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커밍 페이스북 - 후발주자로 시작하여 플랫폼 제국의 미래가 되기까지
마이크 회플링거 지음, 정태영 옮김 / 부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부키/마이크 회플링거/경제경영/기업

후발 주자에서 시작해 최고의 경영 가치를
누리게 되는 페이스북.
우리는 마크 저커버그 CEO의 영향력을 통해
페이스북이 세계 최고의 SNS플랫폼으로
성장한 것만이 페이스북의 진실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은 좀 더 심도있게 페이스북의
저가 가치가 어떻게 상승 곡선을 타고 기존 유수의 IT기업 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는지 그 세밀한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우선 저커버그의 프로그래밍 능력은 하버드대 이전 시절부터 시작된다. 중상류층에서 자란 그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었으며, 인터넷 활용을 통해 늘 연결되어 있던 세대, 장벽을 뛰어넘는 다양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있고 재능있는 인물로 성장할 계기를 이미 십대 시절부터 지니고 살아가게 된다.

저커버그는 미션억 대한 열정이 뜨거운 사람이었음은 타인들과의 공통점으로 평가되나 그는 행동가였음이 성공의 요인 중 하나로 여겨진다.
회사에서건 대중에게서건 직접 보여주는 최고 경영자였다.

그러한 예들이 책의 내용에 적용되는데,
빌게이츠 부부의 재단처럼, 자신의 부인인 챈 저커버그이니셔티브에 주식 기부를 펼쳤으며
,2015년엔 ‘책의 해‘를 선포해 다양햐 책을 읽으며
그의 소셜네트워크 팔로워들과 책에 담가 메시지를 주제로 활발한 토른을 했다고 책의 내용에서 전해진다.

이처럼 말 뿐이 아닌 적극적인 인물 저커버그,
젊은 CEO에게서 나오는 신세대적 경영 전략이
아닌가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 실무와 현장을
겸비한 최고 경영자, 결정권만을 행사하는 것이
아닌 직접 현실에 몸 담는 경영 원칙의 저커버그,
그것이 지금의 페이스북을 만드는 원동력 중 하나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10억 달러 야후의 인수 거절!!!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의 미래를 밝게 전망했으며, 그로브와의 식사 중 그 원인을 묻던 답변
속에 유대인인 어머니를 언급한다. 이는 바로
어머니늘 닮은 인내와 끈기, 형제 관계 속에
물려받은 회복탄력성과 끈기. 결단력이 작용함을
증명해 주는 대목이다. 이 두 인물 모두
유대인이었기에 가능했던 공통점이자 성공요인
중의 하나였음을 증명해 준다.

최근 페이스북을 실행하다보며, 뉴스피드란
부분이 상위를 차지한다. 가장 빠른 최신 정보,
뉴스, 지인들의 일상에 공감하며, 댓글을 달거나
이모티콘 등으로 표정 또한 선보일 수 있는 기능에 더해 가장 신나고 재밌는 동영상 콘텐츠를
빠른 시간내에 선별해서 볼 수 있다고 한다.

이 모든 아이디어는 저커버그를 비롯해 뉴스피드의 산파 역할을 한 크리스 콕스에 의해 개발, 발전되었다. 여기서 머무르지 않고 그들은 페이스북이 인수한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을 활용한 새로운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매진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끊임없는 연구와 아이디어가 지금의 앞서가는 페이스북, 뒤따라오는 다수의 후발주자들에 의해 벤치마킹 되고 있는 것이다.

뉴스피드를 활용한 광고컨텐츠의 개발도 페이스북의 성공요인 중 하나가 아닐지 책을 통해 생각해 본 결론이다. 각 분야, 라이벌 업체의 유능한 인력을 과감한 투자로 스카웃하고 지속적인 연구와 회의를 통해 광고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저커버그의 노력. 인내와 뚝심이 머잖아 구글의 광고 매출까지 넘보리라는 예상을 하고 있는 저자의 입장이다.

기존 저가의 인터넷 광고, 예를 들어 다이어트나 이성과의 만남 광고를 통해 수익의 일부를 창출했다던 페이스북. 그러나 사용자의 증가와 그들의 요구로 인해 좀 더 프로페셔널하고 사용자 중심의 고급스러운 광고를 뉴스피드에 등장시킴으로 기존 저가의 광고력은 사라지고 현재 품격있고 세련 된 기업들의 광고들이 페이스북의 글, 뉴스피드를 통해 전해지며 페이스북의 매출을 극대하 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독자의 입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책의 내용이었다.

‘페이스북이라는 디지털 공장은 스마트폰의 사용자 경험과 데이터센터 및 통신 인프라의 경이로운 혁신과 미래의 인터페이스 추구에 돈과 노력을 투입하면서 ‘더 열린 세상, 더 연결 된 세상‘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찾고 있다.‘ p152

위와같은 내용이 투자와 개발의 힘, 이용자 상승의 결과임을 말해준다. 수많은 사용자의 메시지와 사진, 동영상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의 구축에는 어마어마한 서버와 비용이 들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투자를 통해 이를 극복하고 10억명 이상 되는 회원을 확보하고 그에 따른 광고 효과까지 더해 오늘의 성공을 이룬 것이다. 단순히 후발주자가 아닌 선두 주자를 극복하고 앞서가는 발판이 되는 페이스북 책임자들의 성과, 고객 만족을 위한 그들의 투혼이 돋보인다.

페이스북, 인스타와의 만남은 또 다른 혁신을 불러일으킨다. 뉴스피드와 피드의 만남은 전세계의 인터넷 및 모바일 유저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다분한 요소들을 담고 있으며 이 앱들이 하나의 기업안에서 자유롭게 연동되며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던져 준 점도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 중 하나가 아닐지 생각해 보았다. 하지만 아직 그들에게도 미지의 세계는 무한하다. 페이스북이 막혀 있는 중국, 라인이란 소셜앱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일본, 중국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인도에 이르기까지 도전할 곳이 있기에 저커버그와 그의 동료들은
쉬지 않고 열정을 불사르고 있다고 작가는 말한다.

저커버그는 2014년 페이스북 창립 10주년 기녕식에서 미션에 동참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사람들을 연결하는 과업에 누구보다 더 열중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p232

이 해석의 깊이는 더 큰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작가는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 말의 내면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결론을 내린다. 그 어떤 세상의 잣대에서도 일희일비하지 않고 집중하며, 위험을 무릎쓰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열정, 또한 기존 사업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음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 저커버그의 말을 인용해 ‘단순히 즐거움이 아닌 미션의 수행과 성취를 위함‘ 이라는 슬로건으로 페이스북의 긍정적 미래와 지속적인 발전을 예견하고 있다.

미래에 대한 도전은 사업가로써의 저커버그에게
끝없는 항해의 시작이다. 닻을 올려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저력, 여기에 승선할 다양한 인재를 끌어 모으는 그의 영향력이 더해져 좀 더 다양한 컨텐츠와 데이터 및 SNS의 대중화가 전세계의
인터넷 미사용 국가에게까지 파급되도록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아프리카 혹은 데이터를 사용하기 어려운 동남아 지역에 인공위성을 띄우려는 계획, 자사의 이익 또한 결부된 것이 많겠지만 인터넷 구축을 통한 다채로운 데이터 소셜 서비스의 혜택을 통해 그들의 국가에게도 인프라의 확장성과 인터넷 활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의 기회도 제공될 수 있기 때문에 서로가 윈윈할 수 있는 발판이 되리라 생각해 본다.

저커버그의 무한도전,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휴가 기간까지 반납해가며 새로운 미래 사업 구상에 골몰하는 사업자적 마인드에 다시금 눈이 번쩍 뜨이는 상황을 인식하게 되는 책읽기 순간였다.

저커버그와 동료들, 그리고 미래를 보는 그의 눈이 17억 이상의 모바일 및 PC유저와의 만남을 이어오고 있다. 이는 뉴스피드를 비롯한 새로운 광고 컨텐츠의 개발 VR/AR의 활용을 통한 페이스북의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에 도전을 입혀 가는 최고 경영자 저커버그의 열정과 저력이 지금과 미래를 발전과 번영, 창조로 이어갈 뿌리가 되리라 여겨진다.

물론 책의 말미 구글과 애플, 아마존 등 그들의 경쟁자들을 대비해야 할 방법 모색이 필요함을 작가는 짤막하게나마 제시하고 있다.
향후 5년과, 10년 사이 페이스북 미래의 향방,
최상의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반대의 결과도 초래할 수 있는 것이 실리콘밸리 경쟁자들의
현실적 상황임을 직시하고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고객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 개발을 강조한다.

이에 저커버그를 위시한 그의 우수한 경영진들이 지니고 있는 적극적이고 발빠른 상황대처 능력이 빛을 잃지 않고 정진의 자세로 나아간다면 페이스북의 미래는 더 많은 세계의 고객과 만나뻗어나갈 것임을 예견하고 있다.

어느 회사고 개인이건 자신의 능력을 맹신하지 않고 끊임없는 사고를 통해 발전하고자 하는 자세가 확고부동하다면 그 현재와 미래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함을 이 책의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의 내부자답게 알차고 생생한 10여가지의 진실 된 기업 발전의 의미를 파악하는 흥미롭고 알찬 책읽기였으며, 페이스북에 대해 알지 못했던 숨은 진실을 들춰 볼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 개인적으로도 기업의 생존 전략과 발빠른 상황인식 전개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