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 소녀 Wow 그래픽노블
데이비드 위즈너 그림, 도나 조 나폴리 글,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생각하는 거지만, 도서관은 인류가 발명한 최고의 무언가가 아닐까 싶다. 개관하는 동안 아무리 오래 버티고 있더라도 누가 나가라고 하지 않는다. 일단 비용이 들지 않는다. 무엇보다 원하는 책을 마음껏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예상하지 못한 책과의 만남이 항상 대기 중이다. 오늘은 모파상의 단편집들과 도나 조 나폴리의 <인어 소녀> 그래픽 노블을 만날 수가 있었다.

 

오션 원더스라는 아쿠아리움이 있었다. 그곳의 운영자 넵튠은 가스라이팅의 천재였다. 그는 바닷가에서 포획(?)인어 소녀로 돈벌이에 나선다. 자신이 운영하는 아쿠아리움에 인어 소녀가 있으니 찾아보라는 말로 손님들을 유혹한다. 이 점에서 그는 탁월한 마케터다. 인어 소녀가 그려진 티셔츠를 10달러에 팔아먹는다. 그리고 실제 그의 아쿠아리움에는 인어 소녀가 살고 있다.

 

바다의 신을 자처하는 넵튠은 원래 어부 출신이었다. 그리고 그는 인어 소녀(미라)를 완벽한 가스라이팅으로 통제하는데 성공했다. 자신이 만든 공간에서만 인어 소녀가 살 수 있을 거라는 말로 미라를 조종한다. 빌런 역의 넵튠은 자신의 보일 듯 말 듯하며 숨바꼭질 하듯 아쿠아리움을 찾은 고객들을 현혹하라고 미라에게 주문한다. 관람객들이 던진 동전 모으기 역시 미라의 몫이다. 하지만, 미라가 오션 원더스를 찾은 리비아라는 소녀를 만나게 되면서 넵튠이 통제하는 완벽한 세상은 균열이 가기 시작한다.

 

바로 이 점에서 나는 우리 인간이 갇혀 있는 공간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된다. 동시에 <트루먼 쇼>의 트루먼이 떠올랐다. 자신이 사는 세상이 무언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 트루먼은 결국 그곳을 벗어나기 위해 목숨을 건 투쟁에 나서지 않았던가. 인어 소녀 미라의 이야기도 비슷한 궤적을 그린다. 우리는 무언가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되고, 또 그곳으로부터 벗어나길 원하게 되면 곧 실행에 옮겨야 하는 법이다.

 

우리의 미라는 문어 친구의 전폭적인 지지로 아쿠아리움 오션 원더스를 벗어나 자신만의 세상에 대한 꿈을 펼치기 시작한다. 자신에게 다리가 있다는 점, 물 밖에서 충분히 살 수 있다는 사실을 그리고 말까지 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닫는 순간 게임은 끝났다. 시간 그러니까 어느 타이밍에 미라가 오션 원더스를 벗어나는 가가 문제일 따름이다.

 

전형적 성장 서사의 그것을 따르면서 도나 조 나폴리의 <인어 소녀>는 자주적으로 성장해 가는 미라의 에피소드에 초점을 맞춘다. 자연에서 자유롭게 생존을 도모해야 할 동물들을 아쿠아리움에 가두고 돈벌이에 나서는 시스템을 비판하는 동시에, 인어 소녀를 인간이 아닌 무언가로 규정하고 역시 상업주의에 이용하는 세태에 대한 냉소가 마음에 들었다.

 

요즘 디즈니에서 실사화된 <인어공주>에 대한 다양한 논쟁이 분출하는 가운데 만난 <인어 소녀>의 서사는 또 다른 느낌이었다고 할까.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3-06-05 00: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가 좋아하는 작가, 데이비드 위즈너의 작품을 레삭매냐님 서재에서 또 만나니 반가워서 ㅎㅎ
그러고보니 <트루먼 쇼>와도 겹치네요. 아...필립 K 딕의 무슨 작품이 <트루먼 쇼>로 영화화 된거라고 들었는데 무슨 작품이 또 뭔지 모르겠는^^

책의 세계는 어렵습니다 ㅎ


레삭매냐 2023-06-05 01:11   좋아요 2 | URL
오호 데이비드 위즈너
작가라는 분은 또 처음
인지라 - 찾아 봐야겠네요.

알려 주신 정보에 혹해서
제가 또 부지런히 찾아보니
<트루먼 쇼>는 필립 K 딕
이 1958년에 발표한 <어긋
난 시간>(Time Out of Joint)
에서 모티프를 얻었다고 하
네요.

격렬하게 공감하는 바입니다.

얄라알라 2023-06-05 01:21   좋아요 1 | URL
<이봐요 까망씨>라고 번역된 그림책 외,
꽤 많이 번역되었어요. 그 분의 작품이^^
전 글자 없는 그림책에 끌리더라고요.

레삭매냐 2023-06-05 08:29   좋아요 1 | URL
다음주에 도서관에 가면
빌려서 읽어 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얄라알라 2023-06-05 01: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어긋난 시간>
감사합니다.

과연 제 장기 기억력이 얼마나 그 책제목을 가져가줄지 모르겠습니다

제겐 짐 캐리 때문인가 <트루먼 쇼>가 어둡게 느껴지진 않았는데, 필립 K 딕 소설이 좀 분위기가 그래서, 의외였어요. <트루먼 쇼>가 그의 작품에서 출발된 거란 점이.

<어긋난 시간> 다시 한 번 외워보고 갑니다^^

레삭매냐 2023-06-05 08:31   좋아요 2 | URL
저는 개인적으로 <트루먼 쇼>가
짐 캐리 최고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이스 벤추라> <마스크> 같은
코믹 영화로 개그맨 같은 배우로
생각되기 쉽지만, 최소한 <트루먼
쇼>에서는 인생연기를 펼쳐 주었
으니까요.

다시 한 번 보고 잡네요, <트루먼 쇼>.

얄라알라 2023-06-05 08: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매냐님!저와.의견일치를 보셨습니다. 저는 <트루먼 쇼>, 영화도 너무 좋았지만 짐캐리라는 배우를.그제서야.제대로 본 느낌이었어요. 대단하죠...훗날.연세드신후 그분의 인터뷰를 보아도 내강외유이신듯합니다. 저도 좋아해요. 다시보고싶넹요

레삭매냐 2023-06-06 09:30   좋아요 1 | URL
어려서 볼 적에는 고저
코미디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나중에 다시 보니 또 다
른 생각이 들더군요.

결국 우리 인간이란, 거
대한 돔에 갇혀 사는 트루
먼과 같은 존재가 아닌가...

암튼 다시 보고 싶어졌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23-06-13 18: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트루먼 쇼>를 제대로 본 적이 없네요. <트루먼 쇼> 조만간 봐야겠습니다!

레삭매냐 2023-06-13 21:09   좋아요 1 | URL
짐 캐리가 워낙 개그맨 캐릭이라
저평가된 부분이 있는데,

<트루먼쇼>에서는 최절정의 연기
를 보여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23-06-13 21:47   좋아요 1 | URL
전 짐 캐리 연기력 높게 평가합니다ㅎ 여러 이유로 연기력이 저평가되는 배우들이 있죠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