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마리 씨, 우리 집 좀 정리해주세요 - 만화로 보는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곤도 마리에 지음, 우라모토 유코 그림,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정리를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부러워지게됩니다. 언제든 자신있게 손님을 초대하기때문인데요.  예상치 못한 손님들이 들이닥칠땐 당황하는게 정상인줄 알았는데  태연한 그들을 보면, 그리고 왜 정리가 잘 되어있는지 알겠는 그들의 평소 생활습관을 보면....  "그렇구나" 하게 됩니다.

내가 부러워하듯 스즈키 치아키양도 그렇지 않을까 하는데요. 집에 있는 시간이 적다보니, 피곤하다보니등등의 이유로 어느새 그녀의 집은 뭐 하나 제대로 찾을 수 없는 곳이 되었기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그녀 역시 누군가를 초대한다는 건 생각도 못해봤는데요. 어느날 문득 정신을 차려보니 심해도 너무 심하다는 생각에 정리컨설턴트 '곤마리', 곤도 마리에를 부르게 됩니다.

만화로 되어있어서 가볍게 볼 수 있는 정리 이야기는 그러면서도 우리에게 생각할 요지를 주는데요. 과장되도 너무 되었다 싶게 엉망인 스즈키의 방이 하나씩 정리가 되어 가는 걸 보면서 우리도 정리라는 게 그렇게 어렵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주기때문입니다. 우선은 어딜 정리할것이냐가 아니라 이 공간에서 어떤 생활을 하고 싶냐는 질문을 던지는데요. 올바른 정리법만 배우면 된다는 곤마리는 정리를 통해서 집안만 깨끗해지는 게 아니라 인생이 극적 반전을 맞이할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해줍니다. 물론 정리되는 스즈키의 방을 보며 우리 역시 뭔가 가벼워지는 기분을 느끼게 되고 말입니다.

"일단 배를 채우고 보자"과 "제대로 밥을 먹어보자"... 그렇게 차이가 있어 보이지 않는 문장인데 상황이 많이 달라진다는 것도 보게되는데요. '일단  놔두자' 할 때가 많은데, 그 순간이 쌓이면 물건도 쌓이는 거구나   싶으니 조심해야겠다 하게됩니다. 물건을 버리기만 한다고 마음에 들게  깨끗해지는게 아니라는 곤마리씨의 직접 경험 이야기도 들어있는데요. 소중한 물건과 그렇지 않은 것 차이를  먼저 바라봐야 하는 걸 알게됩니다. 그런 그녀의 이야기나 종이류를 왜 정리해야하는지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도  정리를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스스로 생각해보게 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어느 상황에서도 격려만 해주는 곤마리씨가 와주었으면 좋겠지만  그럴수도 없으니 우선은 그녀의 조언대로   하나씩  시도해봐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