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솔로 2
노희경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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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있는 그대로 아름답다" 는 노희경 작가의 기획의도에는 이렇게 적혀져 있다. "사람에 대한 실망을 하는 그들조차 자신들을 사랑하는 일엔 너무도 등한한다"라고. 진솔하면서도 날카로운 관찰력이다. 우리 모두 그런 마음을 마음 속에 숨기고 살아가고 있으니까.

그래서인지 사랑하는 사람과 둘이 있어서 마냥 해옵ㄱ한 ㅅ람, 사랑하지만 여전히 혼자인 것처럼 외로운 사람, 한 번도 사랑받지 못해 힘들기만 한 사람, 그렇게 사랑에 연연하는 한 우리는 아직 모두 어린아이이며 그녀처럼 그 누구에게도 연연하지 않을 때 우린 아마도 진짜 어른이 되리라 라는 정답을 숨겨 놓고 있는 드라마가 바로 굿바이 솔로였다.

대본집을 집어 들고서야 드라마를 다시 보기 시작했다. 그 옛날 단 한번 보고 지나쳤던 드라마지만 전혀 올드한 느낌이 없다. 그리고 나이를 한꺼풀 더 입히고 봐서인지 삶에 대한 성찰이 남달라질 수 밖에 없다. 그들은 이미 김남길, 윤소이, 김민희,천정명, 이재룡이 아니라 사생아 민호, 결손가정의 수희, 날나리 미리, 건달 호철, 지안, 말 못하는 미영, 거짓말하는 영숙이었다.

우린 남에게보다는 늘 자신에게 더 가혹하다
그렇게 자신을 괴롭히면서 우리가 얻으려 하는 건 대체 뭘까?


라는 질문의 답을 드라마는 함께 찾게 만들고 있다. 누구나 '죽어도 말하지 못할 비밀과 아픔'을 하나쯤은 가지고 있다. 그들이 더이상 속에 담지 못해 뿜어내는 말들은 명대사가 되어 속이 다 시원하게 만든다.

뜨거운 피를 가진 인간이 언제나 쿨 할 수 있을까?

좋아서 죽네사네 한 남작 나 싫다고 하는데 오케이. 됐어.
한방에 그러는거? 쿨한 거 아니다. 미친거지.

통쾌한 대사들이 속을 뻥뻥 뚫어주면서도 한 편에서는 여전히 답답하게 만드는 행동들을 일삼는 주인공들. 인생은 이래서 정답이 없는거다 라고 보여주는 것 같아 현실성을 더한다. 그래서 마음 속에 덜 자란 아이를 품고 있는 모든 어른들을 위한 노희경표 성장드라마라고들 하나보다.

세상에 사랑해 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그래서 미쳐보지 못한 사람이 있을까?

그런 우리 모두를 대변하는 [굿바이 솔로]는 아픈 어른들의 성장통이 되어 함께 울고 웃게 만들었다. 장면이 아닌 대본을 보면서 울고 웃고 하다니.....! 옆에서 누군가 봤다면 미쳤다고 말하지 않았을까.

글을 아름답게 쓰는 것은 큰 재주고 큰 재주는 대개 타고 나는 것이다 라고 말했던 일본 문학 번역가 권남희의 말처럼 드라마 작가 노희경의 큰 재주는 오늘날 우리를 울고 웃기고 있다. 어머니를 잃고서야 비로소 사람을 이해하게 되었다는 그녀의 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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