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1일

 

[쇼타임] 패트릭 멜로즈 EP 1 배드 뉴스

 

에드워드 세인트 오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최근 호가스 셰익스피어 다시 쓰기 시리즈에 <리어왕>을 개작한 <던바>로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작가다. 사실 그전까지만 해도 전혀 들어 보지도 못한 그런 작가였다.

 

어제 알라딘에서 신간 소개를 보다가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떡하니 표지에 들어앉은 책 <괜찮아>의 저자가 에드워드 세인트 오빈이라는 사실을 듣고 좀 놀랐다. 주인공 패트릭 멜로즈 시리즈가 자그마치 5권이나 된다고 하는데. 쇼타임 산하 스카이 어틀란틱에서 이번에 텔레비전 시리즈로 제작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드라마를 찾아서 보기 시작했다. 한글자막이 있다면 좋으련만,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보는 거다 그런 거다.

 

5살 때 아버지가 끔찍한 일을 당한 에드워드 세인트 오빈의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5부작 소설 <패트릭 멜로즈> 시리즈의 출발은 피아니스트 아버지 데이빗의 죽음을 아버지의 친구로부터 패트릭이 전화로 전해 듣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유년 시절의 트라우마를 극복해내기 위해서였을까. 카메라는 패트릭이 지독한 약물중독자라는 사실을 가감 없이 그대로 전달한다. 화장실 사방에 날카로운 주삿바늘이 달린 주사기들이 널부러져 있다. 이제 약물을 끊고 새출발을 하려고 다짐하지만 쉽지 않다.

 

뉴욕에서 여자친구 데비에게 아버지의 죽음을 알리고 런던으로 날아가는 패트릭. 때는 1982년 7월이라고 한다. 한눈에 딱 봐도 고급스러워 보이는 드레이크 호텔을 거점으로 삼아 종횡무진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트라우마 추적기에 나서는 패트릭. 당장 아버지가 안치되어 있다는 모르그를 찾아 보지만, 당황스럽게도 다른 유대인 양반의 장례식이다. 화장하기 위해 내일 다시 오라는 리셉셔니스트의 안내를 충실히 따르는 패트릭. 그는 위스키와 약물 없이는 한 순간도 버틸 수 없는 모양이다. 결국 나까지 외워 버린 555-1726 전화번호를 걸어 피에르를 찾지만 중요한 순간에 그와 도대체 통화가 되지 않는다.

 

로레타를 찾아 뉴욕으로 치면 할렘 같아 보이는 곳으로 달려간 패트릭. 아 그전에 어떤 다리 밑에서 이미 필요한 약물들을 구하기도 했다. 당시만 하더라도 신용카드가 없는지 달러 다발을 들고 다니면서 필요한 경비를 충당한다. 뭐 돈이라면 파운드화든 오케이겠지. 택시를 타고 가서 잠시 기다려 달라는 말에 택시운전사를 뒤도 돌아보지 않고 내뺀다. 그 정도로 위험하다는 말인가.

 

 

앞으로 어떤 에피소드들이 전개될 진 모르겠지만, 1편에서는 런던을 배경으로 해서 유년시절의 악몽과 겹치면서 약물중독자의 연기를 정말 기가 막히게 해낸 수다쟁이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고군분투가 돋보였다. 구시대의 신사처럼 보이는 <메이트릭스>의 에이전트 스미스가 현실세계에서는 악당이었다는 사실이 그저 놀랍기만 하다. 쉴새없이 약물을 물도 없이 삼키고, 위스키와 마티니를 들이 붓고 혈관을 찾아 주삿바늘을 찔러대는 장면들이 화면을 가득 메운다.

 

 

영화 <겟아웃>에서 개조될 흑인 선수들을 섭외하는 역할을 맡았던 미국 코네티컷 출신 배우 알리슨 윌리엄스가 마리앤 역으로 나오는 장면도 인상적이었다. 패트릭의 여자친구 데비가 마련한 자리였는데 노골적으로 그녀에게 호감을 드러내면서 들이대는 뻔뻔스러운 역할도 컴버배치는 정말 능청스럽게 잘 소화해냈다. 아, 아르메니아 식당에서 아버지의 유골함을 아마 가지고 있었지.

 

그런데 패트릭은 도대체 뉴욕에서 무슨 일을 하길래 그렇게 돈을 펑펑 써대는 걸까. 원작 소설에서는 부유한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고 하던데 유산을 상속받은 걸까. 정말 오랜 만에 만나는 제니퍼 제이슨 리가 맡은 패트릭의 어머니 역도 기대가 된다.

 

<괜찮아>라는 제목으로 소개된 소설(Never Mind)도 한 번 읽어 보고 싶어졌다. 현대 영국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라는 평(조금은 뻥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이 사실 궁금하기도 하고. 소설로는 <Never Mind>가 먼저고 <배드 뉴스>가 두 번 째인데 드라마에서는 순서가 좀 바뀐 모양이다. 오늘은 집에 가서 두 번째 인스톨을 봐야겠다. 다시 한 번 패트릭 멜로즈 역을 맡은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연기는 최고다.

 

 

[뱀다리] 그런데 패트릭이 약물과 술에 취해 환각상태에 빠져 있는 동안 등장한 도마뱀의 정체는 무엇일까. 도상학 이런 거에 취약해놔서 뭐라고 해석을 해야 할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galmA 2018-05-25 21: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컴버배치 역 제대로 맡았군요. 제니퍼 제이슨 리가 이제는 엄마 역이라니ㅜㅜ... 상처받은 보헤미안 여성 이미지가 선한데... 드라마 엄청 재밌겠어요!!!

레삭매냐 2018-05-25 21:22   좋아요 1 | URL
아직 배우 인생이 많이 남아 섣불리 판단하기
쉽지 않지만 왠지 큐큠버 씨의 인생작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입니다.

그나저나 책도 한 번 구해서 읽어야 하는데
읽을 책들이 너무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