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냥님의 페이퍼를 통해 현암사 78주년 이벵의 존재를 알게 됐다.

뭐 응모를 하게 될 지 아닐진 모르겠지만...


일단 재미로 한 번 가보자.



당장 구할 수 있는 현암사 책이 없는 관계로, 미미 여사의 책을 사러

들른 알라딘 매장에서 현암사 책을 휘리릭 찾아 봤다.


오, 몇 권이 있구만 기래.


이런 책이 다 있었네. 미국 연방대법원의 세상을 뒤흔든 판결 31가지

를 정리한 책이라고 한다.



< 밀러의 주장은 음란물을 포함한 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문제는 곧

헌법적 문제이기 때문에 어떤 콘텐츠가 외설이냐를 규정하는 것은

주의 법령이나 규정이 아니라 오직 통일된 국가적 기준이 적용될

때만 타당하다는 것이었다. 78pp >


그리고 따라 나오는 게 바로 이제 외설을 판단하는 기준을 정할 때

다라는 점에 주목한다.


자신들에게 불리한 뉴스를 가짜 뉴스라고 규정하고 신주 모시듯

하는 자유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검열 시스템을 보란 듯이 시전

하는 암울한 시절이 도래했다.


수상한 시절에 다시 한 번 곱씹어 보게 하는 문장이 아닌가 싶다.



개인적으로 서양 고전 중에서 가장 부러운 콘텐츠 중의 하나가 바로

<그리스 신화>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그리스 신화의 정본이 없다는 점도 특이할 만하

다. 어쩌면 그리스 신화는 근대 들어서 재해석되면서 새롭게 태어나

지 않았나 싶다.


그리고 서양 작가들이 줄창 우려 먹는 소재이기도 하다. 쫌 부럽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은 우리 상상 속의 신들과 달리 엄격하

지 않고, 오히려 더 인간적이지 싶다. 그들은 인간들처럼 질투하고

욕심 부리고, 탐욕적이기까지 하다. 어떤 면에서 신의 품성과는 좀

차이가 있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다.



< 이 가녀린 피조물들은 어떻게든 살아남고 번성하여 그들이 지닌

아름다움과 헌심과 매력으로 세상을 풍요롭게 했다. 78pp >


분명 스티븐 프라이 작가는 여기서 예의 피조물들을 요정과 정령들

울 지칭하고 있다. 그런데 가만 보면 우리 인간들에게도 해당되는

말이 아닌가 싶다.


한 때 그런 적이 있겠지만, 현실에서 세상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기 보다는 편리라는 이유를 들어 지구별의 환경을 오늘도 파

괴하고 있다.



오늘 점심에는 쌀국시를 먹었다.


참 오늘 첫눈이 내렸지. 내가 일하는 동네에서는

거의 블리자드 수준이었다.


그렇게 눈내리는 장면을 보며 쌀국시를 먹고자 창가

자리에 앉았는데... 어라 눈이 금방 그쳤네.


사무실에서 찍은 동영상에는 눈이 잘 보이지 않아서

지상에서 찍었어야 했는데... 좀 아쉽다.


집에 가서 현암사 책을 더 찾아봐야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페넬로페 2023-11-17 20: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소시적엔 현암사의 책을 꽤 읽었던 것 같은데 집에는 나쓰메 소세키의 전집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민음사와 문학동네 책이 왜 이리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트위터를 하지 않아 이 이벤트에 응모하진 않겠지만 독서의 지평을 넓혀야겠다는 옹골찬 결심을 하게 되는 계기를 준 이벤트이네요. ㅎㅎ

레삭매냐 2023-11-18 09:17   좋아요 1 | URL
저두 현암사 책으로는 소세키 선생
의 시리즈만 개지구 있나 봅니다 :>

오래 전에 트위터 탈퇴해서 저도 마찬
랍니다 ~ 인스타는 가능할 지도 모르
겠네요.

추가로 해보려고 작심했으나... 귀차니즘
폭발로 헷

stella.K 2023-11-17 2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역시 적절한 정신의 양식과 육의 양식의 환상적인 조화로군요! ㅎㅎ

레삭매냐 2023-11-18 09:18   좋아요 1 | URL
그러고 보니 말씀해 주신 대로
영육의 양식이 한 포스팅에
콜라보된 셈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