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없는 달 - 환색에도력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의 목숨을 간단히 뺏을 수 있는 시대, 그 에도시대를 잘 살아가게 하는 건 사람들의 연대감이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에도시대를 사랑한다는 미미 여사의 "신이 없는 달-환색에 도력"에서도  어쩌다 가깝게  살게 된 아이나 이웃을 걱정하는 이들, 어쩌다  악에 물들 수 밖에 없는 이들도 이해해주려하는 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불이 난 때는 섣달 스무여드렛날 밤이라는 '귀자모화'부터 눈을 날리고 싶었다며 자신 가족의 복수를 하는 긴이란 여인의 '종이눈보라'까지, 12개의 이야기는 돌고 돌아 겨울에서 더 오싹한 겨울로 끝나는데요. 짧은 이야기들이라서이기도 하고, 그래서 그 다음은 어떻게 된걸까 라는 호기심에 눈을 떼지않고 읽을 수 밖에 없는 이야기이지만, 물론 아쉬운 이야기들도 있습니다. 조금 더 용기를 냈더라면 결말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싶은  몇몇에게  마음이 쓰여서 말입니다.

외로운 사람이 어디든, 언제든 많았나 봅니다. 이 이야기들중에도 집이 가난해 남의 집살이 하러 가야하는 아이들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가족을 떠나야만 하는 그들이야 그렇다 해도 나이 들어 혼자 사는 이들도 얼마나 외로우면 구입한 물건에 귀신이 붙었다는 걸 알면서도 좋아하는 걸까 싶은  이야기를 보면 말이죠.

그래도 그들 곁에 걱정해주는 이웃이 있어 다행이다 싶습니다. 외로워하던 이들이  집착하는 물건이 귀신일지도 모른다는 걸 알면서도  조용히  떠나려 했던 건  더 있다간 자신들을  걱정해 주는 이웃에게 해를 끼칠지도 모른다는, 그동안에 대한 고마웠던  마음때문 아닐까 싶어서인데요. 정보가 많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가 이런 사람들까지 있어?? 라고 놀라며 뉴스를 보게  되는 건 나 살기도 바쁘다는 마음에 주변을 돌아볼 여력이 없었기 때문은 아닐까 싶기도 하고, 미미여사가 그 시대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이런 건 아닐까 추측해보게 됩니다.

'귀자모화'에서는 불을 낸 아이 오카쓰를 달래주는 오토요는 혼이란 건 믿지 않는다면서도 아이를 위해 "어머니의 혼"이라는 멋진 위로를 생각해냈고, '목맨 본존님'에서는 어쩔수 없이 끌려오듯 왔지만 또 걱정시킬게 뻔한 수습사원  아이를 위해 자신의 과거를 보여주는 멋진 주인이 있고, '와비스케 동백꽃'에서는 아픈 몸을 이끌고 어려움에 처한 요스케를 도와주는 고헤에네 가족등이 서로를 생각하는 사람의 마음이라는 게 어때야 하는 건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물론 이런 이들이 있었더라면 다른 결말을 내지 않았을까 싶은 '종이눈보라'의 긴이나 '신이없는 달'의 이치조들도  보면서 말입니다.

"세상일이라는 게 다 그렇지 않습니까. 강물처럼 모두 흘러가고 있어요. 같은 자리에 멈춰 있질 않아요."-273
 조금만 달라지면 될거 같아 올바르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살짝 눈감고 싶은게 인간의 한치 앞을 볼 수 없는 어리석음이기도 하고, 안쓰러운 부분이기도 하지만  그 방법이 정당하지 않다면 작은 부분은 점점 나쁜쪽으로만 커지며 손댈수 없는 운명으로만 올 거라는 게 미미여사가 우리에게  건네고 싶었던 뜻 아닐까 하는데요.   에도 시대를 통해 살아간다는 건 우리 모두가 어우러졌을 때가 가장 좋다는 걸  전설의 고향처럼   보여주는 미미 여사의 이야기가 가슴 따뜻하게도, 그렇지 않다간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거 같으니 오싹하게도 이번에도 만들어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