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큐피드의 동생을 쏘았는가
데이비드 헌트 지음, 김승욱 옮김 / 작가정신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주인공 케이 패로는 색맹입니다.(우리가 흔히 색맹으로 생각하는 적록색맹은 적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진짜 색맹은 아니라고 합니다. 색맹은 색을 전혀 구별하지 못하는 생태로 모든 색이 흑백으로 보인다고 하는군요. 주인공 케이의 상태가 그렇습니다.).

그녀의 직업은 사진작가입니다. 색맹 때문에 사진을 흑백으로 찍는데, 칼라 사진보다 흑백 사진이 더 예술적으로 보이는 걸 감안하면(개인적 판단입니다.^^) 무리한 직업은 아니라고 여겨집니다.

그녀에게 사진기는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예술의 도구일 뿐 아니라 위험한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장치이자 바깥을 보는 또 하나의 눈입니다. 사진기는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보여주고 느끼게 해줍니다.

케이는 빛에 민감한 눈 때문에 보통 밤에 돌아다닙니다. 그녀는 샌프란시스코의 위험한 밤거리를 돌아다니며 밤의 여인들과 밤의 남자들 사진을 찍습니다. 그러다 거리의 남자인 팀을 만나고 친해집니다. 케이는 팀에게 사진모델을 부탁하고 팀은 즐거운 마음으로 그녀의 모델이 됩니다.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둘은 친구 이상의 감정을 품은 듯 보입니다. 그런 팀이 어느 날 시체로 발견되고 케이는 범인을 잡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팀은 생계를 해결하려고 매춘을 했습니다. 그래서 케이와 경찰은 손님 중 하나가 일을 저질렀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당연한 판단으로 보이네요. 케이는 팀의 손님을 탐문해 나가다가 팀의 죽음이 단순한 살인이 아니라는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케이는 사건을 추적하면서 사진을 막 찍어대는데(원래 버릇인 것 같더군요), 그게 저에게는 불편하게 다가왔습니다. 상대가 싫어하는데 저렇게 막 찍어도 되나, 불법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꾸 들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찍는 건 자유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그래도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누가 큐피드의 동생을 쏘았는가는 기발한 트릭이나 반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스릴은 없습니다. 그게 오히려 마음에 들더군요. 인위적인 반전이 난무하는 글과 스릴을 준답시고 괜히 잔인하게 묘사해대는 글에 질려 있었거든요. 이 글은 주변 상황과 캐릭터를 느긋하게 구축해가면서 묵묵하게 밀고 나가는 타입의 글입니다. 분량이 만만찮은 글인데 한 자리에서 다 읽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재밌게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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