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마법을 쓴다
프리츠 라이버 지음, 송경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하하, 귀여운 소설입니다. 그런데 은근히 무섭습니다. 뒷머리가 쭈뼛 설 정도로 공포스러운 건 아니지만 오싹합니다.사람이 막 죽어나가는 것도 아니고 잔인한 장면이 나오는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은근히 무섭게 몰아가는 작가의 솜씨가 좋습니다. 그랜드 마스터란 칭호가 괜히 붙은 게 아니었습니다.

노먼은 사회학과 교수입니다. 어느날 그는 아내의 화장방을 뒤지다가 마법과 주술의 흔적을 발견하게 됩니다. 여러 사회의 미신을 연구하는데 아내를 데리고 다니기는 했지만 그녀가 미신을 믿고, 마법을 쓸 거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기 때문에 노먼은 정말 놀랍니다. 그래서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마법을 썼다는 아내의 말을 무시하고 당장 마법을 중지하고 부적 같은 것을 모조리 태워버리라고 강요합니다. 노먼은 과학적인 방법론과 이성을 신봉하는 학자이기 때문에 마법을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겁니다. 아내는 마지못해 모든 부적을 태우고 노먼은 만족합니다.

하지 말라는 일을 하고, 보지 말라는 것을 봅으로써 재앙을 받게된다는 유의 이야기는 많이 존재합니다. 책에서도 언급되는 푸른 수염의 아내가 그렇고, 우리나라의 구미호 이야기도 그런 유형에 속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그런 이야기를 접했으니 몰래 아내의 화장방을 엿보고, 아내의 반대를 묵살하고 모든 마법을 해제해버린 그에게 재앙이 내릴 것은 충분히 예상가능한 일입니다. 이때부터 이야기는 아슬아슬해집니다. 으스스한 분위기 속에서 사건이 하나, 둘 일어납니다. 노먼은 여제자와의 추문에 휩싸이고, 표절 의혹을 받게 되는가 하면, 성적불량으로 퇴학된 학생은 모든 책임을 노먼에게 돌리고 비난합니다.

재앙이 조금씩 강도를 높이면서 노먼의 가정을 휘감고도는 동안 긴장이 고조되어 책장을 빠르게 넘겼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재앙이라 할만한 일이 터지니까 오히려 긴장이 누그러지더군요. 더이상 잃을 것이 없다고 생각해서 그런 느낌을 받은 것 같습니다. 어쨌든 그때부터는 이야기가 어떻게 마무리되는지 편안한 기분으로 독서를 즐겼습니다.

아내들이 남편의 등 뒤에서 치열한 마법 전쟁을 벌이고 있다는 설정이 흥미로웠습니다. 작품해설에서 그런 설정을 페미니즘적이라고 했는데 처음에는 동의할 수 없었습니다. 자신의 이득이나 자아실현을 위해 마법을 쓴다면 몰라도 남편의 출세를 위해서 마법을 쓰는데 그걸 페미니즘적이라고 부를 수는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작품이 1943년에 나왔다는 걸 떠올리고 반쯤은 납득했습니다. 그 시절에 이 정도면 페미니즘적이라고 불러도 무리는 없겠네요.

재밌게 읽었습니다. 추천할만한 소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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