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뉴 프런티어 마케팅전략
차기현 지음 / 이너북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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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랜드맨>보다는 확실히 <삼성맨>이라는 익숙하다. 슈펜이라는 브랜드를 자주 애용하고 있어 이랜드는 사실 익숙한 브랜드인데, 이제껏 그들을 이랜드맨이라고 불러본 적은 없어 용어가 낯설기는 하다.

 

유명한 배우가 결혼한 집안이라는 것 외에도 이랜드는 사실 생각보다 생활인접형 기업이었는데 '브렌따노','헌트', '이월드' 등등 익히 들어본 적 있는 이름들이었던 것! 이랜드 기업은 사실 며칠 전에는 채용 때문에 실검 순위에 오른 적도 있는데, 초봉이 4500이라고 떠서 좋겠다! 했던 기업이었다. 박성수 회장(대표 이름도 이제 알게 되었지만)은 온천 사업과 매장 디지털 화까지 확대하고 있다니 다각면에서 이랜드 그룹은 성장세를 타고 있나보다 싶어지는 대목이기도 했다.

 

이런 이랜드를 고난에서 성공으로 이끈 이랜드 스피릿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개인의 성공담도 솔깃하지만 기업의 성공담 역시 주목할 부분이긴 하다.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 대한민국의 기업이 성장하기를 바라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응원일지도 모르지만. 그들은 '돈보다 일 중심','절약/정돈/청결/위생'을 중시하며 뛰어왔다고 전한다. 그래서 팀원 한 사람 한 사람이 뛰어난 팀워크를 자랑하고 있다고. 팀워크가 좋은 회사는 언제나 입사하고 싶어지는 회사이긴 했다. 20대를 몇몇 대기업에서 근무해 본 결과 주먹구구식의 방식/ 꼴통같은 상사를 만나기도 했지만 확실히 인생의 어느 한 순간은 많은 사람들 속에서 일해보는 경험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1인이다. 나는. 많은 것들을 배웠다. 좌절하고 실망하던 순간도 있었고 억울한 경험도 있었고 <미생> 속 주인공들처럼 끊임없이 고민하며 날밤을 새곤 했지만 스스로의 성장과 더불어 많은 배움과 함께 퇴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최근 보기 시작한 케이블 드라마 <욱씨 남정기>를 이 책 속 이랜드와 한번 비교해 본다. '캔 두 스피릿','다르게 생각한다'는 면은 남정기 과장과 옥다정 본부장이 근무하는 그 작은 기업의 성공지점과도 맞닿아 있다고 평가해도 좋지 않을까. '갑'과 '을'을 떠나서 이 책, 천천히 읽으면 또 다른 관점들이 보이고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지금의 나에게도 과거의 향수뿐만 아니라 또다른 채찍질을 가해주는 내용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어 유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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