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모와 어둠 속의 기적 - 전2권 세트
발터 뫼르스 지음, 이광일 옮김 / 들녘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루모와 어둠속의 기적]에서 인상 깊었던 것은 세 가지였다. 우선 그 기발한 상상력에 감탄을 거듭했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차모니아는 작가가 만들어낸 세계이다. 수많은 종족이 등장하고 수많은 등장인물이 등장하는데 작가 발터 뫼르스의 묘사를 읽고 있으면 진짜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비행기를 타면 놀러갈 수 있는 세상 같다. 두번째는 개성이 강한 캐릭터들이다. 그들은 주인공에게 종속되지 않고 입체적으로 살아 움직인다. 그래서 주인공만의 이야기가 아닌 글이 되었고 작품이 풍성해졌다. 주인공 외에 가장 인상 깊었던 인물은 스마이크와 째각째각 장군이었다. 째각째각 장군은 살인기계다. 살육만을 원하는 미치광이다. 그런 그가 사랑에 빠진다. 선인만이 사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악인도 사랑을 한다는 구절이 인상깊었다. 스마이크는 군사전력가이자 도박꾼이다. 오랜 세월을 살아오면서 다양한 일을 했다. 그의 숨겨진 기억이 떠오르는 장소와 그 내용의 의외성은 나를 깜짝 놀라게 했다. 그 밖에도 비존재의 미세존재나, 점쟁이들, 루모의 라이벌 롤프, 최고의 검객 우샤 등 인상깊은 인물이 많이 나온다. 세번째로 인상 깊었던 것은 작가가 직접 그린 그림이다. 삽화가 정말 기가 막히게 훌륭하다. 나는 원래 소설 속에 삽화가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직접적인 그림이 상상력을 제약해서 글로 묘사한 것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아니다. 작가의 그림이 상상력을 더욱 더 자극한다. 종이 속에서 그대로 튀어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발터 뫼르스가 만화가로 먼저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졌다.

이 글의 주인공 루머는 볼퍼팅어다. 볼퍼팅어는 아이를 낳으면 야생에 버리는 게 풍습인 모양이다. 루모도 어린 시절에 버려졌다. 표지에 등장하는 그 장난기 어리면서도 순진한 표정이 인상적이다. 조심스럽게 커튼을 젖히고 고개를 내미는 순진한 모습의 표지만 봤을 때는 아름다운 동화로 예상했었다. 착각이었다. 행복했던 루모의 어린 시절은 외눈박이에게 잡혀 떠돌아다니는 악마바위에 갖히면서 극적으로 변화한다. 본격적인 모험의 시작이다. 외눈박이는 잡아온 생물을 산채로 잡아먹는다.  그러한 공포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루모는 스마이크를 만나 위안을 얻고 그의 이야기를 통한 간접경험으로 조금씩 강해진다. 알고 봤더니 볼퍼텅어는 타고난 전사다. 그것도 아주 강력한 전사. 개와 노루의 후손이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이다. 눈부신 성장을 한 그는 외눈박이를 처치하고 감금된 사람들을 풀어주면서 영웅으로서 첫 발을 내디딘다. 루모는 영웅이 되고 싶어 하는데 사랑을 찾아 위험한 지하세계로 내려가면서 진정한 영웅이 된다. 글에서 영웅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역시 영웅을 만드는데는 사랑만한 것이 없다.

발터 뫼르스의 글을 읽은 것은 [꿈꾸는 책들의 도시]에 이어 두번째다. 둘 다 차모니아 연작의 일부인데 공히 강렬한 환상을 불러일으킨다.  꿈꾸는 책들의 도시는 작가, 편집자, 비평가, 출판업자 등 출판과 관련된 사람들이 읽으면 아주 재밌게 읽을만한 책이다. 그에 비해 루모와 어둠속의 기적은 훨씬 대중적이다. 재미있는 모험소설이며 훌륭한 성장소설이다.

작가가 쓴 차모니아 연작은 모두 네 작품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중 언급한 두 개가 들녁에서 나왔고 푸른곰선장의 13과 1/2인생은 문학수첩 리틀북스에서 나왔다. 나머지 하나가 번역되지 않았는데 엔젤과 크레테다. 들녁에서 마저 내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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