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우리를 데려다주겠지 - 소희와 JB 사람을 만나다 - 터키편
오소희 지음 / 북하우스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 여행을 하며
살아 있다고 느끼는 순간을 사랑하고
그 순간 마음으로 배운 것을 실천하며 사는 것이
가장 바른 나이듦이란 생각을 한다는 오소희 작가님!

세 살배기 아들과 함께 터키를 누비는 이야기에는
귀한 마음들이 담겨 있었다.
오롯하고 고귀한 사랑을
고스란히 알려주고픈 엄마의 마음. 뚝심까지.

[문장공유]

1.
˝그 모든 번잡함과 수고로움이 없었다면,
대체 우리 생이 뭘로 채워졌을까요?˝
그녀는 나의 질문을 매우 잘 이해하고 있었다.
˝텅 비어 있었겠죠. 지켜지지 않을 약속,
공상에 불과한 계획들이 그 빈 곳을
공허하게 드나들었겠죠.˝

2.
한 사람의 생의 내용이 항상 같다면
그 사람의 삶은 죽은 것과 같은 걸거예요.
우리의 변화, 그 변화를 초래한 애초의 결심, 행동,
이런 것들이 결국 오랜 시간이 지나면
우리의 삶을 풍성하게 했다는 것을
깨달을 때가 오겠죠.

3.
부모가 어린아이의 교육을 위해 해줄 수 있는 것은,
아이가 미래에 스스로 터득할 수 있는 것을
미리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다.
이를테면, 고갈되지 않는 자연에 대한 사랑,
열등하고 약한 것을 보호하고 배려해주는 마음,
고마움을 느끼고 표현하는 법,
혹은 어떤 상황에서도 좋으면 ‘Yes!‘ 싫으면 ‘NO!‘하고 말할 수 있는 투명함 같은 것들.
정말로 늦어지거나 실기하면
그 사람의 영혼과 인격 밖으로 걸어 나가
되돌아오지 않는 것들, 필생의 숙제가 되는 것들....
부모가 따로 시간과 돈과 품을 내어
아이에게 해주어야 할 것은 어떤 식으로든
아이의 영혼과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11-14 13: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은 못 봤지만, 이 저자의 다른 책, ‘엄마, 내가 행복을 줄게‘ 를 본 것 같은데, 오래되어 생각만큼은 잘 기억이 안 나네요.
달팽이개미님 즐거운 오후 보내세요.^^

달팽이개미 2016-11-14 14:45   좋아요 1 | URL
오소희 작가님의 최근작 읽으면서 이전 책들도 읽고 싶어서 읽게 되었어요~^^ 서니데이님도 즐거운 오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