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가족 무라카미 류 셀렉션
무라카미 류 지음, 양억관 옮김, 장정일 해설 / 이상북스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손창섭의 "삼부녀"에서 19금적 요소만 쫙 뺀 듯한 소설이다. 손창섭이 딸뻘인 여성들을 데려와 유사가족을 만든다면, 류는 독자적인 1인 주체만이 최후의 가족형태라고 역설한다. 가족이란 이름의 환상과 굴레를 파괴하고 개인 주체의 행복과 자유를 형상화한다는 점에서, 이 둘은 문학적인 쌍둥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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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맨 2015-12-10 0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읽으며 새삼 손창섭이 얼마나 대단한 글쟁이였는지 다시 깨닫게 된다. 그가 이런 척박한 땅에서 태어나고, 중장년에 썼던 연재소설들이 오늘날까지도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한다는 사실이 무척 안타깝게 느껴진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12-10 08:26   좋아요 0 | URL
손창섭 대단하죠. 아무리 생각해도 손창섭만한 이 없습디다. 문장력만 보면 김승옥이 짱 먹겠지만, 그 어떤 불온한 상상력과 아우라를 생각하면 저는 손창섭이 짱먹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 개같은 개 어떻게 이런 작가를 전집 형태도 아닌, 그냥 이 출판서 저출판사 떠돌이처럼 출간되어야 하는지.... 제대로 박한 출판 혹은 문단이라면 아마도 손창섭 원고 싹싹 글어서 양장본으로 전집이 출간되었을 겁니다.

수다맨 2015-12-10 10:59   좋아요 2 | URL
저는 김승옥의 문장이 그렇게나 대단한 것인지 잘 모르겠더군요. 정확성과 미려함이 돋보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별로 감응한 적이 없어서요. 반면에 문장이 쉬이 읽히지 않고, 일견 거칠게 보이는 사람들이 있지요. 칼 맑스나 오에 겐자부로, 슬라보예 지젝이나 손창섭 같은 사람들이 대표적인데 (장르는 제각기 다르다 할지라도) 이들 글에는 그만의 깊이가 아우라가 있다고 봅니다.
무라카미 류나 손창섭은 제가 보기에는 가족 공동체(나아가 국가라는 거대 집단)를 혐오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기에 이들은 과감히 해체를 감행하지요. 차이가 있다면 손창섭이 계약을 통하여 가족의 재구성을 꾀한다면, 무라카미 류는 극단적으로 1인 단수 가족의 형상화를 시도합니다. 둘 다 복수 가족 자체가 누군가(신경숙 류의 억척어멈)의 희생을, 남성 가장의 권위주의적 지배를, 국가와 사회를 위한 노동력 재생산 기능을 공고히 하는 집단으로 변질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이미 인식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5DOKU 2015-12-10 16: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자에 <인간교실>을 읽었습니다. 수다맨님께서 말씀하신 손창섭의 `가족 해체` 작업이 무엇인지 알 것 같더군요. 아직 <삼부녀>는 읽지 못했습니다만, <최후의 가족>과 겹쳐 읽으면 괜찮을 듯합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는 앤드루 포터의 <어떤 날들>도 읽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 저자 또한 가족 해체 작업을 감행합니다만 그 대상이 오늘날의 미국 중산층 가정이라는 게 다르긴 합니다. 기회가 닿으면 꼭 한 번 읽어보시라 권해 드립니다.

수다맨 2015-12-11 11:00   좋아요 0 | URL
앤드루 포터라는 이름은 이번에 처음으로 들었습니다. 손창섭과 류의 작업과 유사한 면모를 지닌 듯한 작가인가 봅니다.
사실 가족 해체라는 것 자체는 이제 아주 독특한 서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작업이 보다 새로운 성격을 띠려면 `가족 만들기`라는 차원으로까지 도약을 감행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로 그렇기에 계약(손창섭)과 1인 가족(류)과 같은 설정이 나와야 하는 것일 테지요. 좋은 책을 추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DOKU 2015-12-11 16:36   좋아요 0 | URL
네 물론 손창섭과 같은 빼어난 작가들이야 문제 제시 차원을 넘어 작가 나름의 해결책이나 어떤 실험을 감행하겠지요. 그런데 이것도 어디까지나 손창섭 같은 사상가적 기질을 가진 위대한 작가들의 능력인 것이고, 도약을 감행하며 `무엇을` 보여주느냐도 중요하겠지만 결국 작가가 생각하는 주제를 `어떻게` 보여주었느냐도 매우 중요하다 봅니다. 그 문제의 작동 양상이나 병리적 현상을 어떤 보편성에 실어 서사 내에 펼쳐 보이고 공감을 얻는다는 게 쉽지만은 않지요. 사실 여기까지도 도달하지 못하는 작가도 많고요. 그렇게 보면 앤드루 포터는 수다맨님이 마음에 들어 하실 만한 작가는 아닌 듯합니다. 문체도 남성적이기보다는 오히려 중성적인 게 특징이기도 하고 어떤 면에서는 하루키의 냄새가 나기도 하거든요.

수다맨 2015-12-12 14:04   좋아요 0 | URL
작가가 생각하는 주제를 `어떻게` 보여주는가도 아주 중요하다는 말씀에 크게 공감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과감히 실험을 감행하는 작가도 있는 반면에 병리적 현상을 예리하게 파헤치는 작가도 있는 법이지요. 무엇을 하든 간에 저는 `제대로 해낼 수 있는 작가`를 좋아하지, 이분법으로 나누어서 한쪽에 가중치를 부여하지는 않습니다. 하루키 역시도 (그동안 비판적으로 말한 적은 많지만) 저는 솔직히 깊이 존중합니다.
자꾸만 이런저런 일정이 생겨서 오늘도 답글을 늦게 달았네요. 말씀하신 앤드루 포터의 책을 장바구니에 넣었으니, 조만간 구입해서 읽으려고 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