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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라장 사건
아유카와 데쓰야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10년 10월
평점 :
아유카와 데쓰야는 에드가와 란포, 요코미조 세이시와 동일한 반열에서 후배 작가의 추앙을 받는 작가라고 합니다(출판사 소개에 의하면.^^).
란포와 세이시의 작품은 꽤 많이 번역되었는데 아유카와 데쓰야는 리라장 사건이 처음 번역되는 작품입니다.(어쩌면 단편은 소개됐을지도 모르겠네요.).
에드가와 란포는 몇 권 읽지 않아서 비교하는 게 좀 그렇고, 번역된 작품을 전부 읽은 요코미조 세이시와 비교한다면 저는 요코미조 세이시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아유카아 데쓰야의 이름을 처음 들은 건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작품을 통해서입니다. 아리스를 추천해서 데뷔시켰다고 하더군요. 꼭 그것 때문은 아니겠지만 아리스가 평생 존경했다고 합니다.
대표작이라는 말이 붙어 있는 작품은 기대치가 올라갑니다. 어느 작가든 대표작은 괜찮은 경우가 많거든요. 반드시 그런 건 아니지만.^^
리라장 사건은 괜찮은 작품입니다. 한정된 공간에 한정된 용의자가 나오는 작품을 좋아하기 때문에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살인을 예고하는 카드 부분이 좋았습니다.
사건의 무대인 리라장은 증권사 사장이 소유하고 있던 건물입니다. 증권이 폭락하는 바람에 사장은 자살했고 리라장은 일본 예술대학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름 방학을 맞이해서 일곱 명의 대학생들이 리라장을 찾아오는데 같이 놀러 온 주제에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몇몇의 감정은 심각해 보입니다. 그래서 사람이 죽었을 때 그다지 놀랍지는 않습니다. 올 게 왔다는 느낌이랄까.
다 읽고 나서 돌아보니 작가가 단서를 많이 줬군요. 저는 글을 읽으면서 범인 찾기 하는 타입이 아니라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범인 맞추기를 즐기는 분이라면 맞힐 수 있을 듯합니다. 트릭이 쉽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스포일러 약간 나옵니다(이런 종류의 글에서는 스포일러라고 하기 힘들지만 혹시나 해서 일단 경고합니다.)
대학생이 일곱입니다. 저 중 범인이 있으니까 용의자가 많다고 볼 수 없죠. 그런데 한 명이 죽는 걸로 끝나는 게 아니라 죽는 사람이 더 나옵니다. 용의자 숫자가 계속 줄어드는 거죠. 어느 시점에서 범인을 맞출 수 있을지 체크해 보면서 읽으면 흥미로울 겁니다.
탐정이 나오는 소설은 경찰이 무능하게 그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찰이 사건을 해결하면 탐정이 할 일이 없어서 그렇겠죠.^^
리라장의 형사는 특히 무능해 보입니다. 전문 탐정은 그렇다 치더라도 아마추어도 알아내는 걸 몰랐다는 건 좀 그렇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