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바케 - 에도시대 약재상연속살인사건 샤바케 1
하타케나카 메구미 지음 / 손안의책 / 2005년 9월
평점 :
절판



 

연초부터 나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행진은 계속되고 있다. 만화 <중판출래>를 필두로 해서 딱 10권을 일본 작가들의 책들로 도배했다. 대미는 이제는 절판되어 중고서점에서나 살 수 있는 <샤바케>였다. 그런데 샤바케가 뭔 뜻이지? 책을 다 읽고 난 뒤에도 모르고 있다. 딱히 궁금하지도 않은 모양이다, 찾아볼 생각을 하지 않는 걸 보면.

 

나가사키야는 상가들이 밀집한 도리초에 자리한 운송업과 약재상으로 유명한 부잣집이다. 그 집의 외아들인 이치타로는 어려서부터 골골한 십대 소년(방년 17)으로, 집안의 과보호를 받으며 자랐다. , 어머니 오타에를 닮아 한 인물한다고 했던가. 그를 보좌하는 두 명의 행수들인 니키치와 사스케는 나가사키야의 사업보다도 도련님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인물들이다.

 

, 여기 한 가지 비밀이 있는데 니키치와 사스케는 요괴들이다. 할아버지의 부탁으로 어린 이치타로를 돌보게 되었다고. 그런 이치타로는 몰래 야행을 나갔다가 느닷없이 피냄새를 맡고 등장한 괴한에게 살해당할 뻔한 위기를 겪기도 한다. 그 부분이 시작이었다. 시작부터 범상치 않다. 당연히 호기심 많은 십대 소년은 잇달아 발생하는 살인 사건에 관심을 갖게 된다. 첫 희생자는 목수였는데, 자신도 곧 불로장생의 약을 찾아온 손님에게 봉변을 당한다.

 

그 다음부터는 약재상 연쇄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주변에 꼬꼬마 같은 야나리나 방울 아가씨 그리고 병풍요괴들에 둘러싸여 자란 이치타로는 녀석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무언가 사건 해결에 단서가 될만한 것들에 대한 정보를 알려 달라는 거다. 물론 공짜는 아니고 이웃 미하루야에서 공수해온 양갱이나 생과자들로 요괴 녀석들에게 보답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부잣집 도련님이라 그런지 씀씀이가 남다르다.

 

에도시대 요괴물의 구성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감칠맛이 난다고나 할까. 호기심 많은 소년 이치타로는 살인 사건을 해결을 위해 투입된 현대판 탐정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다. 게다가 그는 부잣집 아들로 손쉽게 자금을 동원할 수 있으며, 시간은 그야말로 남아돈다. 원래부터 병약한 체질이라 나가사키야의 모든 이들에게 이치타로의 건강이 최우선 순위다. 조금만 피곤한 기색도 있어서 바로 이부자리를 펼 태세다. 특히 그의 안위를 부탁받은 요괴 니키치와 사스케의 극성이 유난하다.

 

약재상을 노린 연쇄살인 사건이 계속 발생하자 결국 이치타로는 범행이 요괴에 의한 것이 아니겠냐는 추론에 도달한다. 그리고 맨 처음 살해당한 목수의 물건 중에서 사라진 물건을 지목해서 추적에 나선다. 이거 뭐 탐정에 해결사 역할까지 다 해먹는 거 아냐? 그러는 와중에 이치타로는 자신의 출생에 관련한 비밀과도 마주하게 된다. 아니, 이 정도면 거의 재밌을 법한 요소들은 두루 갖추고 있는 게 아닌가 말이다. 살인 사건을 필두로 해서, 과연 누가 범인인가 그리고 출생의 비밀까지.

 

이렇게 재미진 시리즈가 왜 꼴랑 4권만 나오고 말았는지 모르겠다. 아이들 세계에서 신비아파트 같은 한국판 요괴 스토리들은 잘만 팔리는데 말이다. 결국 출판사가 원하는 만큼의 수익이 나오지 않아 결국 시리즈가 중단되었다는 말이겠지. 잘 팔리는데 절판시킬 리는 없으니까 말이다. 도서관에 있으면 빌려다 보려고 했는데 워낙 마이너한 책이라 그런지 도서관에도 비치되어 있지 않다고 한다. 그렇다면 또 책사냥에 나설 타이밍인가 보다. 일단 1권은 수급했고, 4권이 또 있다고 하나 사러 가야겠다. 중간에 있는 2권과 3권은 언젠가 운명이 닿는다면 만나게 되겠지, 안그래 이치타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1-12 17: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에 있나싶어 샤바케로 검색하니 뇌물은 과자로 주세요 가 검색되네요 ㅎㅎ저 요괴 엄청 좋아해요. 어릴 적 돈 모아서 요괴대백과 사전 이런거 샀었는데 도서관엔 없군요 ㅠㅠ

레삭매냐 2022-01-12 18:01   좋아요 3 | URL
전 냉큼 뛰나가서 일단
구할 수 있는 4권 사들였습니다.

아마 너무 마이너한 그런 책이라
도서관에서 들이지 않지 않나 싶
습니다.

아, 너무 재미져요. 과자는 도서관
에 있다고 하니 빌려 볼라구요.

Forgettable. 2022-01-13 19: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본판 찾아보니 꽤 많이 나온 것 같은데 한국은 절판인것이 너무 안타깝고요 ㅠㅠ 이런 스타일 좋아하시면 항설백물어도 재밌답니다… 이미 보셨을진 모르겠지만요. 암튼 가끔 책 추천 받아 가는데 같은 책 보고 공감할 수 있어 기쁘네요.

레삭매냐 2022-01-14 09:59   좋아요 0 | URL
네 일본에서는 20권이나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 울나라는 죄다 절판
입니다. 그래서 책사냥하는 맛이...

항설백물어는 예전에 읽었답니다 ^^
2권하고 3권 구할라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