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감옥 올 에이지 클래식
미하엘 엔데 지음, 이병서 옮김 / 보물창고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어떤 블로그에서 내 인생의 책 어쩌고 하면서 자유의 감옥을 극찬하는 글을 읽고 당장 샀다. 같은 작가의 책, 모모를 워낙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아주 재밌을 줄 알았다.

처음 단편이 재미없었지만 실망하지 않았다. 다행히도 단편집이었고 읽지 않은 단편이 많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계속 읽어나가면서, 안 읽은 것보다 읽은 단편의 수가 늘어날수록 실망을 금할 길이 없었다.

재미없다. 지루하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같은 작가의 글, 끝없는 이야기도 별로 재미없었다. 모모를 읽은 다음의 감훙에 그때는 재밌었다고 스스로를 속인 모양인데 다시 찬찬히 생각해보니 그 책도 지루했다. 결국 나는 예외적으로 모모가 재밌었을 뿐, 미하엘 엔데식의 이야기와는 어울리지 않은 것이다.

어른들을 위한 동화라는데 어른인 나는 엔데가 무슨 이야기를 하는 지 모르겠다. 뭔가 있는 것 같고 이게 그걸 이야기하는 거라고 어렴풋이 짐작이 가긴 하는데 그게 지루하다는 감정을 엎을 정도는 아니었다.

역자의 해설을 보면 아 이런 이야기를 하는구나 이해가 되긴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역자가 작가의 주장을 정확히 포착하고 있다는 증거는 없다. 역자가 딴소리 하고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뭐 최소한 철학책보다는 재밌으니, 이거 읽고 유식한 책 읽었다고 잘난 척 하는데는 사용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