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은 잠들지 않는 당신의 꿈입니다
한페이 지음, 하진이 옮김 / 서래Biz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한국인 아내에 대한 폭행으로 술렁이게 만들었던 니콜라스 케이지의 시리즈물 중에 [내셔널 트레져]라는 영화가 있다.  권력자들이 숨겨놓은 암호를 찾아헤매면서 프리메이슨에까지 그 계보를 거슬러 올라가 우리에게 역사적 재미를 부가했던 영화인데 거기에서 니콜라스 케이지가 맡은 인물은 적극적이고 열정적이며 기회를 스스로 만들고 ’독립선언서’조차도 암호가 숨겨져 있다면 훔치는 대담성을 가진 인물이었다. 

물론 도덕적으로 그 일은 용납되지 않을 일이지만 영화 속에서 그가 만약 도덕성을 내세워 독립선언서를 살펴보지 못했다면 수수께끼는 풀리지 않은 채 이야기는 거기에서 끝나버렸을 것이다. 또한 대통령을 미니납치에 이르기까지 그의 불법적인 유물찾기가 대담해지면 질수록 우리는 가슴을 쓸어내리면서도 영화를 흥미롭게 보게 된다. 

영화 속에서 니콜라스 케이지를 움직인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바로 3대째 집안 대대로 믿고 있는 숨겨진 보물에 대한 확신과 더렵혀져있는 가문의 오명을 벗고자한 희망에서부터 출발된 것이었다. 희망은 이렇게 대를 이어가며 기적을 창출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나는 영화가 이 책에 이어져 있다고 보았다. 

책 속 문장 중에 이런 문장이 등장하는데, 99도에서 1도만 더하면 물이 끓지만 1도를 채우지 못해 끓는 물이 되지 못하고 온수가 되기도 한다는 이 말은 오늘의 나를 되돌아 보게 만들었다. "에이, 안되겠어"하고 포기했던 일들이 어쩌면 단 1도를 채우지 못해 그 목전에서 끝나버린 것은 아닌가 반성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주먹을 쥐고 있을때는 아무것도 가질 수 없지만 그것을 펴는 순간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는 와호장룡의 한마디 대사도 세상을 조금 더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게 만들었다. 이렇게만 생각한다면 좌절할 일도 슬퍼할 일도 없을 것만 같았다. 왜냐하면 눈 앞에서 하나의 문이 닫히지만 다른 수만개의 문이 열릴 기회가 생기는 일임을 알게 되는 것이므로. 

하지만 희망은 잠들지 않는 당신의 꿈입니다 라는 긍정의 문장을 포자로 해서 널리 퍼트리는 이 책 속에 달콤한 말만 기재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의외로 "꿈이 없다면 그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무서운 말도 포함되어 있다. 곱씹어보면 볼수록 무서운 말이 아닐 수 없다.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 삶이라니......재미는 둘째치고라도 좋은 일이건 나쁜 일이건 일이 일어나지 않는 무미건조한 삶을 참아낼 수 있는 인내력은 어느 정도의 길이인지 모르지만 나는 그런 삶은 도저히 견딜 수 없을 것만 같았다. 

그래서 꿈이 없는 인생은 불완전한 삶이며 도전 없는 인생은 결핍된 삶이다라는 문장이 담백하게 다가와 나는 꿈꾸게 만든다. 기적이 그것을 믿는 사람에게만 찾아오듯 원칙을 지켜나가면서도 포기할 땐 포기하고 꿈꿀 땐 이룰 수 있는 용기를 내어 살다보면 어느날 내 곁에 기적이 다가와 있으리라.....믿어 의심치 않게 되었다. 

현재에 안주하지 마라
기회를 놓치지 마라
성공을 위해 스스로 변화하라
인생의 꿈을 펼쳐라
즉시 행동에 옮겨라
인생의 기적을 창조하라
인생에 종점은 없다

다 어디선가 들어봄직한 말들이지만 여전히 내 삶과 무관한 말들이라면 반복해서 보게 되더라도 충고와 가르침을 내것화 하기 위해 애써야 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백하는 순간에만 용기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도 인간에겐 무한 용기가 필요하다. 좀 더 나은 삶, 좀 더 나은 나, 좀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살아가는 존재가 바로 인간이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