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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브레스트 ㅣ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3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3년 3월
평점 :
9.4
스포일러 없음
역사와 범죄에 대한 요 네스뵈의 통찰을 제대로 엿볼 수 있는 작품이며, 개인적으론 <스노우맨>보다 만듦새가 뛰어나다고 여겨'왔'다. 과거형인 이유는 다시 읽으니 몰입도가 이전보다 덜 강렬했기 때문이다. 처음, 그러니까 11년 전 군시절에 접했을 땐 노르웨이의 역사는커녕 나라 자체도 생소했기에 모든 것이 신선했던 반면 지금은 어느 정도 아는 얘기로 다가온 탓이므로 작품 자체의 단점이라 볼 순 없겠다.
반면 다시 읽은 지금에도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었. 일단 길고도 긴 분량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겠는데,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도 있지만 후반부에 다다르면 애초에 이 사달의 근본적인 원인이라든지 범인의 동기가 흐지부지된 감이 없잖은 것이 문제라면 문제겠다. 아군과 적군을 가르기 모호했던 2차세계대전 당시의 노르웨이의 상황과 그런 이유로 친나치 세력이 척결되지 않아 지금까지도 극우 세력이 활개치게 됐다는 작가의 통찰에 너무나 압도당한 나머지 정작 이야기의 결말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 그보단 앞으로 인연을 이어갈 라켈과의 첫만남이나 엘렌이나 할보르센, 그리고 볼레르처럼 후속작에서 언제 어떤 방식으로 퇴장하는지 아는 내 입장에선 아무래도 그들의 첫 등장이 더 흥미롭고 의미심장하게 다가오는 2회차였다.
'해리 홀레' 시리즈는 그 압도적인 흥행으로 인해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시리즈물로 격상한 감이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해리의 좌절과 몰락을 주로 다루는 만큼 시리즈에선 그의 내면 역시 범인을 추적하는 서사 못지않게 빼놓을 수 없는 축을 담당하고 있다. 작품마다 알코올을 달고 살고 자해에 가까운 자학을 일삼기도 하는 해리지만, 이번 작품을 비롯해 여러 작품에서 동료들이나 주변 인물들이 어떤 최후를 맞을지 알고 있는 나는 그의 행동이 충분히 이해가 가고도 남았다. 돌이켜보면 첫 등장한 작품인 <박쥐>에서부터 가장 무사했으면 싶은 인물이 꼭 유명을 달리하게 되니 미치지 않고 형사로 복직하는 해리가 가히 초인으로 느껴진다.
최근에 시리즈 최신작인 <블러드문>이 출간됐던데 내 기억이 맞다면 아마 그 작품이 시리즈 열두 번째 작품일 것이다. 열세 번째인가? 아무튼, 열 권이 넘는 시리즈에서 노르웨이의 흑역사를 조명한 작품은 <레드브레스트>가 유일하다. 요 네스뵈의 부모 세대에서 불거졌고 청산되지 못한 문제의 책임을 젊은 세대가 고스란히 안게 되는 형국인데, 이는 마치 우리나라 친일 관련 문제와 거울로 비춘 듯 똑 닮아있어 한국 독자라면 실로 공감 어린 독서가 가능할 듯하다. 무지하게 두꺼운 책이지만 공감의 측면에선 이보다 묵직한 작품도 없으리라 보는데... 먼 나라 노르웨이의 추리소설에 공감이 가능하다니, 이거야 참 '사람 사는 곳은 다 똑같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 대목이다.
그런데 역사나 뉴스를 들여다보면 어떤 나라는 꼭 피해자고, 또 어떤 나라는 늘 가해자로 지목된다. 그 차이는 뭘까. 글쎄, 내가 확언할 수 있는 것은 그런 관계가 생기는 것 자체가 필연적인 일이라는 것이겠다. 요새 악화일로를 넘어 파국으로 치닫는 모양새인 중일 관계에 대한 뉴스를 보면, 뭐랄까, 그 누구도 책임도 직시도 하지 않은 채 그저 이기적으로 살아가려고 하니 늘 피해자도 발생하고 당연히 가해자도 생기는 상황이 이어지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물론, 적어도 자기자신만큼은 피해자이긴 싫으니 서로가 서로를 꺾기 위해 부단히 애쓰는 태도만큼은 이해가 된다. 서로 양보 좀 하라고 중재를 하는 것이 말로는 쉽지, 당사자가 되면 누구나 예민해진다. 세상의 이치란 방관자 입장에서나 정론일 뿐, 당사자 입장에선 무지하게 억울하고 부당하게만 다가오는 법이니까. 나이가 들면서 점점 내가 직접 책임져야 하는 상황을 많이 겪는데, 그럴 때마다 이성적이기 쉽지 않고 이기적으로 굴고 싶은 충동이 들면서 양보가 정말 실천하기 어려움을 몸소 체감하고 있다.
그럼에도 세상은 어쨌든 나 혼자서 살 수만은 없는 곳이니 서로가 양보까진 아니어도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 보는데, 그 방법이 꼭 <레드브레스트>의 친나치 세력처럼 자기합리화가 아닌 누가 봐도 합리적인 모양새라면 더할 나위가 없겠다. 이것도 말로는 쉽지 실제론 더없이 어려운 일일 테지만...
뭐, 어렵다고 해서 안 보이는 척 안 들리는 척 자기 입장만 고수하고 자기합리화만 해댔다간 만사가 돌이킬 수 없을 만큼 뒤틀릴 것이다. 결국, 노력하는 자만이 떳떳하게 살다 죽을 수 있는 세상이다. 말년에 비참하게 죽거나, 자신의 권력이 주는 달콤함에 취했다가 크게 화를 당하거나, 극단적인 사상에 심취했다가 장기말로 쓰이다 버려진 작중 모든 인물의 최후를 떠올리니 그런 결론이 절로 나온다.
<레드브레스트>는 '해리 홀레' 시리즈에 속하면서도 '오슬로' 3부작의 첫 번째 작품이기도 하다. 이 3부작은 <데빌스 스타>까지 이어진다. 또한 팬들 사이에선 시리즈의 최전성기로 꼽히는 <스노우맨>까지의 여정을 장식하는 첫 번째 작품이 바로 <레드브레스트>인데,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독자는 부디 <박쥐>가 아닌 이 작품부터 펼치길 제발 부탁드린다. 공감 여부를 떠나 취향은 탈 수 있지만, 그래도 많은 이야기가 진행된 <스노우맨>보단 이 작품으로 해리의 이야길 시작하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다고 본다. 부디 분량에 겁나서 <박쥐>부터 펼치는 우를 범하지 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