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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 토끼가 도망친다 ㅣ 미도리의 책장 1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김선영 옮김 / 시작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아리스가와 아리스는 일본 신본격 미스터리의 대표적인 작가로 손꼽히는 인물이라고 합니다. 그의 작품을 읽어보니 그런 평을 들을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는 에가미 지로가 활약하는 학생 아리스 시리즈, 그리고 범죄학자 히무라 히데오가 활약하는 작가 아리스 시리즈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학생 아리스 시리즈는 월광 게임, 외딴섬 퍼즐 두 편이 번역되었습니다. 하얀토끼가 도망친다는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작가 아리스 시리즈 중의 한 작품입니다.
하얀토끼가 도망친다는 3편의 단편과 1편의 중편이 실려 있습니다. 신본격의 대표답게 알리바이, 한정된 용의자, 다잉 메시지, 철도 등의 교통수단을 통한 알리바이 구축과 깨기를 소재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읽다보면 아, 이런게 신본격이구나 하고 느끼게 됩니다.
첫 번째 단편 부재의 증명은 제목 그대로 범인을 잡기 위해서 현장부재를 밝혀내는 이야기입니다. 관계없는 사람을 통해서 사건을 소개하는 도입부가 좋았고, 쌍둥이를 통해서 혼란을 조장하는 솜씨도 좋았습니다.
두 번째 단편 지하실의 처형은 한정된 공간의 한정된 용의자를 다루고 있습니다. 살인자는 저 사람들 중의 한 명입니다. 탐정이 용의자 중에서 살인자를 딱 집어내는 장면은 미스터리 쟝르가 선사하는 쾌감의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하실의 처형은 용의자가 적어서 그런지 재미가 덜했습니다. 이 책에 실린 단편 중에서 유일하게 별로였습니다.
세 번째 단편 비할 바 없이 성스러운 순간은 다잉 메시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다잉 메시지, 언제 읽어도 흥미로운 소재입니다. 재밌게 읽었는데 한국 사람은(일본 문화에 대해서 아주 잘 아는 사람이 아니라면) 맞추기 어려운 유형의 문제였습니다.
네 번째 중편은 표제작 하얀 토끼가 도망친다입니다. 스토커가 얽히는 이야기인데 알리바이를 구축하는 것과 그것을 깨는 게 흥미로웠습니다.
몇 년 전부터 일본 작가들이 많이 소개되었는데, 아리스가와 아리스는 작년 12월에 첫 번역작이 나왔으니 소개가 늦게 된 편입니다. 여러 출판사에서 그의 작품을 준비중이라는 소문을 들었는데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