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으로부터의 한마디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읽은 작품이 오로로콩밭에서 붙잡아서와 신으로부터의 한마디 두 편 뿐이라 단정적으로 말하긴 그렇지만 오기와라 히로시는 유머에 장기가 있는 작가 같습니다. 읽다보면 입가에 웃음이 떠오릅니다.

신으로부터의 한마디가 뭔가 했더니 주인공 료헤이가 경력직원으로 들어간 식품회사의 모토군요. 고객의 소리는 신으로부터의 한마디다. 괜찮은 모토이긴 한데 직원들이 그다지 신경쓰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상사와의 트러블로 광고회사를 때려치운 료헤이는 다마가와 식품에 입사를 하게 됩니다. 그는 여기서도 성질을 죽이지 못해서, 상사와 마찰을 빚은 후 고객상담실로 좌천당합니다. 회사의 모토를 생각하면 고객상담실은 꽤나 중요한 부서일 것 같은데 사실은 쫓아내기 위해서 직원들을 모아두는 곳입니다. 료헤이는 당장 때려치우려다 밀린 집세 때문에 두 달만 견디자는 심정으로 고객상담실로 갑니다. 그런데 고객상담실은 만만한 곳이 아닙니다. 쫀쫀한 실장은 료헤이를 노골적으로 못살게 굴고, 상사와 동료도 괴상한 사람들 뿐입니다. 직속 상사는 지각을 밥먹듯 하면서 도박에 빠져 있는 사람이고, 후배는 에로사이트나 들락거리는 사람입니다. 선배는 말을 못하는 장애가 있습니다. 업무도 만만치 않습니다. 불량품이 많이 나오다보니 불만사항이 엄청나게 쏟아집니다. 전화벨 소리만 들어도 경기가 들 지경이고 스트레스 때문에 머리카락도 빠지는 것 같습니다. 업무만 료헤이를 괴롭히는 것은 아닙니다. 료헤이는 헤어진 애인 때문에 속을 끓입니다. 집  나간 애인이 돌아오길 바라지만 그녀는 소식이 없습니다.

이런 일들에 부대끼면서 료헤이는 인간적으로  성장해 나갑니다. 고객의 불만을 듣고 그 불만을 풀어주는 과정에서 참을성을 기르고, 헤어진 애인을 떠올리며 그 동안의 삶을 반성하기도 합니다. 구조조정 당할까 걱정하는 동료를 보면서 회사와 직원의 관계를 고민하기도 합니다.

회사내부의 문제를 유머러스하게 풀어나가는 작가의 솜씨가 좋습니다. 너무 심각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말랑하지도 않습니다. 둘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은 느낍입니다. 주인공의 행동이 회사를 완전히 탈바꿈시키지 못하는 것도 좋았습니다. 그렇습니다. 일개 직원의 독자적인 행동이 모든 일을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영웅적인 행동이라 해도 회사라는 조직 속의 개인은 한계가 있기 마련이니까요.

재밌게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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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2-01 00: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보물상자 2007-12-01 1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