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도 밀리언셀러 클럽 69
데니스 루헤인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데니스 루헤인은 재능이 넘치는 작가다. 독자의 감정을 제대로 건드릴 줄 안다. 그의 작품을 읽고나면 먹먹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른바 미스터리 쟝르에서 이 정도로 독자의 감정을 움직이는 작가는 흔치 않다. 아니 흔치 않은 정도가 아니라 아주 드물다.

데니스 루헤인의 신작 단편집 코로나도를 관통하는 동일한 요소는 분노라는 감정이다. 다른 사람은 어떨지 모르겠는데 난 분노라고 느꼈다. 분노가 등장인물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고 사건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첫번째 단편 들개사냥.

다 읽은 후의 먹먹한 느낌이 가장 두드러지는 작품이다. 주인공 엘진과 블루가 사는 에덴은 들개가 많이 산다. 들개가 고속도로로 뛰어들어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일이 많아지자 시장은 엘진과 블루에게 들개사냥이라는 일자리를 제안한다. 엘진은 거부하지만 블루는 그 일을 받아들인다. 블루는 하루종일 망루에 올라 개를 쏘아죽이며 시간을 보낸다.
블루는 가진게 없는 사람이다. 어릴 때부터 편모에게 학대를 당했고, 학교에서는 따돌림을 당했다. 분노에 찬 시선으로 주변을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들개사냥은 블루의 분노를 분출시켜 감정을 여과시키는 역할을 한다. 어렸을 때부터 블루의 유일한 친구였던 엘진은 들개를 쏴 죽이며 분풀이 하는 그를 연민과 걱정으로 지켜본다. 그런 둘의 삶에 쥬얼이 뛰어든다. 쥬얼은 마을에서 가중 부유한 퍼킨의 아내다. 블루는 쥬얼을 오래전부터 선망했다.
가진 것이 하나도 없는 자가 모두 가진 자를 시기하고 그가 가진 것을 선망의 눈으로 바라볼 때 어떤 일이 벌어질까. 예정된 파국을 막기 위해 노력하던 엘진의 마지막 선택에 먹먹한 감정이 들었다. 정말 좋은 작품이다. 가슴이 찡했다.

들개사냥도 좋았지만 코로나도에서 가장 좋았던 단편은 그웬을 만나기 전이다.  그웬을 만나기 전은 올해의 미국 최고 단편선, 올해의 미국 최고 미스터리 단편선에 선정된 작품이라고 한다.  

작품은 바비가 교도소에서 나오는 것으로 시작한다. 바비의 아버지가 그를 마중나왔는데 뒷자석에 창녀까지 준비해 두었다. 이걸 좋은 아버지라고 해야 할지 대단히 의문스럽긴 하지만 어쨌든 초반에는 괜찮은 아버지로 보인다. 하지만 이어지는 대화에서 곧 본색이 드러난다. 바비의 아버지는 아주 악질적인 캐릭터다. 이 정도 악당은 흔치 않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 바비를 움직인 원동력은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분노였다. 아버지를 향한 분노.
마지막에 숨가쁘게 전개되는 장면들과 반전이 기가 막혔다. 먹먹한 느낌은 덜했지만 여운은 더 오래가는 작품이었다. 분노의 밑바탕에 깔린 그웬에 대한 사랑 때문이다.

분량이 가장 많고 단편집의 표제작이기도 한 코로나도는 그웬을 만나기 전을 연극의 대본으로 만든 것이다. 중, 고등학교 시절 교과서에 실린 희곡을 본 이후 정말 오랜만에 희곡을 읽었는데 예상외로 참 좋았다. 희곡의 특성상 대부분의 상황이 대사를 통해 드러나는데 단편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상황들이 드러나서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소설과 희곡을 비교하며 읽는 재미가 쏠쏠했다.

두번째 단편 ICU는 정체 불명의 사람들에게 쫓기는 대니얼의 감정이 잘 살아 있는 단편이다. 별로 재밌진 않았다. 코로나도에 실린 작품 중에서 유일하게 지루하게 읽었다.

세번재 단편 코퍼스 가는 길.

자기들 앞 날을 망쳐놓은데 대한 분노로 그 원인을 제공했던 친구의 집에서 분탕질을 쳐대던 패거리가 한 번도 접해보지 못했던 부 앞에서 위축되고 쪼그라드는 모습이 아주 인상 깊었다.

네번째 단편 독버섯.

가장 짧은 단편이었다. 그래도 할 이야기는 다 했다. 분노가 독버섯처럼 이쪽 저쪽 돌아다니며 사건을 일으키는게 섬뜩하기도 했고, 흥미롭기도 했다.

데니스 루헤인의 책을 읽고 한 번도 실망을 한 적이 없다. 데니스 루헤인의 작품을 한 번도 읽어보지 않은 분들은 어떤 책이든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단편집으로 데니스 루헤인을 시작하는 것도 괜찮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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