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킬 수 없는 약속
야쿠마루 가쿠 지음, 김성미 옮김 / 북플라자 / 201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죄를 짓는 순간은 분명 나쁜 사람이였을 그가  마땅한 벌을 받지 않고 도망쳐 힘들게 찾아냈는데  지금은  너무도 선하게 잘 살아가고 있는 겁니다. 그렇담 우리는   예전의 죄를 벌해야하는걸까요? 아니면  지금처럼 살게 놔둬야 하는 걸까요? 죄에 합당한 벌은 무엇일까를 생각해보게 하는데요. 그래서 지은 죄는 비슷한데도 재판관의 판단에 따라  형량이 제각각인걸까 하게  됩니다. 같은 사람을 두고도  그가 뻔뻔했다 싶을땐   죄값을 제대로 치뤄야지 하다가, 후회한다 싶을 땐 숨어산 게 죄값 아니였을까 하게도 되니 말입니다.


신분 세탁에 얼굴까지 바꾸고 새로운 가정을 꾸린 무카이는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중입니다. 오치아이와 말로만인 동업이긴 하지만  어쨌든  가게가  그럭저럭 되는 편이기도 하고 이제는 딸까지 둔 어엿한 가장이기도 하니까요. 그런 그에게 날아온 한통의 편지가  그 동안 숨어 산 세월이 덧없던것이였음을 알려주게 됩니다.


"그들은 교도소에서 나왔습니다." 라는 무시무시한 문구만 들어있는 편지인데요. 그 편지가 오래도록 잊고 있었던 약속 하나를 떠올리게 하기에 무카이는 괴로워집니다. 그 때는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던 약속인지라 해놓고 잊었던 건데요.  약속을 지키지않으면 가족에게 해를 가하겠다는 얼굴 모르는 자의 협박은 무카이를  법과는 거리가 있었던 예전의 다카토였던 때로  몰아가게 됩니다.  16년전에, 당장 급했기에   약속은  나중 일이니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받아들인 일이   이렇게  오랜 후에   자신의 가족을 위험하게  할 꺼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겁니다.


 복수를 해달라는 자와 복수를 피하려는 자만 있는게 아니라는 게  드러나며 애매하게 가운데 있다고 생각한 다카토였지만  결국은  자신에게  죄가 있었기에  이 일이 생겼다는 걸  알게됩니다. 그래도 가족을 위해 용기를 내고  진짜 범인을 찾아 일을 해결하려고 하는데요.오랜 세월을 묵혀온 이들이 하나 둘 나타나며 사건으로는 불행한 한명만 보일지  모르지만 그 사건뒤에 있는 진짜 피해는 시간이 가도 지울 수 없는 상처를 가진 피해자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더 크게 남는다는 걸 보여주게 됩니다.


 왜 죄 지은 이가 발 뻗고 살 수 없는지를 보여주는데요. 그렇다고 다 용서되는 게 아니라는 걸 알게되지않나 합니다.  자신만의 기준에서는 자신의 가족을 위해, 죄를 씻기 위해 열심히 살았지만  피해자들은 그 후로  사랑하는 이를 잃고, 이 땅에서의 기쁨을 모두 잃은 것이니 말이죠.  누가 자신을  죄인으로 만들려고 하는지를 쫓아가며  과거행적을  반강제로 기억해야하는 무카이는  '돌이킬수 없는'이란 말이 이렇게 무거운 말이구나 하는 걸 보여주는데요.  지금의 선한  무카이 입장에서 잘못했다고 용서라도  구하고 싶지만  제 때 사과가 이뤄지지 않아 이미 모든 건 바꿀 수 없는 과거가 되었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현재를 잘 살면 조금이라도 죄가 가벼워질수도 있다는 걸 보여줘 다행이다 싶기도 합니다.  한발짝 앞을 볼 수 없는 인간사에 그가 잘 한 행동이  있어 결국 도움이 되었기때문인데요. 죄는 언제가 됐건  벌로 돌아오는 것이  당연한 것이니  잘 살아야 한다는 걸  보여주는 야쿠마루 가쿠의 '돌이킬 수 없는 약속'은  '죄와 벌'에 대한  많은 생각을 주지않나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