 그리고 아이디어까지 더해 임산부 전용석에 임산부가 다가오면 라이트에 불빛이 나게 하는 효과를 주자, 애초에 그 자리는 비워두자 등 의견이 다채롭습니다. 저자는 이 자체가 젠더 감수성을 키우며 인권 감수성을 키우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모두가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소통에서 나온다는 것도 강조해준다.

서로를 이해하고 타인의 아픔과 장애 등을 같이 걱정하고 격려해주는 것부터 실행하는 것, 그것이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하며 깊이 있고 의미 있는 젠더 감수성 교육의 시작이 되리라 생각한다.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고 사유하며 말로 소통하는 능력 키우기 그것이 예민함을 가르치는 것이 아닐까? 아이들의 교육 프로그램 속에서 녹아나는 정서가 성교육, 성고정관념에 빠져 있는 기성 세대에게도 큰 교훈이자, 교육이 될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가져 본다.

책의 후반부에는 전체적인 책의 내용을 마무리하는 단계로써의 성차별적 문제 혹은 페미니즘에 관련 된 교사들의 의견이 전달된다. 비단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직장에서 공통적으로 체감하는 성차별적 문제들이 남녀라는 이유로 발생하고 있다. 무겁고 힘든 건 남자의 몫, 아기자기하고 분위기를 띄우는 것은 여자의 일이라는 성차별에 따른 고정관념, 남자 독자인 저로써도 여자 상사 밑에 있으며 이러한 경우를 흔하게 겪은 것 같다는 기억이 떠오르는 순간이었다. ˝그건 힘드니까 힘들어 할테니, 잘 모를테니 당신이 해요.˝, ˝기자재 관리나 소모품 관리는 여자는 하기 힘드니 남자인 당신이 해요.˝ 이렇게 그냥 스쳐 지나가듯 오케이 했던 것들이 책을 통해 성차별적인 언행에 나도 침묵할 수 밖에 없었구나 후회하며 반성해본다.

디지털 교육, 정치, 경제, 문화, 방송, 영화 등을 통해 젠더 감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그러나 사실 그동안은 이러한 방법을 등한시했고 쉬쉬 해오던 경향이 많았다. 그런 의미에서 책에 담겨 있는 프로그램 각각의 내용과 구성이 아동들에게 적절하게 적용되고 아이들 스스로 토론하고 자기 의견을 내세움으로써 성의식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구나. 라는 긍정의 시각을 갖게 된다.

학부모님들 또한 처음엔 낯설었겠지만 아이들과의 소통을 통해 성고정관념에 대한 뚜렷한 정의를 깨닫고 실생활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는 모습에 박수를 보낸다. 단 이 완성 된 결과물을 위해선 꾸준함이 중요하리라 여겨진다. 선생님들이 공통적으로 염려하듯이 이 젠더 감수성을 높이는 교육이 중고교에 진학하고,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어지길 바라며 성고정관념에서 탈피한 성평등 인식의 목적에 부합되는 마무리로 이어지길 바라고 있다.

아니, ‘성평등‘, ‘남녀차별‘이란 문구가 사라지는 세상이 더 뻣속 깊히 와닿을 수 있는 그 때를 꿈꿀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의미 있는 결과를 위한 길은 이 책을 읽은 독자들도 올바른 젠더 감수성에 대한 의지를 타인과 공감하고, 어린 자녀 혹은 조카 등에게도 알기 쉽게 놀이의 목적으로 함께 나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쉽지 않겠지만 이 책을 활용해 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예민함을 가르치는 방법‘이며 목적이 될 것이라 확신해 본다. 어른인 나도 모르고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 넘겼던 남녀 성차별의 고정관념들, 말 한마디와 행동에 더욱 신중하고 동등한 성개념의 입장에서 서로를 대하는 마음 또한 늘려나가겠다는 다짐과 함께 ‘예민함을 가르칩니다.‘를 바탕으로 느끼고 공감하며 반성하는 시간을 마무리한다. 그리고 곧 ‘너와 나‘라는 동등한 입장과 시선에서의 타인과의 나눔, 이 모든 것들이 평균이라는 마음가짐으로 관계를 다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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