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통장 - 불황에도 돈이 마르지 않는 30억 통장 부자들의 은행 활용법
한연숙 지음 / 라온북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시간이 준 경험을 토대로 돈을 버는 것에 탁월한 감각을 갖고 있지만 신흥 부자들은 재산을 잘 운용하고 관리해서 돈이 돈을 벌게 한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돈을 더 잘 벌 수 있는가" 보다 "어떻게 해야 번 돈을 잘 굴릴 수 있는가"를 중요시한다는 겁니다.  부자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나의 경제 활동은 어땠나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누구에게나 그랬듯 지금 와 생각해보면   몇 번의 돈 벌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다 놓친 것으로 보아  큰 돈 버는 것에  감각은 떨어지는 걸로 보이는 고로, 나 역시  가지고 있는 돈을 어떻게 굴릴수 있는가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걸로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굴릴만한 돈을 가지고 있느냐일겁니다.

많은 부자들을 만나봤다는 저자 한연숙님은 그들이 왜 부자인지를 만나면서 알게되었다고 합니다. 금수저인 사람들도 있었지만 삼십대때까지 평범했던 직장인이였던 사람들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끊임없는 경제공부, 실패도 있었지만 다시 도전해 얻은 몇 번의 성공이 그들의 삶을 바꿔놓았다는 이야기는 시대의 빠른 흐름만큼이나 자신들의 통장을 변화하는데 주저함이 없었기때문인걸까 하게 됩니다. 불황이 길어질수록 몸을 사리자는 우리와 달리 그들은 그 때를,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기회의 시간으로 본다는 겁니다.

투자 마인드를 바꿔야 할 때라며 어떤 다양한 은행 상품들이 있는지,  여전히 매력적이라는 부동산, 상가등의 직. 간접 투자는 어때야하는지, 그리고 그 중에서도 제일은 습관과  마음을 어떻게 가지고 지내야 하는지라며  설명을 주고 있는데요. 보통 싼것을 찾는 우리와 달리 부자들은 가치에 투자하면서도  절약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고, 또  많은 조언과 계산으로 투자에 고민을 하긴하지만   결정을 내리면 연연해하지않고 밀고 나간다는 겁니다.  

내가 하던 행동들과 다른게 한 두가지가 아닌데요. 우선은  은행에 가더라도  어떤 은행을 택하고, 어떤 상품을 골라야할지 생각해 볼게 있다는 것부터 알게됩니다. 다양한 상품만큼이나 수익을 올릴려면 따져야할게 많다는 거. 그래서 다들 경제 뉴스에 관심을 가지라고들 하는구나 하게 되는데요. 그 뿐 아니라 돈이나 경제에 관한 긴 안목도 없었구나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강남부자가 말하는 절대적이고 확실한 돈관리(이게  그들의 돈에 관한 철학이겠죠) 를 보면 자신이 쓸 돈을 절대 남에게 빌려주지 마라,돈은 버는 것보다는 지키는 것이 더욱 어렵다,돈에 집착하면 건강을 해친다, 자녀에게 돈을 물려주지 마라등이 있습니다. 알지만 지키기는 어려운 일, 늘 돈이 어디론가 새고 괜히 보이지도 않는 돈에 집착하기도 하고 그랬는데요.   아이가 어렸을적부터 경제 개념이나 돈에 관련된 좋은 습관, 통장 만들기 시작의 다양성과 중요성에 대해  알려준다면  그게  돈 철학의 시작이 아닐까, 그게 다른 것보다 필요한 좋은 일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수익을 올리려면, 한 가지 선택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항상 세태를 파악하며 지속적으로 '선택'을 반복해나가야 한다.-165
나도 돈나가는 습관은 없었는지 다시 따져봐야겠습니다. 매달의 통장 잔고는 걱정하면서 나가는 곳에 뭐가 있는지 너무 무심했던 건 아닌가 싶어지는데요. 알면 실천하기, 경제 뉴스따라잡기부터 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