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천무후 - 상
샨 사 지음, 이상해 옮김 / 현대문학 / 200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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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비, 여태후와 함께 측천무후는 할말도 쓸거리도 많은 여인이다. 그래서인지 여러 작가의 글을 통해 다양한 모습의 무후를 보아왔고 많은 세월 속에서 계속 리메이크 되어온 무후의 모습들을 빼놓지 않고 보고 있었다. 세월과 사람에 따라 역사속 인물들에 대한 평가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평가를 읽게 되더라도 그녀가 강인한 여인이었음은 변하지 않았다. [천안문]의 작가 샨사 의 측천무후도 그 점에서만큼은 해석이 다르지 않았다. 다만 무후의 입장에서 1인칭으로 쓰여진만큼 타인의 시선이 아닌 자신의 시선으로 스스로를 이해하려고 한 것이 다른 점이랄까.

 

살면서 우리는 자신에게 얼마나 솔직할까. 남을 속이는 것보다 합리화를 가장해 자신을 속이는 것이 더 비일비재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샨사의 무후는 자신에 대해 관대하지도 비정하지도 않았다. 그저 역사가 자신을 떠밀었다는 식의 변명도 없다. 1인칭임에 분명한데 3인칭 마냥 바라보는 시선은 자유스럽다.

 

얼마전 [적인걸] 시사회에서 보여졌던 무후와는 또다른 모습으로 나타난 샨사의 [측천무후]는 독설도 성적 판타지도 없는 허스토리의 주인공이었다. 어느 성공담의 주인공처럼 매일매일의 일기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자신의 관점에서 스스로의 해피엔딩을 전달하는 전달자처럼 그녀는 담담했다.

 

기존에 알고 있었던 자식을 독살하고 언니를 교살했던 표독스런 여인이 아니라 남편을 봉양하고 자식을 귀이 여기며 나라를 걱정하는 여인으로 거듭났다. 여인 무조는 미인심계에서처럼 물고 뜯는 궁중 암투에서 영웅처럼 부활하여 절대권력을 거머쥔 철의 여인인 셈이었다.

 

그런 그녀의 비석에 아무 비문도 없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서른이라는 그 당시만해도 늦은 나이에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잘 웅켜잡은 그녀는 진정 승부사였따.

 

또한 황태자와 그 측근들이 기거하는 동궁과 궁녀들이 기거했던 액정의 내궁 암투 속에서 살아남은 것만으로도 그녀가 얼마나 강인한지 잘 알수 있다. 살아남은 이가 강인한 사람이라는 표현이 그녀에게 딱 들어맞는 순간이었다.

 

역사 속 인물들에 대한 평가가 후대에 다르게 변한 것처럼 무후에 대한 평가도 어쩌면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제껏 그녀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만을 행해왔다면 긍정적인 시각으로 그녀의 발걸음을 뒤따라 가보는 일도 재미있는 일이 아닐까.

 

변명하지 않는 무후의 솔직함이 상큼하게 다가왔던 샨사의 [측천무후]는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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