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것이었던 소녀 스토리콜렉터 41
마이클 로보텀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서운 사건들이 많은 세상입니다. 그 중에서도 아이들 관련 사건이 제일 무섭지 않은가 하는데요. 아이들을 위험하다고 집에서만 살게 할 수는 없는고로 주변 사람들을 믿고 내보내야 하는데, 만나면 보게되는  웃고 있는 저 얼굴 뒤에도 '좋은 사람이 있을지'  사건이 생길때마다 걱정하게 됩니다.    그냥 내 마음과 같을꺼라 믿고 아이들을 세상에 내보내지만 그래도 때때로 불안해지는 마음은 어찌할 수가 없게 됩니다.


"사랑은 고통이고, 고통은 사랑이고, 둘 다 절대 나를 가만 두질 않으니까." 이런 소리를 하는 어린,하지만 상처많은 소녀 시에나를 만나게 됩니다. 시에나의  사연이 무엇인지로 우리를 끌고 들어가는게 "나"라며 사건을 풀어가는 조 올로클린박사인데요. 다혈질로 보이는 그는 사랑하는 아이들과 전 아내가 될꺼같은 아내 줄리안이 있는, 또 파킨슨병이 진행되어가는 심리학자이기도 합니다.여전히 사랑하는 아내 줄리안과 어떻게든 합치고 싶은 심정을 보이지만 사건에 너무 집중하는 그를 줄리안은 힘들어하고, 그들이 잘 지낼수 있는 방법은 서로가 떨어져 가끔 보는 거라는 생각을 하는데요. 잔인한 놈들을 더 잔인하게 바라보며  사건을 처리할때와는 다른,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이 상처입을까 안타깝게  바라보는 그의 심정을 그대로 느낄 수 있기에 우리는 점점 강한 모습의 조만큼이나 약한 조에게도  빠져들게 됩니다.


그처럼 정의로우면서 인간적 마음을 잃지않는 이가 사건에 참여해주기를 바라게되지만  사건이  집안에 그림자를 드리우게 되는 걸 보면   줄리안의 마음을 이해하게도 되는데요. 그래도  일에서만큼은  잘 살아온 사람답게 이번 사건에서도 어려움에 빠진 그를 도와주는  이들을 보게 됩니다. 딸 찰리의 친구이기도 한 시에나의 사건을 처리하면서 너무 가까운 곳에 있는 범인은 사람의 심리를 조정함에 있어 전문가인 조를  곤경에 처하게 하는데요.   자신의 권위를 지키려 아둥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막상 사건이 터지자 모든 걸 거는 로니 경감, 그를 위해 이미 담보가 있는  집까지 거는 루이츠등이 사건을 통해 그들의 신의가 얼마나 빛나는지를  보여줍니다. 


파고들어갈수록 생각보다 커져만 가는 사건을 풀어가기위해 인간적으로, 도덕적으로, 그리고 머리를 써가며 범인을 찾는 과정을  보게 되는데요. 군데군데 보이는 법의 한계와  인간들의 자신의 이익과 약점때문에 옳지 못하다걸 알면서도 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면서  가슴이 답답해지게도 됩니다.   그래서일까요, 조를 자극하기 위해 어린 딸을 입에 올리는 범인에게 날린 여러방의 주먹은 그 정도는 당연하거라고 법이 인정해줘야 하는건 아닌지  괜히 더 분해지기도 하는데요. 


이 사건이  1982년 실제로 호주에서 발생했던 리네트 도슨 실종사건을 토대로 했다니  가슴이 아프게 됩니다. 이런 일들은 책에서도 볼 수 없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면  더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몸과 마음으로 상처받은 자신을 끌고 사건을 풀어야하는 조에게 박수를 보내는건 그가  심리학자로서, 시민으로서, 그리고 아빠와 남편으로서의 의무와 애정을 하나도 소홀히 하는 사람이 아니기때문인데요. 


다음에도 그가  장애를 극복하며 사건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무엇보다도 그 옆에 줄리안과 찰리, 엠마가 웃고 있었음 하게 되는데요. 사건과 사람들, 그 안에서 풀고 풀리는 관계가  촘촘하게 얽혀있음을 잘 보여주는   마이클 로보텀의 다음 이야기도 조 올로클린의 이야기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